[이슈&뉴스] 中 스모그 동북아 위협…‘오염 감축’ 요구해야

입력 2013.12.03 (21:23) 수정 2013.12.03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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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멘트>

<인터뷰> 홍경식(경기도 시흥동) : "오늘 숨쉬기가 좀 답답해요."

<인터뷰> 송순옥(서울 상도동) : "안개 낀 것처럼 뿌옇고, 멀리 안보이고 답답하고 그래요."

중국발 스모그에 고통을 느끼는 시민들의 목소린데요.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의 절반가량은 중국에서 날아오고 있습니다.

중국발 스모그는 천리안 위성영상을 통해서도 관측할 수 있습니다.

어제부터 서해를 건너 한반도로 이동해오는 회색빛 먼지가 위성사진에서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오늘 수도권의 미세먼지 농도는 1세제곱미터에 최고 200마이크로그램 안팎,

인체에 해를 끼치는 환경기준인 100마이크로그램을 두 배가량 웃돌고 있는데, 이번 스모그의 영향은 내일 오전까지 이어지겠습니다.

먼저, 중국에서 왜 이런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있는지 중국의 스모그의 실태를 상하이 손관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 오전 헤이룽장성 하얼빈은 50미터 앞을 보기 어려울 정도로 짙은 스모그가 덮쳤습니다.

이 같은 스모그로 오늘 하루 허베이 남부와 텐진시, 그리고 산동, 장쑤성 남부도시와 상하이 등 넓은 지역에 대기오염 황색경보가 내려졌습니다.

청정도시 상하이란 말도 이젠 어색한 표현이 돼가고 있습니다.

연 사흘에 걸쳐 발생한 스모그로 시민들의 생활은 크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사흘 동안 초미세먼지 농도는 국제보건기구 WHO 기준의 10배를 넘나드는 등 대기오염이 최악을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펑(상하이 시민) : "미세 먼지 때문에 몸이 쾌적하지가 않아요. 병이 날까 겁이 나서 이렇게 마스크를 썼죠."

중국의 올해 스모그 발생일은 지난달까지 29.9일, 지난해보다 10일이나 많습니다.

세계은행이 발표한 최악의 대기오염도시 20곳 가운데 중국이 무려 16곳.

중국 정부가 뒤늦게 차량 증가 억제와 6개 제조업종 오염 배출 기준을 시행하는 등 강력한 규제에 나섰으나, 겨울철 난방의 70%를 석탄에 의존하는 에너지구조가 보여주듯 단기간의 가시적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기자 멘트>

   수도권의 미세먼지가 환경기준을 초과한 날을 볼까요?

2010년과 11년 11일에서 지난해에는 3일로 감소했는데, 올해는 벌써 21일로 급증했습니다.

역대 최악 수준의 중국 스모그가 한반도로 향하는 기류를 타고 자주 날아왔기 때문입니다.

이런 중국발 스모그는 거대한 오염 덩어리로 이해됩니다.

폐 세포까지 침투하는 초미세먼지와 납과 비소와 같은 중금속도 평소보다 8배 이상 검출됐습니다.

과거 악명높은 대기오염 사례를 보면, 1950년대 영국의 스모그는 산업화에 따른 공장 매연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비슷한 시기 미국 LA 스모그는 자동차 배기가스가 원인이었는데, 이번 중국 스모그는 이 두 가지에다 난방용 석탄에서 나오는 오염물질까지 합쳐져 사상 최악으로 평가받습니다.

이런 대기오염은 산업화 과정에서 주로 인구 초 밀집지역에서 발생합니다.

중국의 산업화가 동북아 대기오염의 주범인 셈입니다.

한국은 미세먼지의 40% 정도가 중국에서 날아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일본 역시 40% 정도를 중국발로, 10%는 한국발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경을 넘는 동북아 대기오염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리포트>

우리나라 대기에서 검출된 황의 28.7%, 질산염의 57.8%는 중국에서 날아온 겁니다.

한·중·일 환경연구기관이 95년부터 최근까지 공동연구한 유일한 결과지만 대기오염물질 감축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장임석(국립환경과학원 대기환경연구부) : "협상 테이블에서 논의가 돼야 하는데 현재는 연구와 협상이 동시에 진행돼야 되는 아주 다급한 상황이지 않을까"

세 나라 정부는 지난 5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정책 대화'를 열기로 합의했지만 역시 진전이 없습니다.

동북아 대기오염은 서로에게 피해를 입히는 사건이긴 하지만 엄밀히 말해 중국이 가해국이라는 점에서 정부의 적극적 대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스웨덴은 유럽과 북미 35개국과 '국경을 넘는 대기오염물질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이 가운데 12개 나라와는 오염물질을 최소 30% 이상 줄이는 '헬싱키 의정서'까지 맺었습니다.

<인터뷰> 윤순진(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 "국제법상, 환경분쟁이 발생했을 때 '오염자 부담 원칙'이 명확합니다, 피해국에서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 정부도 중국과 협약을 맺고 구속력 있는 대기오염물질 감축 노력을 요구해야 합니다.

또, 중국의 대기오염도를 낮출 수 있는 우리의 오염 저감기술을 지원하는 것도 병행해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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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슈&뉴스] 中 스모그 동북아 위협…‘오염 감축’ 요구해야
    • 입력 2013-12-03 21:24:39
    • 수정2013-12-03 22: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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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홍경식(경기도 시흥동) : "오늘 숨쉬기가 좀 답답해요."

<인터뷰> 송순옥(서울 상도동) : "안개 낀 것처럼 뿌옇고, 멀리 안보이고 답답하고 그래요."

중국발 스모그에 고통을 느끼는 시민들의 목소린데요.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의 절반가량은 중국에서 날아오고 있습니다.

중국발 스모그는 천리안 위성영상을 통해서도 관측할 수 있습니다.

어제부터 서해를 건너 한반도로 이동해오는 회색빛 먼지가 위성사진에서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오늘 수도권의 미세먼지 농도는 1세제곱미터에 최고 200마이크로그램 안팎,

인체에 해를 끼치는 환경기준인 100마이크로그램을 두 배가량 웃돌고 있는데, 이번 스모그의 영향은 내일 오전까지 이어지겠습니다.

먼저, 중국에서 왜 이런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있는지 중국의 스모그의 실태를 상하이 손관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 오전 헤이룽장성 하얼빈은 50미터 앞을 보기 어려울 정도로 짙은 스모그가 덮쳤습니다.

이 같은 스모그로 오늘 하루 허베이 남부와 텐진시, 그리고 산동, 장쑤성 남부도시와 상하이 등 넓은 지역에 대기오염 황색경보가 내려졌습니다.

청정도시 상하이란 말도 이젠 어색한 표현이 돼가고 있습니다.

연 사흘에 걸쳐 발생한 스모그로 시민들의 생활은 크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사흘 동안 초미세먼지 농도는 국제보건기구 WHO 기준의 10배를 넘나드는 등 대기오염이 최악을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펑(상하이 시민) : "미세 먼지 때문에 몸이 쾌적하지가 않아요. 병이 날까 겁이 나서 이렇게 마스크를 썼죠."

중국의 올해 스모그 발생일은 지난달까지 29.9일, 지난해보다 10일이나 많습니다.

세계은행이 발표한 최악의 대기오염도시 20곳 가운데 중국이 무려 16곳.

중국 정부가 뒤늦게 차량 증가 억제와 6개 제조업종 오염 배출 기준을 시행하는 등 강력한 규제에 나섰으나, 겨울철 난방의 70%를 석탄에 의존하는 에너지구조가 보여주듯 단기간의 가시적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기자 멘트>

   수도권의 미세먼지가 환경기준을 초과한 날을 볼까요?

2010년과 11년 11일에서 지난해에는 3일로 감소했는데, 올해는 벌써 21일로 급증했습니다.

역대 최악 수준의 중국 스모그가 한반도로 향하는 기류를 타고 자주 날아왔기 때문입니다.

이런 중국발 스모그는 거대한 오염 덩어리로 이해됩니다.

폐 세포까지 침투하는 초미세먼지와 납과 비소와 같은 중금속도 평소보다 8배 이상 검출됐습니다.

과거 악명높은 대기오염 사례를 보면, 1950년대 영국의 스모그는 산업화에 따른 공장 매연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비슷한 시기 미국 LA 스모그는 자동차 배기가스가 원인이었는데, 이번 중국 스모그는 이 두 가지에다 난방용 석탄에서 나오는 오염물질까지 합쳐져 사상 최악으로 평가받습니다.

이런 대기오염은 산업화 과정에서 주로 인구 초 밀집지역에서 발생합니다.

중국의 산업화가 동북아 대기오염의 주범인 셈입니다.

한국은 미세먼지의 40% 정도가 중국에서 날아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일본 역시 40% 정도를 중국발로, 10%는 한국발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경을 넘는 동북아 대기오염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리포트>

우리나라 대기에서 검출된 황의 28.7%, 질산염의 57.8%는 중국에서 날아온 겁니다.

한·중·일 환경연구기관이 95년부터 최근까지 공동연구한 유일한 결과지만 대기오염물질 감축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장임석(국립환경과학원 대기환경연구부) : "협상 테이블에서 논의가 돼야 하는데 현재는 연구와 협상이 동시에 진행돼야 되는 아주 다급한 상황이지 않을까"

세 나라 정부는 지난 5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정책 대화'를 열기로 합의했지만 역시 진전이 없습니다.

동북아 대기오염은 서로에게 피해를 입히는 사건이긴 하지만 엄밀히 말해 중국이 가해국이라는 점에서 정부의 적극적 대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스웨덴은 유럽과 북미 35개국과 '국경을 넘는 대기오염물질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이 가운데 12개 나라와는 오염물질을 최소 30% 이상 줄이는 '헬싱키 의정서'까지 맺었습니다.

<인터뷰> 윤순진(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 "국제법상, 환경분쟁이 발생했을 때 '오염자 부담 원칙'이 명확합니다, 피해국에서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 정부도 중국과 협약을 맺고 구속력 있는 대기오염물질 감축 노력을 요구해야 합니다.

또, 중국의 대기오염도를 낮출 수 있는 우리의 오염 저감기술을 지원하는 것도 병행해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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