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파업 2주째…경쟁 도입 진통의 13년
입력 2013.12.22 (07:00)
수정 2013.12.22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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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수서발 KTX 법인 설립에 반대하는 철도노조 파업이 14일째를 맞았는데요.
정부는 17조 빚에 시달리는 철도에 경쟁을 도입해 살리려 할 뿐이라는 입장이지만, 민영화 우려는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져 보니, 철도 경쟁 체제 도입을 둘러싼 이같은 진통은 무려 13년째입니다.
김영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철도의 수송 분담율은 지난 50년새 6분의 1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독점 체제의 철도는 이미 1980년대 이전부터 만성적자에 빠져, 2002년에는 부채가 4조원 대로 올라갔습니다.
결국 2001년 말 당시 김대중 정부가 나섰습니다.
정부기관이던 철도청에서 운영부문을 떼 내 민영화하고 시설 부문은 공단으로 분리하는 경쟁도입을 추진한 겁니다.
그러나 2002년 2월 철도노조의 파업 등 거센 반대로 무산됩니다.
이어, 노무현 정부도 경쟁 체제 도입에 나서 2004년, 민영화 대신 철도청의 운영부문을 코레일로 공사화하는 등 현재의 체제를 갖춥니다.
이때도 철도노조가 4일간 파업을 벌이는 등 진통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 출범 이후에도 연간 5천억 원 이상의 영업 적자가 계속되자 지난 이명박 정부는 민영화를 추진합니다.
<녹취> 권도엽(당시 국토해양부 장관) : "경쟁체제가 돼야 맞수가 있어야 지속적으로 더 발전할 수 있다 하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것입니다."
물론 노조의 강한 반발 등으로 무산됐지만 현재 철도노조 측의 민영화에 대한 강한 우려는 이 때 비롯됐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철도 경쟁체제 도입 논란 13년, 그새 코레일의 빚은 17조 원을 넘었고 이번 파업은 최장 기록을 매일 경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수서발 KTX 법인 설립에 반대하는 철도노조 파업이 14일째를 맞았는데요.
정부는 17조 빚에 시달리는 철도에 경쟁을 도입해 살리려 할 뿐이라는 입장이지만, 민영화 우려는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져 보니, 철도 경쟁 체제 도입을 둘러싼 이같은 진통은 무려 13년째입니다.
김영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철도의 수송 분담율은 지난 50년새 6분의 1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독점 체제의 철도는 이미 1980년대 이전부터 만성적자에 빠져, 2002년에는 부채가 4조원 대로 올라갔습니다.
결국 2001년 말 당시 김대중 정부가 나섰습니다.
정부기관이던 철도청에서 운영부문을 떼 내 민영화하고 시설 부문은 공단으로 분리하는 경쟁도입을 추진한 겁니다.
그러나 2002년 2월 철도노조의 파업 등 거센 반대로 무산됩니다.
이어, 노무현 정부도 경쟁 체제 도입에 나서 2004년, 민영화 대신 철도청의 운영부문을 코레일로 공사화하는 등 현재의 체제를 갖춥니다.
이때도 철도노조가 4일간 파업을 벌이는 등 진통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 출범 이후에도 연간 5천억 원 이상의 영업 적자가 계속되자 지난 이명박 정부는 민영화를 추진합니다.
<녹취> 권도엽(당시 국토해양부 장관) : "경쟁체제가 돼야 맞수가 있어야 지속적으로 더 발전할 수 있다 하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것입니다."
물론 노조의 강한 반발 등으로 무산됐지만 현재 철도노조 측의 민영화에 대한 강한 우려는 이 때 비롯됐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철도 경쟁체제 도입 논란 13년, 그새 코레일의 빚은 17조 원을 넘었고 이번 파업은 최장 기록을 매일 경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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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 파업 2주째…경쟁 도입 진통의 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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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2-22 07:02:42
- 수정2013-12-22 1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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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발 KTX 법인 설립에 반대하는 철도노조 파업이 14일째를 맞았는데요.
정부는 17조 빚에 시달리는 철도에 경쟁을 도입해 살리려 할 뿐이라는 입장이지만, 민영화 우려는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져 보니, 철도 경쟁 체제 도입을 둘러싼 이같은 진통은 무려 13년째입니다.
김영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철도의 수송 분담율은 지난 50년새 6분의 1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독점 체제의 철도는 이미 1980년대 이전부터 만성적자에 빠져, 2002년에는 부채가 4조원 대로 올라갔습니다.
결국 2001년 말 당시 김대중 정부가 나섰습니다.
정부기관이던 철도청에서 운영부문을 떼 내 민영화하고 시설 부문은 공단으로 분리하는 경쟁도입을 추진한 겁니다.
그러나 2002년 2월 철도노조의 파업 등 거센 반대로 무산됩니다.
이어, 노무현 정부도 경쟁 체제 도입에 나서 2004년, 민영화 대신 철도청의 운영부문을 코레일로 공사화하는 등 현재의 체제를 갖춥니다.
이때도 철도노조가 4일간 파업을 벌이는 등 진통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 출범 이후에도 연간 5천억 원 이상의 영업 적자가 계속되자 지난 이명박 정부는 민영화를 추진합니다.
<녹취> 권도엽(당시 국토해양부 장관) : "경쟁체제가 돼야 맞수가 있어야 지속적으로 더 발전할 수 있다 하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것입니다."
물론 노조의 강한 반발 등으로 무산됐지만 현재 철도노조 측의 민영화에 대한 강한 우려는 이 때 비롯됐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철도 경쟁체제 도입 논란 13년, 그새 코레일의 빚은 17조 원을 넘었고 이번 파업은 최장 기록을 매일 경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수서발 KTX 법인 설립에 반대하는 철도노조 파업이 14일째를 맞았는데요.
정부는 17조 빚에 시달리는 철도에 경쟁을 도입해 살리려 할 뿐이라는 입장이지만, 민영화 우려는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져 보니, 철도 경쟁 체제 도입을 둘러싼 이같은 진통은 무려 13년째입니다.
김영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철도의 수송 분담율은 지난 50년새 6분의 1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독점 체제의 철도는 이미 1980년대 이전부터 만성적자에 빠져, 2002년에는 부채가 4조원 대로 올라갔습니다.
결국 2001년 말 당시 김대중 정부가 나섰습니다.
정부기관이던 철도청에서 운영부문을 떼 내 민영화하고 시설 부문은 공단으로 분리하는 경쟁도입을 추진한 겁니다.
그러나 2002년 2월 철도노조의 파업 등 거센 반대로 무산됩니다.
이어, 노무현 정부도 경쟁 체제 도입에 나서 2004년, 민영화 대신 철도청의 운영부문을 코레일로 공사화하는 등 현재의 체제를 갖춥니다.
이때도 철도노조가 4일간 파업을 벌이는 등 진통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코레일 출범 이후에도 연간 5천억 원 이상의 영업 적자가 계속되자 지난 이명박 정부는 민영화를 추진합니다.
<녹취> 권도엽(당시 국토해양부 장관) : "경쟁체제가 돼야 맞수가 있어야 지속적으로 더 발전할 수 있다 하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것입니다."
물론 노조의 강한 반발 등으로 무산됐지만 현재 철도노조 측의 민영화에 대한 강한 우려는 이 때 비롯됐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철도 경쟁체제 도입 논란 13년, 그새 코레일의 빚은 17조 원을 넘었고 이번 파업은 최장 기록을 매일 경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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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인 기자 heema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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