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창] ‘사진-행위 프로젝트’ 외
입력 2013.12.28 (06:20)
수정 2013.12.28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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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사진'은 현대인들에게 아주 친숙한 기록의 도구이자, 예술의 도구이기도 합니다.
토요 문화의 창, 오늘은 단순히 현실을 기록하는 사진을 넘어서, 사유를 담아낸 사진을 찍는 작가들을 만나보시죠.
이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너른 들판에 한 그루 나무를 품은 캔버스가 세워져 있습니다.
언뜻 보면 나무를 찍은 캔버스를 옮겨 놓은 것 같은 이 사진은, 작가가 거대한 캔버스를 직접 들판에 설치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인터뷰> 이명호 : "뭔가를 꼭 캔버스에 집어넣으려고만 할 것이 아니고, 텅 빈 캔버스, 하얀 캔버스 자체를 밖으로 들고나가면, 자연이 그림을 그려준다는 생각을 하게 됐죠."
평범한 나무에 조명을 비추고, 현실과 상상을 뒤섞은 사진은 평범한 일상에도 한번쯤 찾아오는 생의 결정적 순간을 떠올리게 합니다.
깜깜한 밤 하늘을 가르는 번개 치는 순간을 포착한 듯한 사진.
하지만, 이 건 번개를 찍은 게 아닙니다. 필름에 40만 볼트의 전류를 흘려서, 만들어낸 이미지입니다.
영화 상영 시간 내내 카메라의 조리개를 열어 놓는 '장노출'기법으로 한 편의 영화를 한 장의 사진에 담았습니다.
현대 사진계의 거장, '히로시 스기모토'의 사진들입니다.
<인터뷰> 곽준영(리움 책임연구원) : "사진은 원래 진실을 말한다는 가정들이 있잖아요, 사진은 특정 순간의 진실을 말한다는 가정들을 역설적으로 사진을 통해 전복시키는...."
기억을 붙잡아두는 걸 넘어 생각을 표현하는 매개체, 예술이 된 사진들의 공통점입니다.
KBS 뉴스 이하경입니다.
'사진'은 현대인들에게 아주 친숙한 기록의 도구이자, 예술의 도구이기도 합니다.
토요 문화의 창, 오늘은 단순히 현실을 기록하는 사진을 넘어서, 사유를 담아낸 사진을 찍는 작가들을 만나보시죠.
이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너른 들판에 한 그루 나무를 품은 캔버스가 세워져 있습니다.
언뜻 보면 나무를 찍은 캔버스를 옮겨 놓은 것 같은 이 사진은, 작가가 거대한 캔버스를 직접 들판에 설치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인터뷰> 이명호 : "뭔가를 꼭 캔버스에 집어넣으려고만 할 것이 아니고, 텅 빈 캔버스, 하얀 캔버스 자체를 밖으로 들고나가면, 자연이 그림을 그려준다는 생각을 하게 됐죠."
평범한 나무에 조명을 비추고, 현실과 상상을 뒤섞은 사진은 평범한 일상에도 한번쯤 찾아오는 생의 결정적 순간을 떠올리게 합니다.
깜깜한 밤 하늘을 가르는 번개 치는 순간을 포착한 듯한 사진.
하지만, 이 건 번개를 찍은 게 아닙니다. 필름에 40만 볼트의 전류를 흘려서, 만들어낸 이미지입니다.
영화 상영 시간 내내 카메라의 조리개를 열어 놓는 '장노출'기법으로 한 편의 영화를 한 장의 사진에 담았습니다.
현대 사진계의 거장, '히로시 스기모토'의 사진들입니다.
<인터뷰> 곽준영(리움 책임연구원) : "사진은 원래 진실을 말한다는 가정들이 있잖아요, 사진은 특정 순간의 진실을 말한다는 가정들을 역설적으로 사진을 통해 전복시키는...."
기억을 붙잡아두는 걸 넘어 생각을 표현하는 매개체, 예술이 된 사진들의 공통점입니다.
KBS 뉴스 이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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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2-28 07:55:17
- 수정2013-12-28 08:5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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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현대인들에게 아주 친숙한 기록의 도구이자, 예술의 도구이기도 합니다.
토요 문화의 창, 오늘은 단순히 현실을 기록하는 사진을 넘어서, 사유를 담아낸 사진을 찍는 작가들을 만나보시죠.
이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너른 들판에 한 그루 나무를 품은 캔버스가 세워져 있습니다.
언뜻 보면 나무를 찍은 캔버스를 옮겨 놓은 것 같은 이 사진은, 작가가 거대한 캔버스를 직접 들판에 설치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인터뷰> 이명호 : "뭔가를 꼭 캔버스에 집어넣으려고만 할 것이 아니고, 텅 빈 캔버스, 하얀 캔버스 자체를 밖으로 들고나가면, 자연이 그림을 그려준다는 생각을 하게 됐죠."
평범한 나무에 조명을 비추고, 현실과 상상을 뒤섞은 사진은 평범한 일상에도 한번쯤 찾아오는 생의 결정적 순간을 떠올리게 합니다.
깜깜한 밤 하늘을 가르는 번개 치는 순간을 포착한 듯한 사진.
하지만, 이 건 번개를 찍은 게 아닙니다. 필름에 40만 볼트의 전류를 흘려서, 만들어낸 이미지입니다.
영화 상영 시간 내내 카메라의 조리개를 열어 놓는 '장노출'기법으로 한 편의 영화를 한 장의 사진에 담았습니다.
현대 사진계의 거장, '히로시 스기모토'의 사진들입니다.
<인터뷰> 곽준영(리움 책임연구원) : "사진은 원래 진실을 말한다는 가정들이 있잖아요, 사진은 특정 순간의 진실을 말한다는 가정들을 역설적으로 사진을 통해 전복시키는...."
기억을 붙잡아두는 걸 넘어 생각을 표현하는 매개체, 예술이 된 사진들의 공통점입니다.
KBS 뉴스 이하경입니다.
'사진'은 현대인들에게 아주 친숙한 기록의 도구이자, 예술의 도구이기도 합니다.
토요 문화의 창, 오늘은 단순히 현실을 기록하는 사진을 넘어서, 사유를 담아낸 사진을 찍는 작가들을 만나보시죠.
이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너른 들판에 한 그루 나무를 품은 캔버스가 세워져 있습니다.
언뜻 보면 나무를 찍은 캔버스를 옮겨 놓은 것 같은 이 사진은, 작가가 거대한 캔버스를 직접 들판에 설치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인터뷰> 이명호 : "뭔가를 꼭 캔버스에 집어넣으려고만 할 것이 아니고, 텅 빈 캔버스, 하얀 캔버스 자체를 밖으로 들고나가면, 자연이 그림을 그려준다는 생각을 하게 됐죠."
평범한 나무에 조명을 비추고, 현실과 상상을 뒤섞은 사진은 평범한 일상에도 한번쯤 찾아오는 생의 결정적 순간을 떠올리게 합니다.
깜깜한 밤 하늘을 가르는 번개 치는 순간을 포착한 듯한 사진.
하지만, 이 건 번개를 찍은 게 아닙니다. 필름에 40만 볼트의 전류를 흘려서, 만들어낸 이미지입니다.
영화 상영 시간 내내 카메라의 조리개를 열어 놓는 '장노출'기법으로 한 편의 영화를 한 장의 사진에 담았습니다.
현대 사진계의 거장, '히로시 스기모토'의 사진들입니다.
<인터뷰> 곽준영(리움 책임연구원) : "사진은 원래 진실을 말한다는 가정들이 있잖아요, 사진은 특정 순간의 진실을 말한다는 가정들을 역설적으로 사진을 통해 전복시키는...."
기억을 붙잡아두는 걸 넘어 생각을 표현하는 매개체, 예술이 된 사진들의 공통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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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경 기자 truth200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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