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다리·터널 많은 산간 고속도로 위험
입력 2014.01.21 (21:37)
수정 2014.01.21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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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어제 중부내륙고속도로 빙판길에서 20중 추돌사고가 났습니다.
겨울철에 특히 쉽게 어는 다리와 터널구간이 문젭니다.
함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어제 오후,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20중 추돌 사고로 10여 명이 다쳤습니다.
지난 2010년엔 청원-상주간 고속도로 다리 위에서 넉 대의 차량이 부딪쳐 7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습니다.
산간지역에 새로 생긴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빙판길 사곤데 문제는 다리와 터널입니다.
이 고속도로의 다리 구간을 적외선 열상 카메라로 촬영해봤습니다.
일반 도로보다 5도 정도 낮은 영하 7.5도로 노면이 쉽게 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교량의 총 연장은 산간 지역에 건설된 고속도로의 경우 경부고속도로보다 3배 정도 깁니다.
안팎의 온도차가 커 쉽게 빙판이 만들어져 사고 위험이 높은 터널도 산간지역 고속도로가 4배 정도 많습니다.
<인터뷰> 최봉준(고속도로 순찰대 제10지구대) : "터널과 교량이 많아 눈이 오면 사고 위험 높아... "
사고 예방 대책은 미흡합니다.
일부 고속도로에서는 도로면에 열선을 깔아 사고를 예방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선과 염수분사장치도 일부 구간에만 설치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일반적으로 제설하는 비용에 비해서 너무 많이 비용이 드니까. 문제점이 (연구되고) 있어요."
겨울철 빙판길 사고 위험을 안고 오늘도 운전자들은 산간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어제 중부내륙고속도로 빙판길에서 20중 추돌사고가 났습니다.
겨울철에 특히 쉽게 어는 다리와 터널구간이 문젭니다.
함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어제 오후,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20중 추돌 사고로 10여 명이 다쳤습니다.
지난 2010년엔 청원-상주간 고속도로 다리 위에서 넉 대의 차량이 부딪쳐 7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습니다.
산간지역에 새로 생긴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빙판길 사곤데 문제는 다리와 터널입니다.
이 고속도로의 다리 구간을 적외선 열상 카메라로 촬영해봤습니다.
일반 도로보다 5도 정도 낮은 영하 7.5도로 노면이 쉽게 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교량의 총 연장은 산간 지역에 건설된 고속도로의 경우 경부고속도로보다 3배 정도 깁니다.
안팎의 온도차가 커 쉽게 빙판이 만들어져 사고 위험이 높은 터널도 산간지역 고속도로가 4배 정도 많습니다.
<인터뷰> 최봉준(고속도로 순찰대 제10지구대) : "터널과 교량이 많아 눈이 오면 사고 위험 높아... "
사고 예방 대책은 미흡합니다.
일부 고속도로에서는 도로면에 열선을 깔아 사고를 예방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선과 염수분사장치도 일부 구간에만 설치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일반적으로 제설하는 비용에 비해서 너무 많이 비용이 드니까. 문제점이 (연구되고) 있어요."
겨울철 빙판길 사고 위험을 안고 오늘도 운전자들은 산간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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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겨울철 다리·터널 많은 산간 고속도로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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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1-21 21:38:24
- 수정2014-01-21 21:5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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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중부내륙고속도로 빙판길에서 20중 추돌사고가 났습니다.
겨울철에 특히 쉽게 어는 다리와 터널구간이 문젭니다.
함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어제 오후,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20중 추돌 사고로 10여 명이 다쳤습니다.
지난 2010년엔 청원-상주간 고속도로 다리 위에서 넉 대의 차량이 부딪쳐 7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습니다.
산간지역에 새로 생긴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빙판길 사곤데 문제는 다리와 터널입니다.
이 고속도로의 다리 구간을 적외선 열상 카메라로 촬영해봤습니다.
일반 도로보다 5도 정도 낮은 영하 7.5도로 노면이 쉽게 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교량의 총 연장은 산간 지역에 건설된 고속도로의 경우 경부고속도로보다 3배 정도 깁니다.
안팎의 온도차가 커 쉽게 빙판이 만들어져 사고 위험이 높은 터널도 산간지역 고속도로가 4배 정도 많습니다.
<인터뷰> 최봉준(고속도로 순찰대 제10지구대) : "터널과 교량이 많아 눈이 오면 사고 위험 높아... "
사고 예방 대책은 미흡합니다.
일부 고속도로에서는 도로면에 열선을 깔아 사고를 예방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선과 염수분사장치도 일부 구간에만 설치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일반적으로 제설하는 비용에 비해서 너무 많이 비용이 드니까. 문제점이 (연구되고) 있어요."
겨울철 빙판길 사고 위험을 안고 오늘도 운전자들은 산간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어제 중부내륙고속도로 빙판길에서 20중 추돌사고가 났습니다.
겨울철에 특히 쉽게 어는 다리와 터널구간이 문젭니다.
함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어제 오후,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20중 추돌 사고로 10여 명이 다쳤습니다.
지난 2010년엔 청원-상주간 고속도로 다리 위에서 넉 대의 차량이 부딪쳐 7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습니다.
산간지역에 새로 생긴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빙판길 사곤데 문제는 다리와 터널입니다.
이 고속도로의 다리 구간을 적외선 열상 카메라로 촬영해봤습니다.
일반 도로보다 5도 정도 낮은 영하 7.5도로 노면이 쉽게 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교량의 총 연장은 산간 지역에 건설된 고속도로의 경우 경부고속도로보다 3배 정도 깁니다.
안팎의 온도차가 커 쉽게 빙판이 만들어져 사고 위험이 높은 터널도 산간지역 고속도로가 4배 정도 많습니다.
<인터뷰> 최봉준(고속도로 순찰대 제10지구대) : "터널과 교량이 많아 눈이 오면 사고 위험 높아... "
사고 예방 대책은 미흡합니다.
일부 고속도로에서는 도로면에 열선을 깔아 사고를 예방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선과 염수분사장치도 일부 구간에만 설치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일반적으로 제설하는 비용에 비해서 너무 많이 비용이 드니까. 문제점이 (연구되고) 있어요."
겨울철 빙판길 사고 위험을 안고 오늘도 운전자들은 산간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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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구 기자 newspowe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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