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조선 사고 무리한 접안 시도, 왜?
입력 2014.02.05 (19:09)
수정 2014.02.0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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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닷새전 여수 기름유출 사고 때 유조선이 원유부두를 충돌할 당시 근처에는 다른 컨테이너선이 지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때문에 이 컨테이너 선을 피해 무리하게 접안을 시도하다 사고가 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 원유 부두에 설치된 CCTV 화면 입니다.
오전 9시 35분쯤, 우이산호가 GS 칼텍스의 송유관을 들이받는 순간 멀리서 한 컨테이너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우이산호는 광양만으로 진입하고 있었고 컨테이너선인 사라호는 광양항을 빠져나가던 중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 배를 피하기 위해 우이산호가 서둘러 왼쪽으로 선수를 돌려 평소보다 빠른 7노트의 속도로 부두에 접안을 시도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여수 해상교통관제센터 관계자 :"원유선이 어떤 코스로 들어가는 것은 선장과 도선사가 있고 터그(예인선)가 밀고 있는데 우리가 어떻게 개입합니까 ? 개입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두 배의 거리는 길이가 330미터인 유조선의 몇 배에 불과하고 또 해상에서 1-2Km는 매우 가까운 거리
이에 대해 당시 유조선을 예인했던 2명의 도선사들은 입을 다물고 있는 상황,
여수해양경찰서는 관련 통신 기록 등을 확보해 사고 연관성을 가리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광진 입니다.
닷새전 여수 기름유출 사고 때 유조선이 원유부두를 충돌할 당시 근처에는 다른 컨테이너선이 지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때문에 이 컨테이너 선을 피해 무리하게 접안을 시도하다 사고가 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 원유 부두에 설치된 CCTV 화면 입니다.
오전 9시 35분쯤, 우이산호가 GS 칼텍스의 송유관을 들이받는 순간 멀리서 한 컨테이너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우이산호는 광양만으로 진입하고 있었고 컨테이너선인 사라호는 광양항을 빠져나가던 중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 배를 피하기 위해 우이산호가 서둘러 왼쪽으로 선수를 돌려 평소보다 빠른 7노트의 속도로 부두에 접안을 시도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여수 해상교통관제센터 관계자 :"원유선이 어떤 코스로 들어가는 것은 선장과 도선사가 있고 터그(예인선)가 밀고 있는데 우리가 어떻게 개입합니까 ? 개입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두 배의 거리는 길이가 330미터인 유조선의 몇 배에 불과하고 또 해상에서 1-2Km는 매우 가까운 거리
이에 대해 당시 유조선을 예인했던 2명의 도선사들은 입을 다물고 있는 상황,
여수해양경찰서는 관련 통신 기록 등을 확보해 사고 연관성을 가리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광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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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조선 사고 무리한 접안 시도,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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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2-05 19:25:56
- 수정2014-02-05 20:09:56
<앵커 멘트>
닷새전 여수 기름유출 사고 때 유조선이 원유부두를 충돌할 당시 근처에는 다른 컨테이너선이 지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때문에 이 컨테이너 선을 피해 무리하게 접안을 시도하다 사고가 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 원유 부두에 설치된 CCTV 화면 입니다.
오전 9시 35분쯤, 우이산호가 GS 칼텍스의 송유관을 들이받는 순간 멀리서 한 컨테이너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우이산호는 광양만으로 진입하고 있었고 컨테이너선인 사라호는 광양항을 빠져나가던 중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 배를 피하기 위해 우이산호가 서둘러 왼쪽으로 선수를 돌려 평소보다 빠른 7노트의 속도로 부두에 접안을 시도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여수 해상교통관제센터 관계자 :"원유선이 어떤 코스로 들어가는 것은 선장과 도선사가 있고 터그(예인선)가 밀고 있는데 우리가 어떻게 개입합니까 ? 개입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두 배의 거리는 길이가 330미터인 유조선의 몇 배에 불과하고 또 해상에서 1-2Km는 매우 가까운 거리
이에 대해 당시 유조선을 예인했던 2명의 도선사들은 입을 다물고 있는 상황,
여수해양경찰서는 관련 통신 기록 등을 확보해 사고 연관성을 가리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광진 입니다.
닷새전 여수 기름유출 사고 때 유조선이 원유부두를 충돌할 당시 근처에는 다른 컨테이너선이 지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때문에 이 컨테이너 선을 피해 무리하게 접안을 시도하다 사고가 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고 당시 원유 부두에 설치된 CCTV 화면 입니다.
오전 9시 35분쯤, 우이산호가 GS 칼텍스의 송유관을 들이받는 순간 멀리서 한 컨테이너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우이산호는 광양만으로 진입하고 있었고 컨테이너선인 사라호는 광양항을 빠져나가던 중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 배를 피하기 위해 우이산호가 서둘러 왼쪽으로 선수를 돌려 평소보다 빠른 7노트의 속도로 부두에 접안을 시도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녹취>여수 해상교통관제센터 관계자 :"원유선이 어떤 코스로 들어가는 것은 선장과 도선사가 있고 터그(예인선)가 밀고 있는데 우리가 어떻게 개입합니까 ? 개입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두 배의 거리는 길이가 330미터인 유조선의 몇 배에 불과하고 또 해상에서 1-2Km는 매우 가까운 거리
이에 대해 당시 유조선을 예인했던 2명의 도선사들은 입을 다물고 있는 상황,
여수해양경찰서는 관련 통신 기록 등을 확보해 사고 연관성을 가리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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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진 기자 powjn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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