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급발진’ 사상 최대 1조 3천억 원 벌금 부과
입력 2014.03.20 (12:26)
수정 2014.03.20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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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미국에서 급발진 문제로 수사를 받아온 도요타 자동차가 사상 최대 규모인 1조 3천억 원의 벌금을 내게 됐습니다.
미 사법 당국은 도요타가 안전 문제를 감추고 운전자들을 속였다고 판단했습니다.
김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 법무부는 일본 자동차 업체 도요타의 급발진 관련 수사를 종결했습니다.
벌금 12억 달러, 1조 3천억원이 부과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자동차 업체에 매긴 벌금으로는 최고액입니다.
<녹취> 에릭 홀더(미 법무장관) : "도요타는 잘못을 완전히 인정하고 12억 달러의 벌금을 낼 예정입니다."
미 사법부는 도요타가 의도적으로 안전 문제를 감추고 차량에 결함이 있었던 운전자들을 속였다며 '부끄러운 일을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도요타는 벌금을 내는 것으로 3년 동안 기소 유예 처분을 받고 당장은 형사 처벌을 면하게 됐습니다.
<녹취> 법무장관 : "도요타는 독립 기구를 통해 정기적으로 안전 문제에 대해 엄격하게 평가받을 것입니다."
도요타 급발진 문제는 지난 2009년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에서 렉서스 차량을 몰던 한 경관이 숨지면서 불거졌습니다.
도요타는 내부 감사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도 운전이 미숙했다는 등 자동차 결함을 부인하다 뒤늦게 천2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습니다.
이번 도요타 사례는 진행 중인 제너럴모터스사의 수사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160만대의 리콜을 결정한 제너럴모터스는 내부적으로 문제점을 발견한지 10여년 만에 자동차 결함을 인정해 당국의 조사를 받고있습니다.
KBS 뉴스 김도영입니다.
미국에서 급발진 문제로 수사를 받아온 도요타 자동차가 사상 최대 규모인 1조 3천억 원의 벌금을 내게 됐습니다.
미 사법 당국은 도요타가 안전 문제를 감추고 운전자들을 속였다고 판단했습니다.
김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 법무부는 일본 자동차 업체 도요타의 급발진 관련 수사를 종결했습니다.
벌금 12억 달러, 1조 3천억원이 부과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자동차 업체에 매긴 벌금으로는 최고액입니다.
<녹취> 에릭 홀더(미 법무장관) : "도요타는 잘못을 완전히 인정하고 12억 달러의 벌금을 낼 예정입니다."
미 사법부는 도요타가 의도적으로 안전 문제를 감추고 차량에 결함이 있었던 운전자들을 속였다며 '부끄러운 일을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도요타는 벌금을 내는 것으로 3년 동안 기소 유예 처분을 받고 당장은 형사 처벌을 면하게 됐습니다.
<녹취> 법무장관 : "도요타는 독립 기구를 통해 정기적으로 안전 문제에 대해 엄격하게 평가받을 것입니다."
도요타 급발진 문제는 지난 2009년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에서 렉서스 차량을 몰던 한 경관이 숨지면서 불거졌습니다.
도요타는 내부 감사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도 운전이 미숙했다는 등 자동차 결함을 부인하다 뒤늦게 천2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습니다.
이번 도요타 사례는 진행 중인 제너럴모터스사의 수사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160만대의 리콜을 결정한 제너럴모터스는 내부적으로 문제점을 발견한지 10여년 만에 자동차 결함을 인정해 당국의 조사를 받고있습니다.
KBS 뉴스 김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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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요타 급발진’ 사상 최대 1조 3천억 원 벌금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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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3-20 12:28:31
- 수정2014-03-20 14:16:39
<앵커 멘트>
미국에서 급발진 문제로 수사를 받아온 도요타 자동차가 사상 최대 규모인 1조 3천억 원의 벌금을 내게 됐습니다.
미 사법 당국은 도요타가 안전 문제를 감추고 운전자들을 속였다고 판단했습니다.
김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 법무부는 일본 자동차 업체 도요타의 급발진 관련 수사를 종결했습니다.
벌금 12억 달러, 1조 3천억원이 부과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자동차 업체에 매긴 벌금으로는 최고액입니다.
<녹취> 에릭 홀더(미 법무장관) : "도요타는 잘못을 완전히 인정하고 12억 달러의 벌금을 낼 예정입니다."
미 사법부는 도요타가 의도적으로 안전 문제를 감추고 차량에 결함이 있었던 운전자들을 속였다며 '부끄러운 일을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도요타는 벌금을 내는 것으로 3년 동안 기소 유예 처분을 받고 당장은 형사 처벌을 면하게 됐습니다.
<녹취> 법무장관 : "도요타는 독립 기구를 통해 정기적으로 안전 문제에 대해 엄격하게 평가받을 것입니다."
도요타 급발진 문제는 지난 2009년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에서 렉서스 차량을 몰던 한 경관이 숨지면서 불거졌습니다.
도요타는 내부 감사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도 운전이 미숙했다는 등 자동차 결함을 부인하다 뒤늦게 천2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습니다.
이번 도요타 사례는 진행 중인 제너럴모터스사의 수사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160만대의 리콜을 결정한 제너럴모터스는 내부적으로 문제점을 발견한지 10여년 만에 자동차 결함을 인정해 당국의 조사를 받고있습니다.
KBS 뉴스 김도영입니다.
미국에서 급발진 문제로 수사를 받아온 도요타 자동차가 사상 최대 규모인 1조 3천억 원의 벌금을 내게 됐습니다.
미 사법 당국은 도요타가 안전 문제를 감추고 운전자들을 속였다고 판단했습니다.
김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 법무부는 일본 자동차 업체 도요타의 급발진 관련 수사를 종결했습니다.
벌금 12억 달러, 1조 3천억원이 부과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자동차 업체에 매긴 벌금으로는 최고액입니다.
<녹취> 에릭 홀더(미 법무장관) : "도요타는 잘못을 완전히 인정하고 12억 달러의 벌금을 낼 예정입니다."
미 사법부는 도요타가 의도적으로 안전 문제를 감추고 차량에 결함이 있었던 운전자들을 속였다며 '부끄러운 일을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도요타는 벌금을 내는 것으로 3년 동안 기소 유예 처분을 받고 당장은 형사 처벌을 면하게 됐습니다.
<녹취> 법무장관 : "도요타는 독립 기구를 통해 정기적으로 안전 문제에 대해 엄격하게 평가받을 것입니다."
도요타 급발진 문제는 지난 2009년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에서 렉서스 차량을 몰던 한 경관이 숨지면서 불거졌습니다.
도요타는 내부 감사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도 운전이 미숙했다는 등 자동차 결함을 부인하다 뒤늦게 천2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습니다.
이번 도요타 사례는 진행 중인 제너럴모터스사의 수사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160만대의 리콜을 결정한 제너럴모터스는 내부적으로 문제점을 발견한지 10여년 만에 자동차 결함을 인정해 당국의 조사를 받고있습니다.
KBS 뉴스 김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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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영 기자 peace100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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