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해역 유속 빠른 ‘맹골수도’…정조 시간은?
입력 2014.04.17 (19:05)
수정 2014.04.1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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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사고가 발생한 해역은 '맹골 수도'라고 해서 평소에도 유속이 빠른 곳입니다.
하지만, 하루 4번 유속이 느려지는 시간이 있는데요, 이 정조 시점이 구조작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김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월호가 침몰한 해역은 진도 남쪽에 있는 맹골도와 거차도 사이, 두 섬 사이의 수심은 얕은데 드나드는 바닷물이 많아 물살이 매우 빠른 곳입니다.
이 때문에 조류 발전소 예정부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허 룡(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팀장) : "섬과 섬 사이 해안선의 폭이 좁아지고 수심도 낮아지기 때문에 연안쪽이 대체로 높게 나타나죠. 유속이 세게 나타나죠. 울돌목과 맹골수도가 센 지역에 속하고요."
하지만, 육지방향으로 밀려간 밀물이 빠질 때나 빠졌던 썰물이 다시 밀물로 들어올 때 이 해역에서는 흐름이 유난히 느린 정조 시점이 나타납니다.
밀물과 썰물의 교차하는 정조시간대는 하루 4번입니다.
사고 해역인 맹골수도의 경우 오늘 정조시간은 오후 4시, 밤 9시 40분입니다.
내일은 오전 4시 50분과 10시 20분, 오후에는 4시 반과 10시 반 무렵 흐름이 약합니다.
이 때를 전후해 한 시간 정도 비교적 수월한 수색과 구조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시간이 지난 후엔 유속이 다시 빨라집니다.
특히 오후 7시를 전후해선 조류가 더욱 강해져, 매초 3미터씩 밀릴 만큼 세차게 흐릅니다.
또 오늘부터 사흘 가량은 유속이 빠른 시기로 접어들기 때문에 정조시간을 전후해 구조작업이 집중돼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사고가 발생한 해역은 '맹골 수도'라고 해서 평소에도 유속이 빠른 곳입니다.
하지만, 하루 4번 유속이 느려지는 시간이 있는데요, 이 정조 시점이 구조작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김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월호가 침몰한 해역은 진도 남쪽에 있는 맹골도와 거차도 사이, 두 섬 사이의 수심은 얕은데 드나드는 바닷물이 많아 물살이 매우 빠른 곳입니다.
이 때문에 조류 발전소 예정부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허 룡(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팀장) : "섬과 섬 사이 해안선의 폭이 좁아지고 수심도 낮아지기 때문에 연안쪽이 대체로 높게 나타나죠. 유속이 세게 나타나죠. 울돌목과 맹골수도가 센 지역에 속하고요."
하지만, 육지방향으로 밀려간 밀물이 빠질 때나 빠졌던 썰물이 다시 밀물로 들어올 때 이 해역에서는 흐름이 유난히 느린 정조 시점이 나타납니다.
밀물과 썰물의 교차하는 정조시간대는 하루 4번입니다.
사고 해역인 맹골수도의 경우 오늘 정조시간은 오후 4시, 밤 9시 40분입니다.
내일은 오전 4시 50분과 10시 20분, 오후에는 4시 반과 10시 반 무렵 흐름이 약합니다.
이 때를 전후해 한 시간 정도 비교적 수월한 수색과 구조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시간이 지난 후엔 유속이 다시 빨라집니다.
특히 오후 7시를 전후해선 조류가 더욱 강해져, 매초 3미터씩 밀릴 만큼 세차게 흐릅니다.
또 오늘부터 사흘 가량은 유속이 빠른 시기로 접어들기 때문에 정조시간을 전후해 구조작업이 집중돼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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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 해역 유속 빠른 ‘맹골수도’…정조 시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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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04-17 20: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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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가 발생한 해역은 '맹골 수도'라고 해서 평소에도 유속이 빠른 곳입니다.
하지만, 하루 4번 유속이 느려지는 시간이 있는데요, 이 정조 시점이 구조작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김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월호가 침몰한 해역은 진도 남쪽에 있는 맹골도와 거차도 사이, 두 섬 사이의 수심은 얕은데 드나드는 바닷물이 많아 물살이 매우 빠른 곳입니다.
이 때문에 조류 발전소 예정부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허 룡(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팀장) : "섬과 섬 사이 해안선의 폭이 좁아지고 수심도 낮아지기 때문에 연안쪽이 대체로 높게 나타나죠. 유속이 세게 나타나죠. 울돌목과 맹골수도가 센 지역에 속하고요."
하지만, 육지방향으로 밀려간 밀물이 빠질 때나 빠졌던 썰물이 다시 밀물로 들어올 때 이 해역에서는 흐름이 유난히 느린 정조 시점이 나타납니다.
밀물과 썰물의 교차하는 정조시간대는 하루 4번입니다.
사고 해역인 맹골수도의 경우 오늘 정조시간은 오후 4시, 밤 9시 40분입니다.
내일은 오전 4시 50분과 10시 20분, 오후에는 4시 반과 10시 반 무렵 흐름이 약합니다.
이 때를 전후해 한 시간 정도 비교적 수월한 수색과 구조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시간이 지난 후엔 유속이 다시 빨라집니다.
특히 오후 7시를 전후해선 조류가 더욱 강해져, 매초 3미터씩 밀릴 만큼 세차게 흐릅니다.
또 오늘부터 사흘 가량은 유속이 빠른 시기로 접어들기 때문에 정조시간을 전후해 구조작업이 집중돼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사고가 발생한 해역은 '맹골 수도'라고 해서 평소에도 유속이 빠른 곳입니다.
하지만, 하루 4번 유속이 느려지는 시간이 있는데요, 이 정조 시점이 구조작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김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월호가 침몰한 해역은 진도 남쪽에 있는 맹골도와 거차도 사이, 두 섬 사이의 수심은 얕은데 드나드는 바닷물이 많아 물살이 매우 빠른 곳입니다.
이 때문에 조류 발전소 예정부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허 룡(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팀장) : "섬과 섬 사이 해안선의 폭이 좁아지고 수심도 낮아지기 때문에 연안쪽이 대체로 높게 나타나죠. 유속이 세게 나타나죠. 울돌목과 맹골수도가 센 지역에 속하고요."
하지만, 육지방향으로 밀려간 밀물이 빠질 때나 빠졌던 썰물이 다시 밀물로 들어올 때 이 해역에서는 흐름이 유난히 느린 정조 시점이 나타납니다.
밀물과 썰물의 교차하는 정조시간대는 하루 4번입니다.
사고 해역인 맹골수도의 경우 오늘 정조시간은 오후 4시, 밤 9시 40분입니다.
내일은 오전 4시 50분과 10시 20분, 오후에는 4시 반과 10시 반 무렵 흐름이 약합니다.
이 때를 전후해 한 시간 정도 비교적 수월한 수색과 구조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시간이 지난 후엔 유속이 다시 빨라집니다.
특히 오후 7시를 전후해선 조류가 더욱 강해져, 매초 3미터씩 밀릴 만큼 세차게 흐릅니다.
또 오늘부터 사흘 가량은 유속이 빠른 시기로 접어들기 때문에 정조시간을 전후해 구조작업이 집중돼야 합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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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경 기자 minkyu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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