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온·조류·수압, 탑승자 구조 ‘3중고’
입력 2014.04.17 (21:20)
수정 2014.04.18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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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실종자들을 구조하기위해 잠수팀이 필사적으로 수중탐색을 하고 있지만 상황이 너무 안좋습니다.
수온이 낮고 조류마저 강해 구조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범기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해역 수온은 12도 안팎, 바깥 기온보다 2도 가량 낮습니다.
기온 12도는 그저 쌀쌀한 정도지만 수온 12도는 조금만 있어도 통증을 느낄 정돕니다.
저체온증으로 8시간 안에 숨질 수도 있습니다.
수색 활동을 하면 체온은 더 빨리 내려갑니다.
<인터뷰> 심재설(해양과학기술원) : "수심 30미터에 내려가서 작업한다면 30분 가량 할 수 있습니다. 30분 뒤에는 교대하는 방식으로 작업하게 될 겁니다."
거센 조류도 위협적입니다.
사고 해역에는 시속 8킬로미터로 바닷물이 흐릅니다.
바다에 들어간 뒤 1분 안에 100미터 가량 떠밀려 갈 정도입니다.
밀물과 썰물이 바뀌는 1시간 정도씩, 하루 네 번 잠잠해지는데, 그나마 밤에는 작업이 어렵습니다.
<인터뷰> 심재설(해양과학기술원 본부장) : "유속이 상당히 세기 때문에 두 번 정도, 낮 시간에 두 번 정도만 작업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바닷물 속 압력은 10미터 내려갈 때마다 1기압씩 높아집니다.
세월호가 잠긴 37미터 지점에서는 지상보다 네 배 가까이 압력을 받는 셈입니다.
고된 작업을 마친 잠수사들은 물 밖으로 나올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1분에 9미터 정도로 천천히 올라오거나 수면에 닿기 전, 물 속 3미터 아래에서 5분 정도 멈춰 있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올라오면 잠수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낮은 수온과 강한 조류, 그리고 엄청난 수압까지, 수중 구조 활동은 목숨을 위협하는 3중고 속에서 벌이는 필사의 노력입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실종자들을 구조하기위해 잠수팀이 필사적으로 수중탐색을 하고 있지만 상황이 너무 안좋습니다.
수온이 낮고 조류마저 강해 구조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범기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해역 수온은 12도 안팎, 바깥 기온보다 2도 가량 낮습니다.
기온 12도는 그저 쌀쌀한 정도지만 수온 12도는 조금만 있어도 통증을 느낄 정돕니다.
저체온증으로 8시간 안에 숨질 수도 있습니다.
수색 활동을 하면 체온은 더 빨리 내려갑니다.
<인터뷰> 심재설(해양과학기술원) : "수심 30미터에 내려가서 작업한다면 30분 가량 할 수 있습니다. 30분 뒤에는 교대하는 방식으로 작업하게 될 겁니다."
거센 조류도 위협적입니다.
사고 해역에는 시속 8킬로미터로 바닷물이 흐릅니다.
바다에 들어간 뒤 1분 안에 100미터 가량 떠밀려 갈 정도입니다.
밀물과 썰물이 바뀌는 1시간 정도씩, 하루 네 번 잠잠해지는데, 그나마 밤에는 작업이 어렵습니다.
<인터뷰> 심재설(해양과학기술원 본부장) : "유속이 상당히 세기 때문에 두 번 정도, 낮 시간에 두 번 정도만 작업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바닷물 속 압력은 10미터 내려갈 때마다 1기압씩 높아집니다.
세월호가 잠긴 37미터 지점에서는 지상보다 네 배 가까이 압력을 받는 셈입니다.
고된 작업을 마친 잠수사들은 물 밖으로 나올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1분에 9미터 정도로 천천히 올라오거나 수면에 닿기 전, 물 속 3미터 아래에서 5분 정도 멈춰 있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올라오면 잠수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낮은 수온과 강한 조류, 그리고 엄청난 수압까지, 수중 구조 활동은 목숨을 위협하는 3중고 속에서 벌이는 필사의 노력입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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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온·조류·수압, 탑승자 구조 ‘3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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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17 21:21:57
- 수정2014-04-18 00:5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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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종자들을 구조하기위해 잠수팀이 필사적으로 수중탐색을 하고 있지만 상황이 너무 안좋습니다.
수온이 낮고 조류마저 강해 구조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범기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해역 수온은 12도 안팎, 바깥 기온보다 2도 가량 낮습니다.
기온 12도는 그저 쌀쌀한 정도지만 수온 12도는 조금만 있어도 통증을 느낄 정돕니다.
저체온증으로 8시간 안에 숨질 수도 있습니다.
수색 활동을 하면 체온은 더 빨리 내려갑니다.
<인터뷰> 심재설(해양과학기술원) : "수심 30미터에 내려가서 작업한다면 30분 가량 할 수 있습니다. 30분 뒤에는 교대하는 방식으로 작업하게 될 겁니다."
거센 조류도 위협적입니다.
사고 해역에는 시속 8킬로미터로 바닷물이 흐릅니다.
바다에 들어간 뒤 1분 안에 100미터 가량 떠밀려 갈 정도입니다.
밀물과 썰물이 바뀌는 1시간 정도씩, 하루 네 번 잠잠해지는데, 그나마 밤에는 작업이 어렵습니다.
<인터뷰> 심재설(해양과학기술원 본부장) : "유속이 상당히 세기 때문에 두 번 정도, 낮 시간에 두 번 정도만 작업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바닷물 속 압력은 10미터 내려갈 때마다 1기압씩 높아집니다.
세월호가 잠긴 37미터 지점에서는 지상보다 네 배 가까이 압력을 받는 셈입니다.
고된 작업을 마친 잠수사들은 물 밖으로 나올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1분에 9미터 정도로 천천히 올라오거나 수면에 닿기 전, 물 속 3미터 아래에서 5분 정도 멈춰 있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올라오면 잠수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낮은 수온과 강한 조류, 그리고 엄청난 수압까지, 수중 구조 활동은 목숨을 위협하는 3중고 속에서 벌이는 필사의 노력입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실종자들을 구조하기위해 잠수팀이 필사적으로 수중탐색을 하고 있지만 상황이 너무 안좋습니다.
수온이 낮고 조류마저 강해 구조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범기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 해역 수온은 12도 안팎, 바깥 기온보다 2도 가량 낮습니다.
기온 12도는 그저 쌀쌀한 정도지만 수온 12도는 조금만 있어도 통증을 느낄 정돕니다.
저체온증으로 8시간 안에 숨질 수도 있습니다.
수색 활동을 하면 체온은 더 빨리 내려갑니다.
<인터뷰> 심재설(해양과학기술원) : "수심 30미터에 내려가서 작업한다면 30분 가량 할 수 있습니다. 30분 뒤에는 교대하는 방식으로 작업하게 될 겁니다."
거센 조류도 위협적입니다.
사고 해역에는 시속 8킬로미터로 바닷물이 흐릅니다.
바다에 들어간 뒤 1분 안에 100미터 가량 떠밀려 갈 정도입니다.
밀물과 썰물이 바뀌는 1시간 정도씩, 하루 네 번 잠잠해지는데, 그나마 밤에는 작업이 어렵습니다.
<인터뷰> 심재설(해양과학기술원 본부장) : "유속이 상당히 세기 때문에 두 번 정도, 낮 시간에 두 번 정도만 작업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바닷물 속 압력은 10미터 내려갈 때마다 1기압씩 높아집니다.
세월호가 잠긴 37미터 지점에서는 지상보다 네 배 가까이 압력을 받는 셈입니다.
고된 작업을 마친 잠수사들은 물 밖으로 나올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1분에 9미터 정도로 천천히 올라오거나 수면에 닿기 전, 물 속 3미터 아래에서 5분 정도 멈춰 있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올라오면 잠수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낮은 수온과 강한 조류, 그리고 엄청난 수압까지, 수중 구조 활동은 목숨을 위협하는 3중고 속에서 벌이는 필사의 노력입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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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기영 기자 bum71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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