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출신’ 선박 민간 검사·관리 독점
입력 2014.04.21 (21:26)
수정 2014.04.21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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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현재 선박의 운항관리와 검사는 해양수산부의 위임을 받아 민간단체가 맡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해수부 관료 출신들이 이사장과 임원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에 설치된 44개의 구명정 가운데 작동한 것은 단 2개.
하지만 지난 2월 안전점검을 실시한 한국선급은 작동 여부는 확인도 하지 않고, 서류만 보고 양호하다고 판정했습니다.
<녹취> 한국선급 관계자 (음성변조) : "(구명정이) 적절히 비치돼 있는지를 확인하는 겁니다. 안에 있는 내용물까지 확인 검사를 안 한다는 거죠."
현재 배의 안전검사는 선박안전법에 따라 어선과 작은 배는 해수부 산하 기관인 선박안전기술공단이, 대부분의 배는 민간 업체인 한국 선급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한국 선급의 역대 회장 11명 가운데 8명은 해양수산부 관료 출신입니다.
선박 운항관리를 맡고 있는 한국 해운조합 역시 역대 이사장 12명 가운데 10명이 해수부 출신입니다.
선박 검사와 안전 관리를 두 민간 업체에 위임해놓고, 고위직을 해수부 출신들이 차지하고 있는 겁니다.
<녹취> 해운업체 관계자 : "형식적인 선박 관리가 되는 이유는 결국은 다 해수부 사람들이 낙하산으로 가서 사실상 그 업체 일을 도와주는 방패막이 하는 역할을 하다보니..”
해수부 퇴직 관료들의 산하기관 재취업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현재 선박의 운항관리와 검사는 해양수산부의 위임을 받아 민간단체가 맡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해수부 관료 출신들이 이사장과 임원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에 설치된 44개의 구명정 가운데 작동한 것은 단 2개.
하지만 지난 2월 안전점검을 실시한 한국선급은 작동 여부는 확인도 하지 않고, 서류만 보고 양호하다고 판정했습니다.
<녹취> 한국선급 관계자 (음성변조) : "(구명정이) 적절히 비치돼 있는지를 확인하는 겁니다. 안에 있는 내용물까지 확인 검사를 안 한다는 거죠."
현재 배의 안전검사는 선박안전법에 따라 어선과 작은 배는 해수부 산하 기관인 선박안전기술공단이, 대부분의 배는 민간 업체인 한국 선급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한국 선급의 역대 회장 11명 가운데 8명은 해양수산부 관료 출신입니다.
선박 운항관리를 맡고 있는 한국 해운조합 역시 역대 이사장 12명 가운데 10명이 해수부 출신입니다.
선박 검사와 안전 관리를 두 민간 업체에 위임해놓고, 고위직을 해수부 출신들이 차지하고 있는 겁니다.
<녹취> 해운업체 관계자 : "형식적인 선박 관리가 되는 이유는 결국은 다 해수부 사람들이 낙하산으로 가서 사실상 그 업체 일을 도와주는 방패막이 하는 역할을 하다보니..”
해수부 퇴직 관료들의 산하기관 재취업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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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수산부 출신’ 선박 민간 검사·관리 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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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21 21:28:15
- 수정2014-04-21 22:50:48
<앵커 멘트>
현재 선박의 운항관리와 검사는 해양수산부의 위임을 받아 민간단체가 맡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해수부 관료 출신들이 이사장과 임원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에 설치된 44개의 구명정 가운데 작동한 것은 단 2개.
하지만 지난 2월 안전점검을 실시한 한국선급은 작동 여부는 확인도 하지 않고, 서류만 보고 양호하다고 판정했습니다.
<녹취> 한국선급 관계자 (음성변조) : "(구명정이) 적절히 비치돼 있는지를 확인하는 겁니다. 안에 있는 내용물까지 확인 검사를 안 한다는 거죠."
현재 배의 안전검사는 선박안전법에 따라 어선과 작은 배는 해수부 산하 기관인 선박안전기술공단이, 대부분의 배는 민간 업체인 한국 선급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한국 선급의 역대 회장 11명 가운데 8명은 해양수산부 관료 출신입니다.
선박 운항관리를 맡고 있는 한국 해운조합 역시 역대 이사장 12명 가운데 10명이 해수부 출신입니다.
선박 검사와 안전 관리를 두 민간 업체에 위임해놓고, 고위직을 해수부 출신들이 차지하고 있는 겁니다.
<녹취> 해운업체 관계자 : "형식적인 선박 관리가 되는 이유는 결국은 다 해수부 사람들이 낙하산으로 가서 사실상 그 업체 일을 도와주는 방패막이 하는 역할을 하다보니..”
해수부 퇴직 관료들의 산하기관 재취업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수호입니다.
현재 선박의 운항관리와 검사는 해양수산부의 위임을 받아 민간단체가 맡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해수부 관료 출신들이 이사장과 임원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오수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에 설치된 44개의 구명정 가운데 작동한 것은 단 2개.
하지만 지난 2월 안전점검을 실시한 한국선급은 작동 여부는 확인도 하지 않고, 서류만 보고 양호하다고 판정했습니다.
<녹취> 한국선급 관계자 (음성변조) : "(구명정이) 적절히 비치돼 있는지를 확인하는 겁니다. 안에 있는 내용물까지 확인 검사를 안 한다는 거죠."
현재 배의 안전검사는 선박안전법에 따라 어선과 작은 배는 해수부 산하 기관인 선박안전기술공단이, 대부분의 배는 민간 업체인 한국 선급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한국 선급의 역대 회장 11명 가운데 8명은 해양수산부 관료 출신입니다.
선박 운항관리를 맡고 있는 한국 해운조합 역시 역대 이사장 12명 가운데 10명이 해수부 출신입니다.
선박 검사와 안전 관리를 두 민간 업체에 위임해놓고, 고위직을 해수부 출신들이 차지하고 있는 겁니다.
<녹취> 해운업체 관계자 : "형식적인 선박 관리가 되는 이유는 결국은 다 해수부 사람들이 낙하산으로 가서 사실상 그 업체 일을 도와주는 방패막이 하는 역할을 하다보니..”
해수부 퇴직 관료들의 산하기관 재취업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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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호 기자 oasi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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