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전 맹골 수도에서 방향 전환 4차례

입력 2014.04.21 (23:39) 수정 2014.04.22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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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KBS가 세월호의 항적을 정밀 분석해봤더니 맹골 수도에서 4차례나 무리하게 방향을 바꾼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때마다 승객들이 느낄 정도로 큰 흔들림이 있었습니다.

김성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5일 밤 9시 50분쯤 인천항을 출발한 세월호, 시속 39km의 속도로 16일 오전 8시 29분에 사고가 난 맹골수도 해역에 진입합니다.

사고 전에 운항한 지난 11일 항적과 비교해 보면 맹골도 쪽으로 너무 가깝게 접근했습니다.

또, 맹골수도에 들어온 뒤 네 차례 방향을 바꾸어가며 S자 형태를 기록해 거의 직선이었던 지난 11일 항로와 대비됩니다.

특히 8시 44분에는 방향을 남쪽으로 7도나 크게 틀기도 했습니다.

승객을 태운 카페리가 물살이 센 해역에서 수차례 갑자기 방향을 전환한 것은 무리한 운항이라는 지적입니다.

<녹취> 양찬수(박사/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처음에 많이 항로를 벗어났고, 벗어난 항로를 만회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험한 경로이고, 일반적으로 이렇게 운항하지 않습니다."

실제 탑승객들도 사고 전부터 방향전환을 몸으로 느낄 정도였습니다.

<녹취> 구조된 학생 : "갑자기 7시 반부터 밥을 먹는데 그때부터 배가 조금씩 흔들렸거든요."

선박 자동 식별장치에서 나온 이런 항적은 블랙박스가 없는 세월호가 남긴 유일한 운항 기록입니다.

KBS 뉴스 김성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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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가 세월호의 항적을 정밀 분석해봤더니 맹골 수도에서 4차례나 무리하게 방향을 바꾼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때마다 승객들이 느낄 정도로 큰 흔들림이 있었습니다.

김성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5일 밤 9시 50분쯤 인천항을 출발한 세월호, 시속 39km의 속도로 16일 오전 8시 29분에 사고가 난 맹골수도 해역에 진입합니다.

사고 전에 운항한 지난 11일 항적과 비교해 보면 맹골도 쪽으로 너무 가깝게 접근했습니다.

또, 맹골수도에 들어온 뒤 네 차례 방향을 바꾸어가며 S자 형태를 기록해 거의 직선이었던 지난 11일 항로와 대비됩니다.

특히 8시 44분에는 방향을 남쪽으로 7도나 크게 틀기도 했습니다.

승객을 태운 카페리가 물살이 센 해역에서 수차례 갑자기 방향을 전환한 것은 무리한 운항이라는 지적입니다.

<녹취> 양찬수(박사/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처음에 많이 항로를 벗어났고, 벗어난 항로를 만회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험한 경로이고, 일반적으로 이렇게 운항하지 않습니다."

실제 탑승객들도 사고 전부터 방향전환을 몸으로 느낄 정도였습니다.

<녹취> 구조된 학생 : "갑자기 7시 반부터 밥을 먹는데 그때부터 배가 조금씩 흔들렸거든요."

선박 자동 식별장치에서 나온 이런 항적은 블랙박스가 없는 세월호가 남긴 유일한 운항 기록입니다.

KBS 뉴스 김성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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