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출항 전 점검 허술…감독기관 아닌 선사가?
입력 2014.04.30 (19:13)
수정 2014.04.30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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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연안여객선들은 출항 전에 선적이나 선박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출항을 감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선사가 자체적으로 점검하도록 돼 있는 허술한 규정 때문이었습니다.
신선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출항을 한 시간여 앞둔 한 연안 여객선.
해양수산부와 해경의 안전점검에 취재진이 동행했습니다.
구명동의, 기관실 파이프 등에서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녹취> 여객선 선원 : "360개나 되는 구명동의를 일일이 다 확인을 할 수가 없어요.(기계적인 부분은 점검 안 하나요?) 기계적인 쪽으로는 안 본다고 보죠. (자체 점검이)꼼꼼하지는 않죠."
이 배는 전날에도 이런 상태로 두 번이나 운항을 한 상태.
관련법에는 연안여객선은 항해할 수 있는 준비 정도를 반드시 점검하도록 규정돼 있습니다.
그러나 선장이 화물 용량 등 선박 운항과 관련된 사항을 자체 파악한 뒤 해운조합에 보고만 하면 됩니다.
사실상 스스로 하도록 맡겨진 것.
출항이 취소되면 손실이 큰 만큼, 선장은 문제가 있어도 출항을 강행하기 일쑵니다.
<녹취> 여객선 선원 : "화물의 선적상태나 선박 연료 그런 부분들, 이상이 있더라도 불구하고 선장들이 항해에 임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국제여객선이 반드시 안전관리자를 따로 두고, 제3의 인증기관을 통해 안전을 심사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김인현(교수/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 "(연안여객선 관리 규정은) 전폭적으로 선박과 해운회사 사이의 안전 확인 체제를 확보하기가 좀 어렵기 때문에 ISM코드를 내항 여객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월호와 같은 인명피해가 또다시 나오지 않도록 연안여객선도 감독 규정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KBS 뉴스 신선민입니다.
연안여객선들은 출항 전에 선적이나 선박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출항을 감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선사가 자체적으로 점검하도록 돼 있는 허술한 규정 때문이었습니다.
신선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출항을 한 시간여 앞둔 한 연안 여객선.
해양수산부와 해경의 안전점검에 취재진이 동행했습니다.
구명동의, 기관실 파이프 등에서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녹취> 여객선 선원 : "360개나 되는 구명동의를 일일이 다 확인을 할 수가 없어요.(기계적인 부분은 점검 안 하나요?) 기계적인 쪽으로는 안 본다고 보죠. (자체 점검이)꼼꼼하지는 않죠."
이 배는 전날에도 이런 상태로 두 번이나 운항을 한 상태.
관련법에는 연안여객선은 항해할 수 있는 준비 정도를 반드시 점검하도록 규정돼 있습니다.
그러나 선장이 화물 용량 등 선박 운항과 관련된 사항을 자체 파악한 뒤 해운조합에 보고만 하면 됩니다.
사실상 스스로 하도록 맡겨진 것.
출항이 취소되면 손실이 큰 만큼, 선장은 문제가 있어도 출항을 강행하기 일쑵니다.
<녹취> 여객선 선원 : "화물의 선적상태나 선박 연료 그런 부분들, 이상이 있더라도 불구하고 선장들이 항해에 임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국제여객선이 반드시 안전관리자를 따로 두고, 제3의 인증기관을 통해 안전을 심사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김인현(교수/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 "(연안여객선 관리 규정은) 전폭적으로 선박과 해운회사 사이의 안전 확인 체제를 확보하기가 좀 어렵기 때문에 ISM코드를 내항 여객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월호와 같은 인명피해가 또다시 나오지 않도록 연안여객선도 감독 규정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KBS 뉴스 신선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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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객선 출항 전 점검 허술…감독기관 아닌 선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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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30 19:16:58
- 수정2014-04-30 19:5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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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여객선들은 출항 전에 선적이나 선박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출항을 감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선사가 자체적으로 점검하도록 돼 있는 허술한 규정 때문이었습니다.
신선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출항을 한 시간여 앞둔 한 연안 여객선.
해양수산부와 해경의 안전점검에 취재진이 동행했습니다.
구명동의, 기관실 파이프 등에서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녹취> 여객선 선원 : "360개나 되는 구명동의를 일일이 다 확인을 할 수가 없어요.(기계적인 부분은 점검 안 하나요?) 기계적인 쪽으로는 안 본다고 보죠. (자체 점검이)꼼꼼하지는 않죠."
이 배는 전날에도 이런 상태로 두 번이나 운항을 한 상태.
관련법에는 연안여객선은 항해할 수 있는 준비 정도를 반드시 점검하도록 규정돼 있습니다.
그러나 선장이 화물 용량 등 선박 운항과 관련된 사항을 자체 파악한 뒤 해운조합에 보고만 하면 됩니다.
사실상 스스로 하도록 맡겨진 것.
출항이 취소되면 손실이 큰 만큼, 선장은 문제가 있어도 출항을 강행하기 일쑵니다.
<녹취> 여객선 선원 : "화물의 선적상태나 선박 연료 그런 부분들, 이상이 있더라도 불구하고 선장들이 항해에 임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국제여객선이 반드시 안전관리자를 따로 두고, 제3의 인증기관을 통해 안전을 심사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김인현(교수/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 "(연안여객선 관리 규정은) 전폭적으로 선박과 해운회사 사이의 안전 확인 체제를 확보하기가 좀 어렵기 때문에 ISM코드를 내항 여객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월호와 같은 인명피해가 또다시 나오지 않도록 연안여객선도 감독 규정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KBS 뉴스 신선민입니다.
연안여객선들은 출항 전에 선적이나 선박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출항을 감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선사가 자체적으로 점검하도록 돼 있는 허술한 규정 때문이었습니다.
신선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출항을 한 시간여 앞둔 한 연안 여객선.
해양수산부와 해경의 안전점검에 취재진이 동행했습니다.
구명동의, 기관실 파이프 등에서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녹취> 여객선 선원 : "360개나 되는 구명동의를 일일이 다 확인을 할 수가 없어요.(기계적인 부분은 점검 안 하나요?) 기계적인 쪽으로는 안 본다고 보죠. (자체 점검이)꼼꼼하지는 않죠."
이 배는 전날에도 이런 상태로 두 번이나 운항을 한 상태.
관련법에는 연안여객선은 항해할 수 있는 준비 정도를 반드시 점검하도록 규정돼 있습니다.
그러나 선장이 화물 용량 등 선박 운항과 관련된 사항을 자체 파악한 뒤 해운조합에 보고만 하면 됩니다.
사실상 스스로 하도록 맡겨진 것.
출항이 취소되면 손실이 큰 만큼, 선장은 문제가 있어도 출항을 강행하기 일쑵니다.
<녹취> 여객선 선원 : "화물의 선적상태나 선박 연료 그런 부분들, 이상이 있더라도 불구하고 선장들이 항해에 임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국제여객선이 반드시 안전관리자를 따로 두고, 제3의 인증기관을 통해 안전을 심사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김인현(교수/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 "(연안여객선 관리 규정은) 전폭적으로 선박과 해운회사 사이의 안전 확인 체제를 확보하기가 좀 어렵기 때문에 ISM코드를 내항 여객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월호와 같은 인명피해가 또다시 나오지 않도록 연안여객선도 감독 규정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KBS 뉴스 신선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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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민 기자 freshm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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