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논란 ‘언딘’, 유착 의혹까지
입력 2014.04.30 (23:43)
수정 2014.05.01 (0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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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 논란의 중심에는 사고 선사 청해진 해운이 수색과 선체 인양을 위해 계약한 언딘이라는 업체가 있습니다.
구조과정에 문제가 드러나면서 언딘과 청해진해운 그리고 해경까지 유착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병립 기자입니다.
<리포트>
10년 전 설립된 언딘은 해양 엔지니어링과 침몰 선박 인양이 주된 사업 분야입니다.
언딘이 도마위에 오른 건 사고 초기부터 실종자 수색작업을 도맡은 데 대해 민간잠수사들이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입니다.
언딘이 뛰어난 능력을 가진 업체라는 게 해경측 설명입니다.
<녹취> 고명석(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 : "선체 수색이라던가 구난을 전문적으로 하는 것은 이러한 전문업체가 (해경이나 군 보다) 조금 더 능력이 있다고..."
그러나 언딘이 세월호 사고 선사인 청해진 해운과 구난 계약을 맺었다는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실종자 가족들의 반발까지 가세됐습니다.
여기에 언딘의 대표이사 김 모씨가 해경과 밀접한 해양 단체의 간부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해경과의 유착설까지 제기됐습니다.
또, 청해진 해운의 관계사인 '천해지'가 언딘의 바지선을 진수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유착 의혹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 바지선은 안전검사도 받지 않은 채 사고 현장에 투입됐습니다.
<녹취> 장병수(언딘 이사) : "다이빙 장비들이나 이런 것들이 없어서, 거기에 투입된 장비들을 빌려서 썼기 때문에 저희가 뭐 현장을 장악하고 통제할 능력이 안됐었기 때문에..."
해경은 수색을 맡긴 근거로 ISU, 즉 국제구난협회 회원이라는 점을 들었지만, ISU는 국제 공인 단체가 아닌 이익단체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서병립입니다.
이번 논란의 중심에는 사고 선사 청해진 해운이 수색과 선체 인양을 위해 계약한 언딘이라는 업체가 있습니다.
구조과정에 문제가 드러나면서 언딘과 청해진해운 그리고 해경까지 유착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병립 기자입니다.
<리포트>
10년 전 설립된 언딘은 해양 엔지니어링과 침몰 선박 인양이 주된 사업 분야입니다.
언딘이 도마위에 오른 건 사고 초기부터 실종자 수색작업을 도맡은 데 대해 민간잠수사들이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입니다.
언딘이 뛰어난 능력을 가진 업체라는 게 해경측 설명입니다.
<녹취> 고명석(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 : "선체 수색이라던가 구난을 전문적으로 하는 것은 이러한 전문업체가 (해경이나 군 보다) 조금 더 능력이 있다고..."
그러나 언딘이 세월호 사고 선사인 청해진 해운과 구난 계약을 맺었다는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실종자 가족들의 반발까지 가세됐습니다.
여기에 언딘의 대표이사 김 모씨가 해경과 밀접한 해양 단체의 간부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해경과의 유착설까지 제기됐습니다.
또, 청해진 해운의 관계사인 '천해지'가 언딘의 바지선을 진수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유착 의혹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 바지선은 안전검사도 받지 않은 채 사고 현장에 투입됐습니다.
<녹취> 장병수(언딘 이사) : "다이빙 장비들이나 이런 것들이 없어서, 거기에 투입된 장비들을 빌려서 썼기 때문에 저희가 뭐 현장을 장악하고 통제할 능력이 안됐었기 때문에..."
해경은 수색을 맡긴 근거로 ISU, 즉 국제구난협회 회원이라는 점을 들었지만, ISU는 국제 공인 단체가 아닌 이익단체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서병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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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혜 논란 ‘언딘’, 유착 의혹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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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05-01 04:45:52
<앵커 멘트>
이번 논란의 중심에는 사고 선사 청해진 해운이 수색과 선체 인양을 위해 계약한 언딘이라는 업체가 있습니다.
구조과정에 문제가 드러나면서 언딘과 청해진해운 그리고 해경까지 유착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병립 기자입니다.
<리포트>
10년 전 설립된 언딘은 해양 엔지니어링과 침몰 선박 인양이 주된 사업 분야입니다.
언딘이 도마위에 오른 건 사고 초기부터 실종자 수색작업을 도맡은 데 대해 민간잠수사들이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입니다.
언딘이 뛰어난 능력을 가진 업체라는 게 해경측 설명입니다.
<녹취> 고명석(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 : "선체 수색이라던가 구난을 전문적으로 하는 것은 이러한 전문업체가 (해경이나 군 보다) 조금 더 능력이 있다고..."
그러나 언딘이 세월호 사고 선사인 청해진 해운과 구난 계약을 맺었다는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실종자 가족들의 반발까지 가세됐습니다.
여기에 언딘의 대표이사 김 모씨가 해경과 밀접한 해양 단체의 간부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해경과의 유착설까지 제기됐습니다.
또, 청해진 해운의 관계사인 '천해지'가 언딘의 바지선을 진수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유착 의혹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 바지선은 안전검사도 받지 않은 채 사고 현장에 투입됐습니다.
<녹취> 장병수(언딘 이사) : "다이빙 장비들이나 이런 것들이 없어서, 거기에 투입된 장비들을 빌려서 썼기 때문에 저희가 뭐 현장을 장악하고 통제할 능력이 안됐었기 때문에..."
해경은 수색을 맡긴 근거로 ISU, 즉 국제구난협회 회원이라는 점을 들었지만, ISU는 국제 공인 단체가 아닌 이익단체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서병립입니다.
이번 논란의 중심에는 사고 선사 청해진 해운이 수색과 선체 인양을 위해 계약한 언딘이라는 업체가 있습니다.
구조과정에 문제가 드러나면서 언딘과 청해진해운 그리고 해경까지 유착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병립 기자입니다.
<리포트>
10년 전 설립된 언딘은 해양 엔지니어링과 침몰 선박 인양이 주된 사업 분야입니다.
언딘이 도마위에 오른 건 사고 초기부터 실종자 수색작업을 도맡은 데 대해 민간잠수사들이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입니다.
언딘이 뛰어난 능력을 가진 업체라는 게 해경측 설명입니다.
<녹취> 고명석(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 : "선체 수색이라던가 구난을 전문적으로 하는 것은 이러한 전문업체가 (해경이나 군 보다) 조금 더 능력이 있다고..."
그러나 언딘이 세월호 사고 선사인 청해진 해운과 구난 계약을 맺었다는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실종자 가족들의 반발까지 가세됐습니다.
여기에 언딘의 대표이사 김 모씨가 해경과 밀접한 해양 단체의 간부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해경과의 유착설까지 제기됐습니다.
또, 청해진 해운의 관계사인 '천해지'가 언딘의 바지선을 진수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유착 의혹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 바지선은 안전검사도 받지 않은 채 사고 현장에 투입됐습니다.
<녹취> 장병수(언딘 이사) : "다이빙 장비들이나 이런 것들이 없어서, 거기에 투입된 장비들을 빌려서 썼기 때문에 저희가 뭐 현장을 장악하고 통제할 능력이 안됐었기 때문에..."
해경은 수색을 맡긴 근거로 ISU, 즉 국제구난협회 회원이라는 점을 들었지만, ISU는 국제 공인 단체가 아닌 이익단체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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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병립 기자 realis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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