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없는 여객선 탑승권 여전…갈길 먼 실명제
입력 2014.05.09 (12:11)
수정 2014.05.09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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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경은 여전히 세월호의 정확한 탑승자 수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탑승 확인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데요,
정부가 다음달부터 여객선 모든 탑승 과정에서 인적사항을 확인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취재진이 입수한 세월호 탑승객들의 개찰권입니다.
생년월일과 이름이 빠져있습니다.
지금은 개선됐을까?
세월호가 출항했던 인천 여객선터미널.
탑승권을 구입해 봤더니 신원 확인은 여전히 의무사항이 아니라 할인 조건입니다.
<인터뷰> 선사 관계자(음성변조) : "인적사항 적어 오시면 50% 할인 받을 수 있거든요,성함이랑 주민번호랑 사시는 곳 주소 동까지 적어오면 가능해요."
무인 발매기에서는 결항된 여객선의 탑승권까지 발권됩니다.
탑승권 전산을 담당하는 해운조합과 표를 파는 선사 사이에 업무 연계가 안되는 겁니다.
발권과 개찰,승선 과정에서 신원 확인이 이뤄지는 전자발권시스템이 운영되면 더 큰 혼란이 예상됩니다.
별도의 장비나 인원 보충 없이 사실상 선사의 수작업만으로 신원 확인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녹취> 선사관계자(음성변조) : "(한번에) 한 항로만 가는게 아니잖아요. 천명 인원을 개찰구에서 하려면 1시간 가까이 걸리고 배가 출항을 못하죠."
더 큰 문제는 수작업에만 의존할 경우 실제 탑승객의 정보가 전산으로 기록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든 여객터미널에 전자개찰기를 설치해야 하지만 해수부는 예산상 문제로 당장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해경은 여전히 세월호의 정확한 탑승자 수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탑승 확인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데요,
정부가 다음달부터 여객선 모든 탑승 과정에서 인적사항을 확인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취재진이 입수한 세월호 탑승객들의 개찰권입니다.
생년월일과 이름이 빠져있습니다.
지금은 개선됐을까?
세월호가 출항했던 인천 여객선터미널.
탑승권을 구입해 봤더니 신원 확인은 여전히 의무사항이 아니라 할인 조건입니다.
<인터뷰> 선사 관계자(음성변조) : "인적사항 적어 오시면 50% 할인 받을 수 있거든요,성함이랑 주민번호랑 사시는 곳 주소 동까지 적어오면 가능해요."
무인 발매기에서는 결항된 여객선의 탑승권까지 발권됩니다.
탑승권 전산을 담당하는 해운조합과 표를 파는 선사 사이에 업무 연계가 안되는 겁니다.
발권과 개찰,승선 과정에서 신원 확인이 이뤄지는 전자발권시스템이 운영되면 더 큰 혼란이 예상됩니다.
별도의 장비나 인원 보충 없이 사실상 선사의 수작업만으로 신원 확인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녹취> 선사관계자(음성변조) : "(한번에) 한 항로만 가는게 아니잖아요. 천명 인원을 개찰구에서 하려면 1시간 가까이 걸리고 배가 출항을 못하죠."
더 큰 문제는 수작업에만 의존할 경우 실제 탑승객의 정보가 전산으로 기록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든 여객터미널에 전자개찰기를 설치해야 하지만 해수부는 예산상 문제로 당장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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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경은 여전히 세월호의 정확한 탑승자 수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탑승 확인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데요,
정부가 다음달부터 여객선 모든 탑승 과정에서 인적사항을 확인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취재진이 입수한 세월호 탑승객들의 개찰권입니다.
생년월일과 이름이 빠져있습니다.
지금은 개선됐을까?
세월호가 출항했던 인천 여객선터미널.
탑승권을 구입해 봤더니 신원 확인은 여전히 의무사항이 아니라 할인 조건입니다.
<인터뷰> 선사 관계자(음성변조) : "인적사항 적어 오시면 50% 할인 받을 수 있거든요,성함이랑 주민번호랑 사시는 곳 주소 동까지 적어오면 가능해요."
무인 발매기에서는 결항된 여객선의 탑승권까지 발권됩니다.
탑승권 전산을 담당하는 해운조합과 표를 파는 선사 사이에 업무 연계가 안되는 겁니다.
발권과 개찰,승선 과정에서 신원 확인이 이뤄지는 전자발권시스템이 운영되면 더 큰 혼란이 예상됩니다.
별도의 장비나 인원 보충 없이 사실상 선사의 수작업만으로 신원 확인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녹취> 선사관계자(음성변조) : "(한번에) 한 항로만 가는게 아니잖아요. 천명 인원을 개찰구에서 하려면 1시간 가까이 걸리고 배가 출항을 못하죠."
더 큰 문제는 수작업에만 의존할 경우 실제 탑승객의 정보가 전산으로 기록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든 여객터미널에 전자개찰기를 설치해야 하지만 해수부는 예산상 문제로 당장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해경은 여전히 세월호의 정확한 탑승자 수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탑승 확인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데요,
정부가 다음달부터 여객선 모든 탑승 과정에서 인적사항을 확인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취재진이 입수한 세월호 탑승객들의 개찰권입니다.
생년월일과 이름이 빠져있습니다.
지금은 개선됐을까?
세월호가 출항했던 인천 여객선터미널.
탑승권을 구입해 봤더니 신원 확인은 여전히 의무사항이 아니라 할인 조건입니다.
<인터뷰> 선사 관계자(음성변조) : "인적사항 적어 오시면 50% 할인 받을 수 있거든요,성함이랑 주민번호랑 사시는 곳 주소 동까지 적어오면 가능해요."
무인 발매기에서는 결항된 여객선의 탑승권까지 발권됩니다.
탑승권 전산을 담당하는 해운조합과 표를 파는 선사 사이에 업무 연계가 안되는 겁니다.
발권과 개찰,승선 과정에서 신원 확인이 이뤄지는 전자발권시스템이 운영되면 더 큰 혼란이 예상됩니다.
별도의 장비나 인원 보충 없이 사실상 선사의 수작업만으로 신원 확인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녹취> 선사관계자(음성변조) : "(한번에) 한 항로만 가는게 아니잖아요. 천명 인원을 개찰구에서 하려면 1시간 가까이 걸리고 배가 출항을 못하죠."
더 큰 문제는 수작업에만 의존할 경우 실제 탑승객의 정보가 전산으로 기록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든 여객터미널에 전자개찰기를 설치해야 하지만 해수부는 예산상 문제로 당장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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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기 기자 wakeup@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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