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까지 노리는 신세계…편의점 사업 진출
입력 2014.07.18 (06:41)
수정 2014.07.18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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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백화점과 이마트를 갖고 있는 유통재벌 신세계 그룹이 편의점 사업에도 본격 진출하겠다며 대대적인 가맹점 모집에 나섰습니다.
관련 업계는 물론 주변 상권에도 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정다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편의점에 새 간판이 달립니다.
지난해 12월 편의점 '위드미'를 인수한 신세계가 본격적으로 가맹점 확장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조두일('위드미' 대표이사) : "연내 1000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점주에게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사업 설계를 하였습니다."
CU와 GS25, 세븐일레븐이 전체의 92%를 차지하고 있는 편의점 시장에 신세계가 도전장을 낸 겁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성장세가 주춤한 반면, 편의점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평균 17%나 성장한 게 가장 큰 이윱니다.
영업 방식도 파격적입니다.
본사가 가맹점 매출 이익의 약 35%를 가져가던 기존 편의점 계약 방식과 달리 매달 회비를 내면 가맹점에 상품과 시설을 제공하는 형태를 택했습니다.
영업시간과 제품 가격도 가맹점주가 직접 결정하게 했습니다.
또 기존 제품보다 30~50% 저렴한 자체 상품 위주로 공급합니다.
하지만 신세계의 편의점 진출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김주영(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 "중소, 개인 편의점, 조그만 슈퍼는 더 설 자리가 아마 없어질 것 같아요."
편의점 업계의 가격인하 경쟁을 몰고 올지, 골목상권의 판도를 바꿀지 유통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다원입니다.
백화점과 이마트를 갖고 있는 유통재벌 신세계 그룹이 편의점 사업에도 본격 진출하겠다며 대대적인 가맹점 모집에 나섰습니다.
관련 업계는 물론 주변 상권에도 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정다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편의점에 새 간판이 달립니다.
지난해 12월 편의점 '위드미'를 인수한 신세계가 본격적으로 가맹점 확장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조두일('위드미' 대표이사) : "연내 1000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점주에게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사업 설계를 하였습니다."
CU와 GS25, 세븐일레븐이 전체의 92%를 차지하고 있는 편의점 시장에 신세계가 도전장을 낸 겁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성장세가 주춤한 반면, 편의점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평균 17%나 성장한 게 가장 큰 이윱니다.
영업 방식도 파격적입니다.
본사가 가맹점 매출 이익의 약 35%를 가져가던 기존 편의점 계약 방식과 달리 매달 회비를 내면 가맹점에 상품과 시설을 제공하는 형태를 택했습니다.
영업시간과 제품 가격도 가맹점주가 직접 결정하게 했습니다.
또 기존 제품보다 30~50% 저렴한 자체 상품 위주로 공급합니다.
하지만 신세계의 편의점 진출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김주영(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 "중소, 개인 편의점, 조그만 슈퍼는 더 설 자리가 아마 없어질 것 같아요."
편의점 업계의 가격인하 경쟁을 몰고 올지, 골목상권의 판도를 바꿀지 유통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다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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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목상권까지 노리는 신세계…편의점 사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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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7-18 06:42:42
- 수정2014-07-18 07:51:47
<앵커 멘트>
백화점과 이마트를 갖고 있는 유통재벌 신세계 그룹이 편의점 사업에도 본격 진출하겠다며 대대적인 가맹점 모집에 나섰습니다.
관련 업계는 물론 주변 상권에도 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정다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편의점에 새 간판이 달립니다.
지난해 12월 편의점 '위드미'를 인수한 신세계가 본격적으로 가맹점 확장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조두일('위드미' 대표이사) : "연내 1000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점주에게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사업 설계를 하였습니다."
CU와 GS25, 세븐일레븐이 전체의 92%를 차지하고 있는 편의점 시장에 신세계가 도전장을 낸 겁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성장세가 주춤한 반면, 편의점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평균 17%나 성장한 게 가장 큰 이윱니다.
영업 방식도 파격적입니다.
본사가 가맹점 매출 이익의 약 35%를 가져가던 기존 편의점 계약 방식과 달리 매달 회비를 내면 가맹점에 상품과 시설을 제공하는 형태를 택했습니다.
영업시간과 제품 가격도 가맹점주가 직접 결정하게 했습니다.
또 기존 제품보다 30~50% 저렴한 자체 상품 위주로 공급합니다.
하지만 신세계의 편의점 진출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김주영(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 "중소, 개인 편의점, 조그만 슈퍼는 더 설 자리가 아마 없어질 것 같아요."
편의점 업계의 가격인하 경쟁을 몰고 올지, 골목상권의 판도를 바꿀지 유통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다원입니다.
백화점과 이마트를 갖고 있는 유통재벌 신세계 그룹이 편의점 사업에도 본격 진출하겠다며 대대적인 가맹점 모집에 나섰습니다.
관련 업계는 물론 주변 상권에도 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정다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편의점에 새 간판이 달립니다.
지난해 12월 편의점 '위드미'를 인수한 신세계가 본격적으로 가맹점 확장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조두일('위드미' 대표이사) : "연내 1000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점주에게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사업 설계를 하였습니다."
CU와 GS25, 세븐일레븐이 전체의 92%를 차지하고 있는 편의점 시장에 신세계가 도전장을 낸 겁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성장세가 주춤한 반면, 편의점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평균 17%나 성장한 게 가장 큰 이윱니다.
영업 방식도 파격적입니다.
본사가 가맹점 매출 이익의 약 35%를 가져가던 기존 편의점 계약 방식과 달리 매달 회비를 내면 가맹점에 상품과 시설을 제공하는 형태를 택했습니다.
영업시간과 제품 가격도 가맹점주가 직접 결정하게 했습니다.
또 기존 제품보다 30~50% 저렴한 자체 상품 위주로 공급합니다.
하지만 신세계의 편의점 진출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김주영(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 "중소, 개인 편의점, 조그만 슈퍼는 더 설 자리가 아마 없어질 것 같아요."
편의점 업계의 가격인하 경쟁을 몰고 올지, 골목상권의 판도를 바꿀지 유통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다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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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원 기자 mo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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