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선사조합 “안전은 스스로 지킨다”
입력 2014.07.25 (07:26)
수정 2014.07.25 (08: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 당시 전무하다시피 한 선원들의 안전 교육이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미국은 어떨까요?
선사 조합의 안전 교육 현장을 이주한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녹취> "(앞에 뭐가 보이나?) 빙산이 보입니다. 오른쪽으로 20도 꺾으세요.."
긴박한 상황에서 선박이 빙산과의 충돌 위기를 가까스로 모면합니다.
선박에 물이 새거나, 화재가 났을 때 불을 끄는 훈련에서부터...
심폐 소생, 승객에 대한 심폐 소생술까지..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선박 안전 훈련은 짧게는 3주에서 길게는 석달 동안 반복됩니다.
해운 선사조합이 예산을 대 미 남부 플로리다에 훈련센터까지 직접 세웠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자체 비용을 들여 미 동부의 해양 교육원에 선원들을 입소시켜 재교육을 실시합니다.
<인터뷰> 마이크 머피(미 선사조합) :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변하지 않는 건, 선박 사고는 무엇보다 사람들의 실수로 발생한다는 겁니다."
이같은 노력 덕분에 지난해 전 세계에서 백 여건의 대형 선박 사고가 났지만 미 동부와 카리브해에선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재교육과 훈련만이 선박 안전의 지름길이라는게 미 해운업계의 공통된 인식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주한입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전무하다시피 한 선원들의 안전 교육이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미국은 어떨까요?
선사 조합의 안전 교육 현장을 이주한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녹취> "(앞에 뭐가 보이나?) 빙산이 보입니다. 오른쪽으로 20도 꺾으세요.."
긴박한 상황에서 선박이 빙산과의 충돌 위기를 가까스로 모면합니다.
선박에 물이 새거나, 화재가 났을 때 불을 끄는 훈련에서부터...
심폐 소생, 승객에 대한 심폐 소생술까지..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선박 안전 훈련은 짧게는 3주에서 길게는 석달 동안 반복됩니다.
해운 선사조합이 예산을 대 미 남부 플로리다에 훈련센터까지 직접 세웠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자체 비용을 들여 미 동부의 해양 교육원에 선원들을 입소시켜 재교육을 실시합니다.
<인터뷰> 마이크 머피(미 선사조합) :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변하지 않는 건, 선박 사고는 무엇보다 사람들의 실수로 발생한다는 겁니다."
이같은 노력 덕분에 지난해 전 세계에서 백 여건의 대형 선박 사고가 났지만 미 동부와 카리브해에선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재교육과 훈련만이 선박 안전의 지름길이라는게 미 해운업계의 공통된 인식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주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 선사조합 “안전은 스스로 지킨다”
-
- 입력 2014-07-25 07:36:31
- 수정2014-07-25 08:07:21
<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 당시 전무하다시피 한 선원들의 안전 교육이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미국은 어떨까요?
선사 조합의 안전 교육 현장을 이주한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녹취> "(앞에 뭐가 보이나?) 빙산이 보입니다. 오른쪽으로 20도 꺾으세요.."
긴박한 상황에서 선박이 빙산과의 충돌 위기를 가까스로 모면합니다.
선박에 물이 새거나, 화재가 났을 때 불을 끄는 훈련에서부터...
심폐 소생, 승객에 대한 심폐 소생술까지..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선박 안전 훈련은 짧게는 3주에서 길게는 석달 동안 반복됩니다.
해운 선사조합이 예산을 대 미 남부 플로리다에 훈련센터까지 직접 세웠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자체 비용을 들여 미 동부의 해양 교육원에 선원들을 입소시켜 재교육을 실시합니다.
<인터뷰> 마이크 머피(미 선사조합) :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변하지 않는 건, 선박 사고는 무엇보다 사람들의 실수로 발생한다는 겁니다."
이같은 노력 덕분에 지난해 전 세계에서 백 여건의 대형 선박 사고가 났지만 미 동부와 카리브해에선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재교육과 훈련만이 선박 안전의 지름길이라는게 미 해운업계의 공통된 인식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주한입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전무하다시피 한 선원들의 안전 교육이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미국은 어떨까요?
선사 조합의 안전 교육 현장을 이주한 특파원이 전합니다.
<리포트>
<녹취> "(앞에 뭐가 보이나?) 빙산이 보입니다. 오른쪽으로 20도 꺾으세요.."
긴박한 상황에서 선박이 빙산과의 충돌 위기를 가까스로 모면합니다.
선박에 물이 새거나, 화재가 났을 때 불을 끄는 훈련에서부터...
심폐 소생, 승객에 대한 심폐 소생술까지..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선박 안전 훈련은 짧게는 3주에서 길게는 석달 동안 반복됩니다.
해운 선사조합이 예산을 대 미 남부 플로리다에 훈련센터까지 직접 세웠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자체 비용을 들여 미 동부의 해양 교육원에 선원들을 입소시켜 재교육을 실시합니다.
<인터뷰> 마이크 머피(미 선사조합) :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변하지 않는 건, 선박 사고는 무엇보다 사람들의 실수로 발생한다는 겁니다."
이같은 노력 덕분에 지난해 전 세계에서 백 여건의 대형 선박 사고가 났지만 미 동부와 카리브해에선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재교육과 훈련만이 선박 안전의 지름길이라는게 미 해운업계의 공통된 인식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주한입니다.
-
-
이주한 기자 juhan@kbs.co.kr
이주한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