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헬프콜’ 개설 1년…병사들 ‘SOS’ 들어보니…
입력 2014.08.24 (21:16)
수정 2014.08.24 (22: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윤일병 사건 이후 군 상담전화, 국방헬프콜을 통한 상담 건수가 25%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급한 상황을 막는 등 성과도 있었지만 아직까지 개선할 점도 많습니다.
황현택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국방 헬프콜'에 한 탈영병이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녹취> A 일병 (음성변조) : "자살 시도를 하는데 못 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대에) 돌아가기는 해야될 것 같아 가지고..."
상담자는 탈영병을 진정시키는 동시에 위치 추적을 통해 비극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윤 일병 사건이 알려진 뒤 최근까지 이뤄진 상담은 750여 건.
지난달보다 25% 넘게 늘었습니다.
구타나 가혹행위 등 병사들의 고통이 담겨 있습니다.
<녹취> B 이병 (음성변조) : "지금 불안하고 혼란스러워서 제 몸을 통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를 차라리 격리시켜 달라고 요청하는 건데..."
<녹취> C 일병 (음성변조) : "갇혀 있다는 느낌 밖에는 안 들고, 내무 생활도 너무 힘들고. 다들 잘 하고 있는데 저만 계속 이렇게..."
<인터뷰> 김연실(국방헬프콜 상담관) : "선·후임간의 문제, 이런 게 가장 많고요. '신고하고 싶습니다.'라고 적극적으로 말하는 병사들도 많이 늘었어요."
개선할 점도 많습니다.
군 병력이 60만 명을 넘었지만 전용 회선은 고작 2개.
다급할 때 통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녹취> 황진하(국회 국방위원장/지난 5일) : "여보세요. 여보세요."
여기에 무엇보다 하급병들의 접근성을 보장하고, 상담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윤일병 사건 이후 군 상담전화, 국방헬프콜을 통한 상담 건수가 25%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급한 상황을 막는 등 성과도 있었지만 아직까지 개선할 점도 많습니다.
황현택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국방 헬프콜'에 한 탈영병이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녹취> A 일병 (음성변조) : "자살 시도를 하는데 못 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대에) 돌아가기는 해야될 것 같아 가지고..."
상담자는 탈영병을 진정시키는 동시에 위치 추적을 통해 비극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윤 일병 사건이 알려진 뒤 최근까지 이뤄진 상담은 750여 건.
지난달보다 25% 넘게 늘었습니다.
구타나 가혹행위 등 병사들의 고통이 담겨 있습니다.
<녹취> B 이병 (음성변조) : "지금 불안하고 혼란스러워서 제 몸을 통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를 차라리 격리시켜 달라고 요청하는 건데..."
<녹취> C 일병 (음성변조) : "갇혀 있다는 느낌 밖에는 안 들고, 내무 생활도 너무 힘들고. 다들 잘 하고 있는데 저만 계속 이렇게..."
<인터뷰> 김연실(국방헬프콜 상담관) : "선·후임간의 문제, 이런 게 가장 많고요. '신고하고 싶습니다.'라고 적극적으로 말하는 병사들도 많이 늘었어요."
개선할 점도 많습니다.
군 병력이 60만 명을 넘었지만 전용 회선은 고작 2개.
다급할 때 통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녹취> 황진하(국회 국방위원장/지난 5일) : "여보세요. 여보세요."
여기에 무엇보다 하급병들의 접근성을 보장하고, 상담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국방 헬프콜’ 개설 1년…병사들 ‘SOS’ 들어보니…
-
- 입력 2014-08-24 21:18:00
- 수정2014-08-24 22:30:05

<앵커 멘트>
윤일병 사건 이후 군 상담전화, 국방헬프콜을 통한 상담 건수가 25%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급한 상황을 막는 등 성과도 있었지만 아직까지 개선할 점도 많습니다.
황현택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국방 헬프콜'에 한 탈영병이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녹취> A 일병 (음성변조) : "자살 시도를 하는데 못 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대에) 돌아가기는 해야될 것 같아 가지고..."
상담자는 탈영병을 진정시키는 동시에 위치 추적을 통해 비극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윤 일병 사건이 알려진 뒤 최근까지 이뤄진 상담은 750여 건.
지난달보다 25% 넘게 늘었습니다.
구타나 가혹행위 등 병사들의 고통이 담겨 있습니다.
<녹취> B 이병 (음성변조) : "지금 불안하고 혼란스러워서 제 몸을 통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를 차라리 격리시켜 달라고 요청하는 건데..."
<녹취> C 일병 (음성변조) : "갇혀 있다는 느낌 밖에는 안 들고, 내무 생활도 너무 힘들고. 다들 잘 하고 있는데 저만 계속 이렇게..."
<인터뷰> 김연실(국방헬프콜 상담관) : "선·후임간의 문제, 이런 게 가장 많고요. '신고하고 싶습니다.'라고 적극적으로 말하는 병사들도 많이 늘었어요."
개선할 점도 많습니다.
군 병력이 60만 명을 넘었지만 전용 회선은 고작 2개.
다급할 때 통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녹취> 황진하(국회 국방위원장/지난 5일) : "여보세요. 여보세요."
여기에 무엇보다 하급병들의 접근성을 보장하고, 상담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윤일병 사건 이후 군 상담전화, 국방헬프콜을 통한 상담 건수가 25%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급한 상황을 막는 등 성과도 있었지만 아직까지 개선할 점도 많습니다.
황현택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국방 헬프콜'에 한 탈영병이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녹취> A 일병 (음성변조) : "자살 시도를 하는데 못 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대에) 돌아가기는 해야될 것 같아 가지고..."
상담자는 탈영병을 진정시키는 동시에 위치 추적을 통해 비극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윤 일병 사건이 알려진 뒤 최근까지 이뤄진 상담은 750여 건.
지난달보다 25% 넘게 늘었습니다.
구타나 가혹행위 등 병사들의 고통이 담겨 있습니다.
<녹취> B 이병 (음성변조) : "지금 불안하고 혼란스러워서 제 몸을 통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를 차라리 격리시켜 달라고 요청하는 건데..."
<녹취> C 일병 (음성변조) : "갇혀 있다는 느낌 밖에는 안 들고, 내무 생활도 너무 힘들고. 다들 잘 하고 있는데 저만 계속 이렇게..."
<인터뷰> 김연실(국방헬프콜 상담관) : "선·후임간의 문제, 이런 게 가장 많고요. '신고하고 싶습니다.'라고 적극적으로 말하는 병사들도 많이 늘었어요."
개선할 점도 많습니다.
군 병력이 60만 명을 넘었지만 전용 회선은 고작 2개.
다급할 때 통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녹취> 황진하(국회 국방위원장/지난 5일) : "여보세요. 여보세요."
여기에 무엇보다 하급병들의 접근성을 보장하고, 상담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
-
황현택 기자 news1@kbs.co.kr
황현택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