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도시철도공사 통합 추진
입력 2014.12.10 (12:15)
수정 2014.12.10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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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서울지하철 양대 운영기관인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경영 효율화를 위해 하나로 합쳐지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노동조합이 이사를 선임해 기업 이사회에 파견하는 등 다양한 '참여형 노사관계'도 통합 지하철 공사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최광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구간별로 나뉘어 있던 서울지하철 운영기관 두 곳이 하나로 합쳐지고 노조의 경영 참여 보장 등 대대적인 조직 혁신이 추진됩니다.
서울시는 오늘 지하철 1~4호선의 운영을 맡고 있는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맡고 있는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을 핵심으로 하는 '지하철 통합혁신 추진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는 먼저 두 공사에 중복돼 있던 경영, 기획업무 인력의 통합을 시작으로 관제와 역무, 기술인력까지 점진적으로 통합해 나가면서 조직을 재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열차 운행, 관제시스템과 대형장비 구입 시스템 등을 일원화해 시스템 안전성과 비용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인위적인 인력감축 등은 최소화하고, 노조가 이사를 선임하는 '노동이사제', 기업 의사결정과정에 노조 의견을 반영하는 '노사공동결정제' 등을 도입해 참여형 노사관계도 정립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고령화에 따른 무임승차 증가, 무료 환승제 도입 등으로 두 공사의 부채가 모두 4조 6천억 원이 넘는 등 조직 혁신 필요성이 높아져 이번 혁신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서울시는 밝혔습니다.
시는 지난 1994년 지하철 5~8호선을 준비하면서 기존 서울메트로와 선의의 경쟁관계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설립해 운영해 왔습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서울지하철 양대 운영기관인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경영 효율화를 위해 하나로 합쳐지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노동조합이 이사를 선임해 기업 이사회에 파견하는 등 다양한 '참여형 노사관계'도 통합 지하철 공사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최광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구간별로 나뉘어 있던 서울지하철 운영기관 두 곳이 하나로 합쳐지고 노조의 경영 참여 보장 등 대대적인 조직 혁신이 추진됩니다.
서울시는 오늘 지하철 1~4호선의 운영을 맡고 있는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맡고 있는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을 핵심으로 하는 '지하철 통합혁신 추진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는 먼저 두 공사에 중복돼 있던 경영, 기획업무 인력의 통합을 시작으로 관제와 역무, 기술인력까지 점진적으로 통합해 나가면서 조직을 재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열차 운행, 관제시스템과 대형장비 구입 시스템 등을 일원화해 시스템 안전성과 비용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인위적인 인력감축 등은 최소화하고, 노조가 이사를 선임하는 '노동이사제', 기업 의사결정과정에 노조 의견을 반영하는 '노사공동결정제' 등을 도입해 참여형 노사관계도 정립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고령화에 따른 무임승차 증가, 무료 환승제 도입 등으로 두 공사의 부채가 모두 4조 6천억 원이 넘는 등 조직 혁신 필요성이 높아져 이번 혁신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서울시는 밝혔습니다.
시는 지난 1994년 지하철 5~8호선을 준비하면서 기존 서울메트로와 선의의 경쟁관계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설립해 운영해 왔습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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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12-10 13: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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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양대 운영기관인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경영 효율화를 위해 하나로 합쳐지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노동조합이 이사를 선임해 기업 이사회에 파견하는 등 다양한 '참여형 노사관계'도 통합 지하철 공사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최광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구간별로 나뉘어 있던 서울지하철 운영기관 두 곳이 하나로 합쳐지고 노조의 경영 참여 보장 등 대대적인 조직 혁신이 추진됩니다.
서울시는 오늘 지하철 1~4호선의 운영을 맡고 있는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맡고 있는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을 핵심으로 하는 '지하철 통합혁신 추진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는 먼저 두 공사에 중복돼 있던 경영, 기획업무 인력의 통합을 시작으로 관제와 역무, 기술인력까지 점진적으로 통합해 나가면서 조직을 재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열차 운행, 관제시스템과 대형장비 구입 시스템 등을 일원화해 시스템 안전성과 비용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인위적인 인력감축 등은 최소화하고, 노조가 이사를 선임하는 '노동이사제', 기업 의사결정과정에 노조 의견을 반영하는 '노사공동결정제' 등을 도입해 참여형 노사관계도 정립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고령화에 따른 무임승차 증가, 무료 환승제 도입 등으로 두 공사의 부채가 모두 4조 6천억 원이 넘는 등 조직 혁신 필요성이 높아져 이번 혁신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서울시는 밝혔습니다.
시는 지난 1994년 지하철 5~8호선을 준비하면서 기존 서울메트로와 선의의 경쟁관계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설립해 운영해 왔습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서울지하철 양대 운영기관인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경영 효율화를 위해 하나로 합쳐지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노동조합이 이사를 선임해 기업 이사회에 파견하는 등 다양한 '참여형 노사관계'도 통합 지하철 공사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최광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구간별로 나뉘어 있던 서울지하철 운영기관 두 곳이 하나로 합쳐지고 노조의 경영 참여 보장 등 대대적인 조직 혁신이 추진됩니다.
서울시는 오늘 지하철 1~4호선의 운영을 맡고 있는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맡고 있는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을 핵심으로 하는 '지하철 통합혁신 추진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는 먼저 두 공사에 중복돼 있던 경영, 기획업무 인력의 통합을 시작으로 관제와 역무, 기술인력까지 점진적으로 통합해 나가면서 조직을 재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열차 운행, 관제시스템과 대형장비 구입 시스템 등을 일원화해 시스템 안전성과 비용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인위적인 인력감축 등은 최소화하고, 노조가 이사를 선임하는 '노동이사제', 기업 의사결정과정에 노조 의견을 반영하는 '노사공동결정제' 등을 도입해 참여형 노사관계도 정립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고령화에 따른 무임승차 증가, 무료 환승제 도입 등으로 두 공사의 부채가 모두 4조 6천억 원이 넘는 등 조직 혁신 필요성이 높아져 이번 혁신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서울시는 밝혔습니다.
시는 지난 1994년 지하철 5~8호선을 준비하면서 기존 서울메트로와 선의의 경쟁관계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설립해 운영해 왔습니다.
KBS 뉴스 최광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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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호 기자 pe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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