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생겨난 상조회사들 폐업…피해 속출
입력 2015.01.05 (12:24)
수정 2015.01.05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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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앞으로 있을 경조사를 대비해 상조에 많이 가입하실텐데요.
하지만 우후죽순 생겨나는 상조회사들이 폐업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정아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말, 상조회사에 가입해 지금까지 114만원을 납입한 허 모 씨.
최근 회사 대표가 잠적하고 폐업한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녹취> 허00 (음성변조/상조 가입 피해자) : "(설계사가 전화와서)하는 얘기가 언니 (상조회사 대표가)돈이 없어서 도망을 가고 폐업을 했다, 폐업을 했다는 것까지만 알았어요."
이 업체는 전국 지점망을 갖추고 TV 광고까지 하던 곳이어서 회원이 수천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상조업체가 이전했다는 사무실입니다.
그러나 출장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문은 굳게 닫혀있습니다.
<녹취> 이00(음성변조/상조 업체 관계자) : "다른 회사처럼(이 회사도)없어지는 게 아닌가 싶어서 한꺼번에 해약자들이 몰려가지고 이렇게 됐어요."
상조회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는 2012년 700여 건에서 지난해 천2백여 건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상조공제조합을 통해 피해구제를 받는다 해도 50% 이상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인터뷰> 송희영(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부장) : "(공정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선수금 예치기관이 어디에 가입을 했고 재정상황이라든지 선수금 현황이라든지 이런걸 확인해보시고 .."
게다가 상조업체 10곳 중 1곳은 선수금 보전비율을 지키지 않아 소비자를 위한 보호망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조정아입니다.
앞으로 있을 경조사를 대비해 상조에 많이 가입하실텐데요.
하지만 우후죽순 생겨나는 상조회사들이 폐업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정아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말, 상조회사에 가입해 지금까지 114만원을 납입한 허 모 씨.
최근 회사 대표가 잠적하고 폐업한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녹취> 허00 (음성변조/상조 가입 피해자) : "(설계사가 전화와서)하는 얘기가 언니 (상조회사 대표가)돈이 없어서 도망을 가고 폐업을 했다, 폐업을 했다는 것까지만 알았어요."
이 업체는 전국 지점망을 갖추고 TV 광고까지 하던 곳이어서 회원이 수천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상조업체가 이전했다는 사무실입니다.
그러나 출장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문은 굳게 닫혀있습니다.
<녹취> 이00(음성변조/상조 업체 관계자) : "다른 회사처럼(이 회사도)없어지는 게 아닌가 싶어서 한꺼번에 해약자들이 몰려가지고 이렇게 됐어요."
상조회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는 2012년 700여 건에서 지난해 천2백여 건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상조공제조합을 통해 피해구제를 받는다 해도 50% 이상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인터뷰> 송희영(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부장) : "(공정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선수금 예치기관이 어디에 가입을 했고 재정상황이라든지 선수금 현황이라든지 이런걸 확인해보시고 .."
게다가 상조업체 10곳 중 1곳은 선수금 보전비율을 지키지 않아 소비자를 위한 보호망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조정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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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후죽순’ 생겨난 상조회사들 폐업…피해 속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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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1-05 12:26:01
- 수정2015-01-05 13:01:40
<앵커 멘트>
앞으로 있을 경조사를 대비해 상조에 많이 가입하실텐데요.
하지만 우후죽순 생겨나는 상조회사들이 폐업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정아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말, 상조회사에 가입해 지금까지 114만원을 납입한 허 모 씨.
최근 회사 대표가 잠적하고 폐업한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녹취> 허00 (음성변조/상조 가입 피해자) : "(설계사가 전화와서)하는 얘기가 언니 (상조회사 대표가)돈이 없어서 도망을 가고 폐업을 했다, 폐업을 했다는 것까지만 알았어요."
이 업체는 전국 지점망을 갖추고 TV 광고까지 하던 곳이어서 회원이 수천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상조업체가 이전했다는 사무실입니다.
그러나 출장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문은 굳게 닫혀있습니다.
<녹취> 이00(음성변조/상조 업체 관계자) : "다른 회사처럼(이 회사도)없어지는 게 아닌가 싶어서 한꺼번에 해약자들이 몰려가지고 이렇게 됐어요."
상조회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는 2012년 700여 건에서 지난해 천2백여 건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상조공제조합을 통해 피해구제를 받는다 해도 50% 이상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인터뷰> 송희영(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부장) : "(공정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선수금 예치기관이 어디에 가입을 했고 재정상황이라든지 선수금 현황이라든지 이런걸 확인해보시고 .."
게다가 상조업체 10곳 중 1곳은 선수금 보전비율을 지키지 않아 소비자를 위한 보호망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조정아입니다.
앞으로 있을 경조사를 대비해 상조에 많이 가입하실텐데요.
하지만 우후죽순 생겨나는 상조회사들이 폐업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정아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1년 말, 상조회사에 가입해 지금까지 114만원을 납입한 허 모 씨.
최근 회사 대표가 잠적하고 폐업한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녹취> 허00 (음성변조/상조 가입 피해자) : "(설계사가 전화와서)하는 얘기가 언니 (상조회사 대표가)돈이 없어서 도망을 가고 폐업을 했다, 폐업을 했다는 것까지만 알았어요."
이 업체는 전국 지점망을 갖추고 TV 광고까지 하던 곳이어서 회원이 수천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상조업체가 이전했다는 사무실입니다.
그러나 출장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문은 굳게 닫혀있습니다.
<녹취> 이00(음성변조/상조 업체 관계자) : "다른 회사처럼(이 회사도)없어지는 게 아닌가 싶어서 한꺼번에 해약자들이 몰려가지고 이렇게 됐어요."
상조회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는 2012년 700여 건에서 지난해 천2백여 건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상조공제조합을 통해 피해구제를 받는다 해도 50% 이상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인터뷰> 송희영(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부장) : "(공정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선수금 예치기관이 어디에 가입을 했고 재정상황이라든지 선수금 현황이라든지 이런걸 확인해보시고 .."
게다가 상조업체 10곳 중 1곳은 선수금 보전비율을 지키지 않아 소비자를 위한 보호망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조정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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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아 기자 righ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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