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견제는 커녕…사외이사 ‘거수기’ 전락
입력 2015.01.07 (23:18)
수정 2015.01.08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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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파문은 대한항공 황제 경영의 문제를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이런 잘못된 경영 행태를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들은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경제부 이경진 기자 나와있습니다.
<질문>
경영진을 감독하고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들이 회사의 결정에 반대가 없었다.
그렇다면 거수기 역할을 했다는 거 아닌가요?
<답변>
사업보고서를 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는데요.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대한항공의 사업 보고서를 보면, 이사회에 상정된 29개 안건에 대해 사외이사들이 반대한 기록은 한 건도 찾아볼 수 없고요.
지난 5년 간을 살펴봐도, 37차례 이사회에서 152개 안건이 단 한 표의 반대도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됐습니다.
대한항공 사외이사진 구성도 독립성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사외이사는 모두 7명인데요.
이 가운데 대한항공과 관련이 있는 법률사무소 출신이 3명이나 됩니다.
대한항공 계열 대학의 교수도 있고요.
한 사외이사는 15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7명 가운데 5명이 대한항공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는 말인데요.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송민경(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 : "이해 관계에 얽혀있게 되면, 오너의 독단적인 경영이라던지, 오너리스크를 정상적으로 견제하고 감독하기 어려워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질문>
이런 상황이 단지 대한항공에만 국한된 건 아니죠?
<답변>
네, 지난해 9월 현대자동차가 얼마 전 한국전력 부지를 낙찰 받았는데요.
당시 고가 낙찰 논란에 휩싸이면서 비판을 많이 받았던 현대차 사외이사들도 5년 동안 139개 안건을 처리하면서 반대 의견이 없었습니다.
삼성전자와 SK 등 다른 대기업들도 사외이사의 반대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한 기업 관계자 얘기 들어보시죠.
<녹취> 기업 관계자 : "사외이사분들 통해서 회사의 중요한 정책들이 결정된다고 보여지지는 않고요. (사외이사는) 뭔가 저희가 모셔야 할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는 회의에 한 번 참석할 때마다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씩 받는데요.
이 돈은 거수기 역할에 대한 대가가 아니라 경영진에 대한 감시. 견제의 대가라는 점을 사외이사들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파문은 대한항공 황제 경영의 문제를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이런 잘못된 경영 행태를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들은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경제부 이경진 기자 나와있습니다.
<질문>
경영진을 감독하고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들이 회사의 결정에 반대가 없었다.
그렇다면 거수기 역할을 했다는 거 아닌가요?
<답변>
사업보고서를 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는데요.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대한항공의 사업 보고서를 보면, 이사회에 상정된 29개 안건에 대해 사외이사들이 반대한 기록은 한 건도 찾아볼 수 없고요.
지난 5년 간을 살펴봐도, 37차례 이사회에서 152개 안건이 단 한 표의 반대도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됐습니다.
대한항공 사외이사진 구성도 독립성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사외이사는 모두 7명인데요.
이 가운데 대한항공과 관련이 있는 법률사무소 출신이 3명이나 됩니다.
대한항공 계열 대학의 교수도 있고요.
한 사외이사는 15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7명 가운데 5명이 대한항공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는 말인데요.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송민경(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 : "이해 관계에 얽혀있게 되면, 오너의 독단적인 경영이라던지, 오너리스크를 정상적으로 견제하고 감독하기 어려워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질문>
이런 상황이 단지 대한항공에만 국한된 건 아니죠?
<답변>
네, 지난해 9월 현대자동차가 얼마 전 한국전력 부지를 낙찰 받았는데요.
당시 고가 낙찰 논란에 휩싸이면서 비판을 많이 받았던 현대차 사외이사들도 5년 동안 139개 안건을 처리하면서 반대 의견이 없었습니다.
삼성전자와 SK 등 다른 대기업들도 사외이사의 반대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한 기업 관계자 얘기 들어보시죠.
<녹취> 기업 관계자 : "사외이사분들 통해서 회사의 중요한 정책들이 결정된다고 보여지지는 않고요. (사외이사는) 뭔가 저희가 모셔야 할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는 회의에 한 번 참석할 때마다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씩 받는데요.
이 돈은 거수기 역할에 대한 대가가 아니라 경영진에 대한 감시. 견제의 대가라는 점을 사외이사들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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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01-08 00: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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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파문은 대한항공 황제 경영의 문제를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이런 잘못된 경영 행태를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들은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경제부 이경진 기자 나와있습니다.
<질문>
경영진을 감독하고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들이 회사의 결정에 반대가 없었다.
그렇다면 거수기 역할을 했다는 거 아닌가요?
<답변>
사업보고서를 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는데요.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대한항공의 사업 보고서를 보면, 이사회에 상정된 29개 안건에 대해 사외이사들이 반대한 기록은 한 건도 찾아볼 수 없고요.
지난 5년 간을 살펴봐도, 37차례 이사회에서 152개 안건이 단 한 표의 반대도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됐습니다.
대한항공 사외이사진 구성도 독립성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사외이사는 모두 7명인데요.
이 가운데 대한항공과 관련이 있는 법률사무소 출신이 3명이나 됩니다.
대한항공 계열 대학의 교수도 있고요.
한 사외이사는 15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7명 가운데 5명이 대한항공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는 말인데요.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송민경(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 : "이해 관계에 얽혀있게 되면, 오너의 독단적인 경영이라던지, 오너리스크를 정상적으로 견제하고 감독하기 어려워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질문>
이런 상황이 단지 대한항공에만 국한된 건 아니죠?
<답변>
네, 지난해 9월 현대자동차가 얼마 전 한국전력 부지를 낙찰 받았는데요.
당시 고가 낙찰 논란에 휩싸이면서 비판을 많이 받았던 현대차 사외이사들도 5년 동안 139개 안건을 처리하면서 반대 의견이 없었습니다.
삼성전자와 SK 등 다른 대기업들도 사외이사의 반대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한 기업 관계자 얘기 들어보시죠.
<녹취> 기업 관계자 : "사외이사분들 통해서 회사의 중요한 정책들이 결정된다고 보여지지는 않고요. (사외이사는) 뭔가 저희가 모셔야 할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는 회의에 한 번 참석할 때마다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씩 받는데요.
이 돈은 거수기 역할에 대한 대가가 아니라 경영진에 대한 감시. 견제의 대가라는 점을 사외이사들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파문은 대한항공 황제 경영의 문제를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이런 잘못된 경영 행태를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들은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경제부 이경진 기자 나와있습니다.
<질문>
경영진을 감독하고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들이 회사의 결정에 반대가 없었다.
그렇다면 거수기 역할을 했다는 거 아닌가요?
<답변>
사업보고서를 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는데요.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대한항공의 사업 보고서를 보면, 이사회에 상정된 29개 안건에 대해 사외이사들이 반대한 기록은 한 건도 찾아볼 수 없고요.
지난 5년 간을 살펴봐도, 37차례 이사회에서 152개 안건이 단 한 표의 반대도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됐습니다.
대한항공 사외이사진 구성도 독립성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사외이사는 모두 7명인데요.
이 가운데 대한항공과 관련이 있는 법률사무소 출신이 3명이나 됩니다.
대한항공 계열 대학의 교수도 있고요.
한 사외이사는 15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7명 가운데 5명이 대한항공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는 말인데요.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송민경(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 : "이해 관계에 얽혀있게 되면, 오너의 독단적인 경영이라던지, 오너리스크를 정상적으로 견제하고 감독하기 어려워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질문>
이런 상황이 단지 대한항공에만 국한된 건 아니죠?
<답변>
네, 지난해 9월 현대자동차가 얼마 전 한국전력 부지를 낙찰 받았는데요.
당시 고가 낙찰 논란에 휩싸이면서 비판을 많이 받았던 현대차 사외이사들도 5년 동안 139개 안건을 처리하면서 반대 의견이 없었습니다.
삼성전자와 SK 등 다른 대기업들도 사외이사의 반대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한 기업 관계자 얘기 들어보시죠.
<녹취> 기업 관계자 : "사외이사분들 통해서 회사의 중요한 정책들이 결정된다고 보여지지는 않고요. (사외이사는) 뭔가 저희가 모셔야 할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는 회의에 한 번 참석할 때마다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씩 받는데요.
이 돈은 거수기 역할에 대한 대가가 아니라 경영진에 대한 감시. 견제의 대가라는 점을 사외이사들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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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진 기자 taa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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