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스크린…영화 화면 비율 바꾼 이유는?
입력 2015.01.08 (12:28)
수정 2015.01.08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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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부분의 영화들이 가로 세로의 화면 비율 큰 차이 없이 비슷한데요,
몇몇 영화들은 화면 비율을 의도적으로 바꾼 경우가 있는데 왜 그렇게 하는 걸까요?
이세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들은 감정 조절이 힘들어 자주 화를 냅니다.
엄마와 이웃집 여자와 함께 생활하며 겪는 일들, 영화는 등장 인물의 감정 상태를 집중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주변 배경을 과감히 생략했습니다.
그래서 화면은 정사각형 모양입니다.
<인터뷰> 하상은(경기도 남양주시) : "처음에는 이런 영화를 처음 봐서 이상했어요...(그런데) 좀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화면이 중간에 있으니까..."
독특한 예술 영화로 주목 받은 이 영화는 화면 비율이 계속 변합니다.
노인이 된 작가가 자신의 얘기를 전하는 80년대는 흔히 보는 비율이지만 젊은 시절 호텔 주인과 만나는 60년대엔 가로 폭이 늘어납니다.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다시 가로 폭이 줄어듭니다.
각 시기에 상영되던 영화 화면 비율을 적용해 그 시대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섭니다.
<인터뷰> 최정인(중앙대 예술대학원 교수) : "(이전에는) 형식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고정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고정된 것들을 탈피하고 변화함으로써 관객들에게 새로움이라든가.."
형식을 벗어난 다양한 시도들이 영화의 집중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세중입니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가로 세로의 화면 비율 큰 차이 없이 비슷한데요,
몇몇 영화들은 화면 비율을 의도적으로 바꾼 경우가 있는데 왜 그렇게 하는 걸까요?
이세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들은 감정 조절이 힘들어 자주 화를 냅니다.
엄마와 이웃집 여자와 함께 생활하며 겪는 일들, 영화는 등장 인물의 감정 상태를 집중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주변 배경을 과감히 생략했습니다.
그래서 화면은 정사각형 모양입니다.
<인터뷰> 하상은(경기도 남양주시) : "처음에는 이런 영화를 처음 봐서 이상했어요...(그런데) 좀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화면이 중간에 있으니까..."
독특한 예술 영화로 주목 받은 이 영화는 화면 비율이 계속 변합니다.
노인이 된 작가가 자신의 얘기를 전하는 80년대는 흔히 보는 비율이지만 젊은 시절 호텔 주인과 만나는 60년대엔 가로 폭이 늘어납니다.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다시 가로 폭이 줄어듭니다.
각 시기에 상영되던 영화 화면 비율을 적용해 그 시대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섭니다.
<인터뷰> 최정인(중앙대 예술대학원 교수) : "(이전에는) 형식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고정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고정된 것들을 탈피하고 변화함으로써 관객들에게 새로움이라든가.."
형식을 벗어난 다양한 시도들이 영화의 집중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세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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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특한 스크린…영화 화면 비율 바꾼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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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1-08 12:30:49
- 수정2015-01-08 22:06:30
<앵커 멘트>
대부분의 영화들이 가로 세로의 화면 비율 큰 차이 없이 비슷한데요,
몇몇 영화들은 화면 비율을 의도적으로 바꾼 경우가 있는데 왜 그렇게 하는 걸까요?
이세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들은 감정 조절이 힘들어 자주 화를 냅니다.
엄마와 이웃집 여자와 함께 생활하며 겪는 일들, 영화는 등장 인물의 감정 상태를 집중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주변 배경을 과감히 생략했습니다.
그래서 화면은 정사각형 모양입니다.
<인터뷰> 하상은(경기도 남양주시) : "처음에는 이런 영화를 처음 봐서 이상했어요...(그런데) 좀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화면이 중간에 있으니까..."
독특한 예술 영화로 주목 받은 이 영화는 화면 비율이 계속 변합니다.
노인이 된 작가가 자신의 얘기를 전하는 80년대는 흔히 보는 비율이지만 젊은 시절 호텔 주인과 만나는 60년대엔 가로 폭이 늘어납니다.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다시 가로 폭이 줄어듭니다.
각 시기에 상영되던 영화 화면 비율을 적용해 그 시대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섭니다.
<인터뷰> 최정인(중앙대 예술대학원 교수) : "(이전에는) 형식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고정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고정된 것들을 탈피하고 변화함으로써 관객들에게 새로움이라든가.."
형식을 벗어난 다양한 시도들이 영화의 집중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세중입니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가로 세로의 화면 비율 큰 차이 없이 비슷한데요,
몇몇 영화들은 화면 비율을 의도적으로 바꾼 경우가 있는데 왜 그렇게 하는 걸까요?
이세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들은 감정 조절이 힘들어 자주 화를 냅니다.
엄마와 이웃집 여자와 함께 생활하며 겪는 일들, 영화는 등장 인물의 감정 상태를 집중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주변 배경을 과감히 생략했습니다.
그래서 화면은 정사각형 모양입니다.
<인터뷰> 하상은(경기도 남양주시) : "처음에는 이런 영화를 처음 봐서 이상했어요...(그런데) 좀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화면이 중간에 있으니까..."
독특한 예술 영화로 주목 받은 이 영화는 화면 비율이 계속 변합니다.
노인이 된 작가가 자신의 얘기를 전하는 80년대는 흔히 보는 비율이지만 젊은 시절 호텔 주인과 만나는 60년대엔 가로 폭이 늘어납니다.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다시 가로 폭이 줄어듭니다.
각 시기에 상영되던 영화 화면 비율을 적용해 그 시대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섭니다.
<인터뷰> 최정인(중앙대 예술대학원 교수) : "(이전에는) 형식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고정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고정된 것들을 탈피하고 변화함으로써 관객들에게 새로움이라든가.."
형식을 벗어난 다양한 시도들이 영화의 집중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세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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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중 기자 cente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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