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세계는] ‘드론 배달’ 꺾이나?…‘규제’에 업계 반발
입력 2015.02.17 (07:24)
수정 2015.02.17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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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무인 항공기 드론이 하늘을 날아 단숨에 물건을 전달하는, 꿈의 배달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려운 걸까요?
미 연방항공청이 육성보다는 규제에 초점을 맞춘 상업용 드론 기준을 발표하면서, 미 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아마존의 야심찬 드론 배달 프로젝트.
무인기가 물건을 싣고 미리 입력된 위치 정보와 카메라 영상에 따라 조종되며, 먼 곳까지 단숨에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꿈의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게 됐습니다.
미 연방항공청이 수년간의 고심 끝에 내놓은 상업용 드론 기준은, 강한 규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무게는 25Kg 이하 고도는 152m, 속도는 시속 160km 이하에 허가받은 운전자가 낮에 볼 수 있는 곳에서만, 운전하게 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의 배달 등은 안된다는 것입니다.
관련 업계는, 어떻게든 사람을 결부시키려는 개념은 무인기 사업 목적에 배치된다고 반발했습니다.
<녹취> 미 소형무인기협회 국장 : "외국,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세요, 기술에서의 진보를 원합니다."
하지만, 미 항공청이 상업용 드론 기준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새 시대가 열렸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건설 현장 감시, 공공 안전, 인명 구조, 재난 관리 등 다양한 목적의 드론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녹취> 키이스 케플란 : "상업도 중요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이익과 안전, 사생활 보호 등에 대해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달 드론의 백악관 충돌 등 안전과 사생활 침해 등의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최종 입법까지 2,3년간 논란이 치열할 전망입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무인 항공기 드론이 하늘을 날아 단숨에 물건을 전달하는, 꿈의 배달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려운 걸까요?
미 연방항공청이 육성보다는 규제에 초점을 맞춘 상업용 드론 기준을 발표하면서, 미 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아마존의 야심찬 드론 배달 프로젝트.
무인기가 물건을 싣고 미리 입력된 위치 정보와 카메라 영상에 따라 조종되며, 먼 곳까지 단숨에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꿈의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게 됐습니다.
미 연방항공청이 수년간의 고심 끝에 내놓은 상업용 드론 기준은, 강한 규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무게는 25Kg 이하 고도는 152m, 속도는 시속 160km 이하에 허가받은 운전자가 낮에 볼 수 있는 곳에서만, 운전하게 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의 배달 등은 안된다는 것입니다.
관련 업계는, 어떻게든 사람을 결부시키려는 개념은 무인기 사업 목적에 배치된다고 반발했습니다.
<녹취> 미 소형무인기협회 국장 : "외국,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세요, 기술에서의 진보를 원합니다."
하지만, 미 항공청이 상업용 드론 기준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새 시대가 열렸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건설 현장 감시, 공공 안전, 인명 구조, 재난 관리 등 다양한 목적의 드론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녹취> 키이스 케플란 : "상업도 중요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이익과 안전, 사생활 보호 등에 대해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달 드론의 백악관 충돌 등 안전과 사생활 침해 등의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최종 입법까지 2,3년간 논란이 치열할 전망입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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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세계는] ‘드론 배달’ 꺾이나?…‘규제’에 업계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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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2-17 07:25:58
- 수정2015-02-17 14:51:02
![](/data/news/2015/02/17/3021966_180.jpg)
<앵커 멘트>
무인 항공기 드론이 하늘을 날아 단숨에 물건을 전달하는, 꿈의 배달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려운 걸까요?
미 연방항공청이 육성보다는 규제에 초점을 맞춘 상업용 드론 기준을 발표하면서, 미 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아마존의 야심찬 드론 배달 프로젝트.
무인기가 물건을 싣고 미리 입력된 위치 정보와 카메라 영상에 따라 조종되며, 먼 곳까지 단숨에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꿈의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게 됐습니다.
미 연방항공청이 수년간의 고심 끝에 내놓은 상업용 드론 기준은, 강한 규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무게는 25Kg 이하 고도는 152m, 속도는 시속 160km 이하에 허가받은 운전자가 낮에 볼 수 있는 곳에서만, 운전하게 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의 배달 등은 안된다는 것입니다.
관련 업계는, 어떻게든 사람을 결부시키려는 개념은 무인기 사업 목적에 배치된다고 반발했습니다.
<녹취> 미 소형무인기협회 국장 : "외국,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세요, 기술에서의 진보를 원합니다."
하지만, 미 항공청이 상업용 드론 기준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새 시대가 열렸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건설 현장 감시, 공공 안전, 인명 구조, 재난 관리 등 다양한 목적의 드론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녹취> 키이스 케플란 : "상업도 중요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이익과 안전, 사생활 보호 등에 대해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달 드론의 백악관 충돌 등 안전과 사생활 침해 등의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최종 입법까지 2,3년간 논란이 치열할 전망입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무인 항공기 드론이 하늘을 날아 단숨에 물건을 전달하는, 꿈의 배달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려운 걸까요?
미 연방항공청이 육성보다는 규제에 초점을 맞춘 상업용 드론 기준을 발표하면서, 미 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박에스더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아마존의 야심찬 드론 배달 프로젝트.
무인기가 물건을 싣고 미리 입력된 위치 정보와 카메라 영상에 따라 조종되며, 먼 곳까지 단숨에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꿈의 서비스가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게 됐습니다.
미 연방항공청이 수년간의 고심 끝에 내놓은 상업용 드론 기준은, 강한 규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무게는 25Kg 이하 고도는 152m, 속도는 시속 160km 이하에 허가받은 운전자가 낮에 볼 수 있는 곳에서만, 운전하게 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의 배달 등은 안된다는 것입니다.
관련 업계는, 어떻게든 사람을 결부시키려는 개념은 무인기 사업 목적에 배치된다고 반발했습니다.
<녹취> 미 소형무인기협회 국장 : "외국,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세요, 기술에서의 진보를 원합니다."
하지만, 미 항공청이 상업용 드론 기준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새 시대가 열렸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건설 현장 감시, 공공 안전, 인명 구조, 재난 관리 등 다양한 목적의 드론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녹취> 키이스 케플란 : "상업도 중요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이익과 안전, 사생활 보호 등에 대해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달 드론의 백악관 충돌 등 안전과 사생활 침해 등의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최종 입법까지 2,3년간 논란이 치열할 전망입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에스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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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에스더 기자 stella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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