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담배광고 규제 강화해야
입력 2015.03.11 (06:36)
수정 2015.03.11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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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는 지난해 9월 담뱃값 인상안을 발표하며 이같은 편의점 담배광고들도 전면 금지하도록 법개정을 한다고 했는데요.
반 년이 지났지만 편의점 업주 반발 등을 이유로 광고 규제책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홍혜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0년 동안 편의점을 운영해 온 40대 남성입니다.
점포 임대료를 못 낼 정도로 고비가 있었지만 매월 담배회사에서 받는 담배광고비 덕분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편의점 운영자 : "(담배회사에서)130만원정도 받는 것 같아요. 월세가 충당이 되니까 엄청나게 유용하죠."
편의점과 담배회사는 서로 이익을 보는 공생관곕니다.
11년 전 텔레비전 광고가 금지되자 담배회사들은 편의점 광고에서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실핏줄처럼 전국에 퍼진 편의점은 모두 3만 여 개.
담배를 진열하고 LED 광고판을 설치하는 대가로 받는 돈은 연간 천 5백 여 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이렇게 편의점이 담배마켓팅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있지만 비가격 정책을 강화하겠다던 정부는 멈칫거리고 있습니다.
<녹취> 기획재정부 관계자(음성변조) : "편의점들에게는 (담배광고비가) 주 수입원이어서 완전히 없앤다는 것도 어렵고 여러가지 상황을 보고 있습니다."
영국과 호주,태국 등에서 담뱃값을 대폭 올리고 편의점 담배 광고와 진열도 금지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 조홍준(대한금연학회장) : "새로운 흡연자를 만들고 흡연을 유지하기 때문에 (편의점)광고를 금지하는 것이 대단히 효과적인 담배규제정책이고..."
정부의 금연종합대책이 세수확보를 위한 꼼수였다는 비판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편의점 담배 광고를 규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KBS 뉴스 홍혜림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담뱃값 인상안을 발표하며 이같은 편의점 담배광고들도 전면 금지하도록 법개정을 한다고 했는데요.
반 년이 지났지만 편의점 업주 반발 등을 이유로 광고 규제책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홍혜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0년 동안 편의점을 운영해 온 40대 남성입니다.
점포 임대료를 못 낼 정도로 고비가 있었지만 매월 담배회사에서 받는 담배광고비 덕분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편의점 운영자 : "(담배회사에서)130만원정도 받는 것 같아요. 월세가 충당이 되니까 엄청나게 유용하죠."
편의점과 담배회사는 서로 이익을 보는 공생관곕니다.
11년 전 텔레비전 광고가 금지되자 담배회사들은 편의점 광고에서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실핏줄처럼 전국에 퍼진 편의점은 모두 3만 여 개.
담배를 진열하고 LED 광고판을 설치하는 대가로 받는 돈은 연간 천 5백 여 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이렇게 편의점이 담배마켓팅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있지만 비가격 정책을 강화하겠다던 정부는 멈칫거리고 있습니다.
<녹취> 기획재정부 관계자(음성변조) : "편의점들에게는 (담배광고비가) 주 수입원이어서 완전히 없앤다는 것도 어렵고 여러가지 상황을 보고 있습니다."
영국과 호주,태국 등에서 담뱃값을 대폭 올리고 편의점 담배 광고와 진열도 금지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 조홍준(대한금연학회장) : "새로운 흡연자를 만들고 흡연을 유지하기 때문에 (편의점)광고를 금지하는 것이 대단히 효과적인 담배규제정책이고..."
정부의 금연종합대책이 세수확보를 위한 꼼수였다는 비판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편의점 담배 광고를 규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KBS 뉴스 홍혜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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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 담배광고 규제 강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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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3-11 06:38:39
- 수정2015-03-11 07:29:37

<앵커 멘트>
정부는 지난해 9월 담뱃값 인상안을 발표하며 이같은 편의점 담배광고들도 전면 금지하도록 법개정을 한다고 했는데요.
반 년이 지났지만 편의점 업주 반발 등을 이유로 광고 규제책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홍혜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0년 동안 편의점을 운영해 온 40대 남성입니다.
점포 임대료를 못 낼 정도로 고비가 있었지만 매월 담배회사에서 받는 담배광고비 덕분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편의점 운영자 : "(담배회사에서)130만원정도 받는 것 같아요. 월세가 충당이 되니까 엄청나게 유용하죠."
편의점과 담배회사는 서로 이익을 보는 공생관곕니다.
11년 전 텔레비전 광고가 금지되자 담배회사들은 편의점 광고에서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실핏줄처럼 전국에 퍼진 편의점은 모두 3만 여 개.
담배를 진열하고 LED 광고판을 설치하는 대가로 받는 돈은 연간 천 5백 여 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이렇게 편의점이 담배마켓팅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있지만 비가격 정책을 강화하겠다던 정부는 멈칫거리고 있습니다.
<녹취> 기획재정부 관계자(음성변조) : "편의점들에게는 (담배광고비가) 주 수입원이어서 완전히 없앤다는 것도 어렵고 여러가지 상황을 보고 있습니다."
영국과 호주,태국 등에서 담뱃값을 대폭 올리고 편의점 담배 광고와 진열도 금지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 조홍준(대한금연학회장) : "새로운 흡연자를 만들고 흡연을 유지하기 때문에 (편의점)광고를 금지하는 것이 대단히 효과적인 담배규제정책이고..."
정부의 금연종합대책이 세수확보를 위한 꼼수였다는 비판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편의점 담배 광고를 규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KBS 뉴스 홍혜림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담뱃값 인상안을 발표하며 이같은 편의점 담배광고들도 전면 금지하도록 법개정을 한다고 했는데요.
반 년이 지났지만 편의점 업주 반발 등을 이유로 광고 규제책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홍혜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0년 동안 편의점을 운영해 온 40대 남성입니다.
점포 임대료를 못 낼 정도로 고비가 있었지만 매월 담배회사에서 받는 담배광고비 덕분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편의점 운영자 : "(담배회사에서)130만원정도 받는 것 같아요. 월세가 충당이 되니까 엄청나게 유용하죠."
편의점과 담배회사는 서로 이익을 보는 공생관곕니다.
11년 전 텔레비전 광고가 금지되자 담배회사들은 편의점 광고에서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실핏줄처럼 전국에 퍼진 편의점은 모두 3만 여 개.
담배를 진열하고 LED 광고판을 설치하는 대가로 받는 돈은 연간 천 5백 여 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이렇게 편의점이 담배마켓팅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있지만 비가격 정책을 강화하겠다던 정부는 멈칫거리고 있습니다.
<녹취> 기획재정부 관계자(음성변조) : "편의점들에게는 (담배광고비가) 주 수입원이어서 완전히 없앤다는 것도 어렵고 여러가지 상황을 보고 있습니다."
영국과 호주,태국 등에서 담뱃값을 대폭 올리고 편의점 담배 광고와 진열도 금지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 조홍준(대한금연학회장) : "새로운 흡연자를 만들고 흡연을 유지하기 때문에 (편의점)광고를 금지하는 것이 대단히 효과적인 담배규제정책이고..."
정부의 금연종합대책이 세수확보를 위한 꼼수였다는 비판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편의점 담배 광고를 규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KBS 뉴스 홍혜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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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혜림 기자 news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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