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사각지대’ 신음하는 발달장애 학생들
입력 2015.04.20 (08:14)
수정 2015.04.20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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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발달 장애 학생들은 학교 폭력을 당해도 제대로 의사표현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발달 장애 학생들이 언어 폭력이나 상처가 크지 않은 폭력에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어 대책이 시급합니다.
유호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한 중학교입니다.
17살 이모군은 발달장애가 있어서 2살 어린 학생들과 같은 학년으로 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지난해 친구 4명으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했습니다.
전치 2주의 상해를 당했고, 4주 동안 정신과 치료도 받아야 했습니다.
<인터뷰> 이 모 군(음성변조) : "다리랑 허벅지 때리고.. 의자에 앉혀 놓고 때리고."
이 군의 의사표현 능력 부족으로 폭행 사실이 묻힐뻔 했지만, 다행히 다른 학생이 신고를 해줬습니다.
이 군 같은 발달장애 학생들은 욕설이나 상처가 남지 않는 가벼운 폭행 등 이른바 '보이지 않는 폭력'엔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인터뷰> 윤인수(장애학생 부모) : "유아적으로 물어 봐도 대답을 차근차근 할 수 있는 단계 밖에 안되는데.. (학교에서)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되니까 사실적으로 이야기를 하라 그러면..."
일반 학생들과 통합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 학생 중 절반 이상이 인권 침해를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올 정도지만, 장애학생이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제도는 없습니다.
<인터뷰> 이효정(동국대 특수교육학과 교수) : "전문적인 상담가라던가 장애아동을 잘 알고 있는 분들이 사실은 아이의 진술을 이끌어 내야하는 부분이 있어요."
발달장애학생들이 학교 폭력의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호윤입니다.
발달 장애 학생들은 학교 폭력을 당해도 제대로 의사표현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발달 장애 학생들이 언어 폭력이나 상처가 크지 않은 폭력에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어 대책이 시급합니다.
유호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한 중학교입니다.
17살 이모군은 발달장애가 있어서 2살 어린 학생들과 같은 학년으로 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지난해 친구 4명으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했습니다.
전치 2주의 상해를 당했고, 4주 동안 정신과 치료도 받아야 했습니다.
<인터뷰> 이 모 군(음성변조) : "다리랑 허벅지 때리고.. 의자에 앉혀 놓고 때리고."
이 군의 의사표현 능력 부족으로 폭행 사실이 묻힐뻔 했지만, 다행히 다른 학생이 신고를 해줬습니다.
이 군 같은 발달장애 학생들은 욕설이나 상처가 남지 않는 가벼운 폭행 등 이른바 '보이지 않는 폭력'엔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인터뷰> 윤인수(장애학생 부모) : "유아적으로 물어 봐도 대답을 차근차근 할 수 있는 단계 밖에 안되는데.. (학교에서)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되니까 사실적으로 이야기를 하라 그러면..."
일반 학생들과 통합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 학생 중 절반 이상이 인권 침해를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올 정도지만, 장애학생이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제도는 없습니다.
<인터뷰> 이효정(동국대 특수교육학과 교수) : "전문적인 상담가라던가 장애아동을 잘 알고 있는 분들이 사실은 아이의 진술을 이끌어 내야하는 부분이 있어요."
발달장애학생들이 학교 폭력의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호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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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폭력 사각지대’ 신음하는 발달장애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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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4-20 08:16:16
- 수정2015-04-20 09:28:24
<앵커 멘트>
발달 장애 학생들은 학교 폭력을 당해도 제대로 의사표현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발달 장애 학생들이 언어 폭력이나 상처가 크지 않은 폭력에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어 대책이 시급합니다.
유호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한 중학교입니다.
17살 이모군은 발달장애가 있어서 2살 어린 학생들과 같은 학년으로 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지난해 친구 4명으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했습니다.
전치 2주의 상해를 당했고, 4주 동안 정신과 치료도 받아야 했습니다.
<인터뷰> 이 모 군(음성변조) : "다리랑 허벅지 때리고.. 의자에 앉혀 놓고 때리고."
이 군의 의사표현 능력 부족으로 폭행 사실이 묻힐뻔 했지만, 다행히 다른 학생이 신고를 해줬습니다.
이 군 같은 발달장애 학생들은 욕설이나 상처가 남지 않는 가벼운 폭행 등 이른바 '보이지 않는 폭력'엔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인터뷰> 윤인수(장애학생 부모) : "유아적으로 물어 봐도 대답을 차근차근 할 수 있는 단계 밖에 안되는데.. (학교에서)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되니까 사실적으로 이야기를 하라 그러면..."
일반 학생들과 통합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 학생 중 절반 이상이 인권 침해를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올 정도지만, 장애학생이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제도는 없습니다.
<인터뷰> 이효정(동국대 특수교육학과 교수) : "전문적인 상담가라던가 장애아동을 잘 알고 있는 분들이 사실은 아이의 진술을 이끌어 내야하는 부분이 있어요."
발달장애학생들이 학교 폭력의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호윤입니다.
발달 장애 학생들은 학교 폭력을 당해도 제대로 의사표현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발달 장애 학생들이 언어 폭력이나 상처가 크지 않은 폭력에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어 대책이 시급합니다.
유호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한 중학교입니다.
17살 이모군은 발달장애가 있어서 2살 어린 학생들과 같은 학년으로 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지난해 친구 4명으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했습니다.
전치 2주의 상해를 당했고, 4주 동안 정신과 치료도 받아야 했습니다.
<인터뷰> 이 모 군(음성변조) : "다리랑 허벅지 때리고.. 의자에 앉혀 놓고 때리고."
이 군의 의사표현 능력 부족으로 폭행 사실이 묻힐뻔 했지만, 다행히 다른 학생이 신고를 해줬습니다.
이 군 같은 발달장애 학생들은 욕설이나 상처가 남지 않는 가벼운 폭행 등 이른바 '보이지 않는 폭력'엔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인터뷰> 윤인수(장애학생 부모) : "유아적으로 물어 봐도 대답을 차근차근 할 수 있는 단계 밖에 안되는데.. (학교에서)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되니까 사실적으로 이야기를 하라 그러면..."
일반 학생들과 통합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 학생 중 절반 이상이 인권 침해를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올 정도지만, 장애학생이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제도는 없습니다.
<인터뷰> 이효정(동국대 특수교육학과 교수) : "전문적인 상담가라던가 장애아동을 잘 알고 있는 분들이 사실은 아이의 진술을 이끌어 내야하는 부분이 있어요."
발달장애학생들이 학교 폭력의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호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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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호윤 기자 liv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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