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사무총장 선출된 IMO는 어떤 기구

입력 2015.07.01 (06:1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차기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국제해사기구(IMO)는 17개 유엔 전문기구 가운데 하나다.

런던에 본부를 둔 IMO는 조선·해운 관련 안전, 해양환경보호, 해상교통 촉진, 보상 등과 관련한 국제규범들을 제·개정하는 유엔 산하 전문기구다.

현재 IMO에서 관장하는 국제협약은 60개다. IMO는 지금까지 1천800개의 결의서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 IMO는 해양에 관한 '세계 정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IMO 수장은 '해양 대통령'으로 불리기도 한다.

IMO는 현재 정회원 171개국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2년 가입했다. 북한은 1986년 회원국이 됐다.

IMO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총회 아래 40개국으로 구성된 이사회와 분야별로 5개 위원회, 그리고 7개 전문위원회를 두고 있다. 300명(정원 기준)이 현재 IMO에서 일하고 있다.

IMO가 제·개정하는 국제협약은 그 내용과 방향에 따라 각국의 조선·해운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오늘의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데에도 IMO가 유조선에 대한 이중선체 안전규제를 도입한 것을 계기로 유조선 건조 선가가 오르고 신규 건조 발주가 많이 늘어난 배경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북극·남극의 개발과 보존, 기후변화 대응 등 국제사회 관심이 점증하는 이슈들에 대해서도 IMO의 역할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국인 사무총장 선출된 IMO는 어떤 기구
    • 입력 2015-07-01 06:15:30
    연합뉴스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차기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국제해사기구(IMO)는 17개 유엔 전문기구 가운데 하나다. 런던에 본부를 둔 IMO는 조선·해운 관련 안전, 해양환경보호, 해상교통 촉진, 보상 등과 관련한 국제규범들을 제·개정하는 유엔 산하 전문기구다. 현재 IMO에서 관장하는 국제협약은 60개다. IMO는 지금까지 1천800개의 결의서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 IMO는 해양에 관한 '세계 정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IMO 수장은 '해양 대통령'으로 불리기도 한다. IMO는 현재 정회원 171개국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2년 가입했다. 북한은 1986년 회원국이 됐다. IMO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총회 아래 40개국으로 구성된 이사회와 분야별로 5개 위원회, 그리고 7개 전문위원회를 두고 있다. 300명(정원 기준)이 현재 IMO에서 일하고 있다. IMO가 제·개정하는 국제협약은 그 내용과 방향에 따라 각국의 조선·해운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오늘의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데에도 IMO가 유조선에 대한 이중선체 안전규제를 도입한 것을 계기로 유조선 건조 선가가 오르고 신규 건조 발주가 많이 늘어난 배경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북극·남극의 개발과 보존, 기후변화 대응 등 국제사회 관심이 점증하는 이슈들에 대해서도 IMO의 역할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 각 플랫폼에서 최근 1시간 동안 많이 본 KBS 기사를 제공합니다.

  • 각 플랫폼에서 최근 1시간 동안 많이 본 KBS 기사를 제공합니다.

  • 각 플랫폼에서 최근 1시간 동안 많이 본 KBS 기사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