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전 ‘냉각수’ 점검 꼭!…엔진 과열 ‘화재 위험’
입력 2015.07.25 (21:19)
수정 2015.07.25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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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여름 휴가 때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죠.
뜨거운 여름인만큼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특히 냉각수 잘 점검하고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김범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를 달리던 트럭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더니 갑자기 시뻘건 불꽃이 솟아오릅니다.
갓길에 멈춰선 또 다른 트럭에서는 시커먼 연기가 쉴 새 없이 피어납니다.
모두 엔진 과열로 추정되는 화잽니다.
엔진 과열은 주로 냉각수 부족 때문에 일어납니다.
냉각수가 부족할 때 장시간 주행할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직접 실험해 봤습니다.
보닛을 열고 가속 페달을 밟은 지 5분도 안 돼 냉각수 보관통과 방열판에서 흰 연기가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엔진을 식혀야 할 냉각수가 끓어 올라 수증기로 변하면서 엔진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겁니다.
방열판 등 냉각 계통 부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것도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해마다 5천 건가량 발생하는 차량 화재 중 절반 이상이 기계나 전기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데, 대부분 엔진 과열로 추정됩니다.
<인터뷰> 이정화(책임연구원/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냉각수 부족이 확인되면 갓길로 이동 주차한 후 긴급출동서비스를 부르거나 엔진이 식은 이후 물이나 부동액을 보충해 가까운 정비센터로 이동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엔진과열을 예방하려면 냉각수의 양과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냉각 계통 부품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김범주입니다.
여름 휴가 때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죠.
뜨거운 여름인만큼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특히 냉각수 잘 점검하고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김범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를 달리던 트럭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더니 갑자기 시뻘건 불꽃이 솟아오릅니다.
갓길에 멈춰선 또 다른 트럭에서는 시커먼 연기가 쉴 새 없이 피어납니다.
모두 엔진 과열로 추정되는 화잽니다.
엔진 과열은 주로 냉각수 부족 때문에 일어납니다.
냉각수가 부족할 때 장시간 주행할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직접 실험해 봤습니다.
보닛을 열고 가속 페달을 밟은 지 5분도 안 돼 냉각수 보관통과 방열판에서 흰 연기가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엔진을 식혀야 할 냉각수가 끓어 올라 수증기로 변하면서 엔진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겁니다.
방열판 등 냉각 계통 부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것도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해마다 5천 건가량 발생하는 차량 화재 중 절반 이상이 기계나 전기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데, 대부분 엔진 과열로 추정됩니다.
<인터뷰> 이정화(책임연구원/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냉각수 부족이 확인되면 갓길로 이동 주차한 후 긴급출동서비스를 부르거나 엔진이 식은 이후 물이나 부동액을 보충해 가까운 정비센터로 이동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엔진과열을 예방하려면 냉각수의 양과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냉각 계통 부품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김범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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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가 전 ‘냉각수’ 점검 꼭!…엔진 과열 ‘화재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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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07-25 22:24:41
<앵커 멘트>
여름 휴가 때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죠.
뜨거운 여름인만큼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특히 냉각수 잘 점검하고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김범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를 달리던 트럭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더니 갑자기 시뻘건 불꽃이 솟아오릅니다.
갓길에 멈춰선 또 다른 트럭에서는 시커먼 연기가 쉴 새 없이 피어납니다.
모두 엔진 과열로 추정되는 화잽니다.
엔진 과열은 주로 냉각수 부족 때문에 일어납니다.
냉각수가 부족할 때 장시간 주행할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직접 실험해 봤습니다.
보닛을 열고 가속 페달을 밟은 지 5분도 안 돼 냉각수 보관통과 방열판에서 흰 연기가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엔진을 식혀야 할 냉각수가 끓어 올라 수증기로 변하면서 엔진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겁니다.
방열판 등 냉각 계통 부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것도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해마다 5천 건가량 발생하는 차량 화재 중 절반 이상이 기계나 전기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데, 대부분 엔진 과열로 추정됩니다.
<인터뷰> 이정화(책임연구원/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냉각수 부족이 확인되면 갓길로 이동 주차한 후 긴급출동서비스를 부르거나 엔진이 식은 이후 물이나 부동액을 보충해 가까운 정비센터로 이동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엔진과열을 예방하려면 냉각수의 양과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냉각 계통 부품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김범주입니다.
여름 휴가 때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죠.
뜨거운 여름인만큼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특히 냉각수 잘 점검하고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김범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속도로를 달리던 트럭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더니 갑자기 시뻘건 불꽃이 솟아오릅니다.
갓길에 멈춰선 또 다른 트럭에서는 시커먼 연기가 쉴 새 없이 피어납니다.
모두 엔진 과열로 추정되는 화잽니다.
엔진 과열은 주로 냉각수 부족 때문에 일어납니다.
냉각수가 부족할 때 장시간 주행할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직접 실험해 봤습니다.
보닛을 열고 가속 페달을 밟은 지 5분도 안 돼 냉각수 보관통과 방열판에서 흰 연기가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엔진을 식혀야 할 냉각수가 끓어 올라 수증기로 변하면서 엔진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겁니다.
방열판 등 냉각 계통 부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것도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해마다 5천 건가량 발생하는 차량 화재 중 절반 이상이 기계나 전기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데, 대부분 엔진 과열로 추정됩니다.
<인터뷰> 이정화(책임연구원/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냉각수 부족이 확인되면 갓길로 이동 주차한 후 긴급출동서비스를 부르거나 엔진이 식은 이후 물이나 부동액을 보충해 가까운 정비센터로 이동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엔진과열을 예방하려면 냉각수의 양과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냉각 계통 부품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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