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이상 베테랑 운전자, 사망사고 더 내”…왜?
입력 2015.07.27 (12:18)
수정 2015.07.27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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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경찰청이 최근 발표한 교통사고 통계를 보니 운전 경력 15년이 넘는 베테랑 운전자가 5년 미만의 초보 운전자보다 사망 사고를 더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빗길을 아슬아슬하게 달리던 승용차가 보호 난간과 충돌해 한 바퀴를 구릅니다.
심야에 졸음 운전을 하던 운전자 차량이 그대로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습니다.
모두 15년 이상 베테랑 운전자가 낸 사고들입니다.
실제 인명 피해로 연결되는 대형 교통 사고의 경우 초보 운전자보다 오히려 베테랑 운전자가 더 많이 일으키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찰청이 발표한 교통 사고 통계를 보면 사고 건수 대비 사망자 수를 뜻하는 '교통 사고 치사율'은 운전면허 취득 15년 이상 운전자의 경우 2.2%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5년 미만 운전자의 교통 사고 치사율 1.9%보다 0.3% 포인트 더 높은 것입니다.
베테랑 운전자의 사고 치사율이 더 높은 것은 운전 경력이 높아질수록 운전에 자신이 붙다 보니 과속 등 위반 행위를 더 많이 하기 때문인 것으로 경찰은 분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9.4명으로, 40년 만에 처음으로 10명 미만으로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2012년 OECD 국가 평균인 6.5명보다는 여전히 높았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경찰청이 최근 발표한 교통사고 통계를 보니 운전 경력 15년이 넘는 베테랑 운전자가 5년 미만의 초보 운전자보다 사망 사고를 더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빗길을 아슬아슬하게 달리던 승용차가 보호 난간과 충돌해 한 바퀴를 구릅니다.
심야에 졸음 운전을 하던 운전자 차량이 그대로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습니다.
모두 15년 이상 베테랑 운전자가 낸 사고들입니다.
실제 인명 피해로 연결되는 대형 교통 사고의 경우 초보 운전자보다 오히려 베테랑 운전자가 더 많이 일으키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찰청이 발표한 교통 사고 통계를 보면 사고 건수 대비 사망자 수를 뜻하는 '교통 사고 치사율'은 운전면허 취득 15년 이상 운전자의 경우 2.2%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5년 미만 운전자의 교통 사고 치사율 1.9%보다 0.3% 포인트 더 높은 것입니다.
베테랑 운전자의 사고 치사율이 더 높은 것은 운전 경력이 높아질수록 운전에 자신이 붙다 보니 과속 등 위반 행위를 더 많이 하기 때문인 것으로 경찰은 분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9.4명으로, 40년 만에 처음으로 10명 미만으로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2012년 OECD 국가 평균인 6.5명보다는 여전히 높았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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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년 이상 베테랑 운전자, 사망사고 더 내”…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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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07-27 17:17:17
<앵커 멘트>
경찰청이 최근 발표한 교통사고 통계를 보니 운전 경력 15년이 넘는 베테랑 운전자가 5년 미만의 초보 운전자보다 사망 사고를 더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빗길을 아슬아슬하게 달리던 승용차가 보호 난간과 충돌해 한 바퀴를 구릅니다.
심야에 졸음 운전을 하던 운전자 차량이 그대로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습니다.
모두 15년 이상 베테랑 운전자가 낸 사고들입니다.
실제 인명 피해로 연결되는 대형 교통 사고의 경우 초보 운전자보다 오히려 베테랑 운전자가 더 많이 일으키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찰청이 발표한 교통 사고 통계를 보면 사고 건수 대비 사망자 수를 뜻하는 '교통 사고 치사율'은 운전면허 취득 15년 이상 운전자의 경우 2.2%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5년 미만 운전자의 교통 사고 치사율 1.9%보다 0.3% 포인트 더 높은 것입니다.
베테랑 운전자의 사고 치사율이 더 높은 것은 운전 경력이 높아질수록 운전에 자신이 붙다 보니 과속 등 위반 행위를 더 많이 하기 때문인 것으로 경찰은 분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9.4명으로, 40년 만에 처음으로 10명 미만으로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2012년 OECD 국가 평균인 6.5명보다는 여전히 높았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경찰청이 최근 발표한 교통사고 통계를 보니 운전 경력 15년이 넘는 베테랑 운전자가 5년 미만의 초보 운전자보다 사망 사고를 더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빗길을 아슬아슬하게 달리던 승용차가 보호 난간과 충돌해 한 바퀴를 구릅니다.
심야에 졸음 운전을 하던 운전자 차량이 그대로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습니다.
모두 15년 이상 베테랑 운전자가 낸 사고들입니다.
실제 인명 피해로 연결되는 대형 교통 사고의 경우 초보 운전자보다 오히려 베테랑 운전자가 더 많이 일으키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찰청이 발표한 교통 사고 통계를 보면 사고 건수 대비 사망자 수를 뜻하는 '교통 사고 치사율'은 운전면허 취득 15년 이상 운전자의 경우 2.2%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5년 미만 운전자의 교통 사고 치사율 1.9%보다 0.3% 포인트 더 높은 것입니다.
베테랑 운전자의 사고 치사율이 더 높은 것은 운전 경력이 높아질수록 운전에 자신이 붙다 보니 과속 등 위반 행위를 더 많이 하기 때문인 것으로 경찰은 분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9.4명으로, 40년 만에 처음으로 10명 미만으로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2012년 OECD 국가 평균인 6.5명보다는 여전히 높았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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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기자 swimmi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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