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배기규제 강화했다지만…실제 주행에선 도루묵
입력 2015.09.08 (06:43)
수정 2015.09.08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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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연료비가 저렴하고 연비도 좋아 요즘 디젤승용차가 인깁니다.
이달부터는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 6'를 통과한 차량만 판매되는데, 실제 도로 주행에서는 일부차량이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넘어선다고 합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승용차 배기가스에서 오염물질이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달부터 판매되는 디젤승용차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기존보다 50% 이상 줄인 '유로6' 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질소 산화물은 오존층을 파괴하고 폐 기능도 악화시키는데, 디젤차에서 많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도 이 기준을 만족할까?
'유로6' 기준이 적용된 디젤승용차 2대를 실험해 봤습니다.
승용차 한 대에서 질소 산화물이 인증기준보다 두배 이상 배출됐습니다.
독일의 한 민간기구 실험에서는 차량 15대 중 14대에서 질소산화물이 평균 7배 이상 배출됐고 차량 한 대는 24배나 배출됐습니다.
가스 배관에 장착하는 오염물질 저감장치가 실제 주행에선 제 기능을 못하는 겁니다.
<인터뷰> 권상일(박사/국립환경과학원 연구사) : "실제 도로주행 상태에서는 급가속이라든지 아니면 언덕 길 주행 그리고 에어컨 가동, 고속도로 주행같은 다양한 운전 조건이 있기 때문에..."
디젤차는 연비가 좋고 소음도 개선되면서 올해 상반기 판매된 승용차의 40%를 넘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오수(서울환경연합 기후에너지팀장) : "실제로 도로를 주행할 때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2년 뒤부터 도로주행 조건을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연료비가 저렴하고 연비도 좋아 요즘 디젤승용차가 인깁니다.
이달부터는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 6'를 통과한 차량만 판매되는데, 실제 도로 주행에서는 일부차량이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넘어선다고 합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승용차 배기가스에서 오염물질이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달부터 판매되는 디젤승용차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기존보다 50% 이상 줄인 '유로6' 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질소 산화물은 오존층을 파괴하고 폐 기능도 악화시키는데, 디젤차에서 많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도 이 기준을 만족할까?
'유로6' 기준이 적용된 디젤승용차 2대를 실험해 봤습니다.
승용차 한 대에서 질소 산화물이 인증기준보다 두배 이상 배출됐습니다.
독일의 한 민간기구 실험에서는 차량 15대 중 14대에서 질소산화물이 평균 7배 이상 배출됐고 차량 한 대는 24배나 배출됐습니다.
가스 배관에 장착하는 오염물질 저감장치가 실제 주행에선 제 기능을 못하는 겁니다.
<인터뷰> 권상일(박사/국립환경과학원 연구사) : "실제 도로주행 상태에서는 급가속이라든지 아니면 언덕 길 주행 그리고 에어컨 가동, 고속도로 주행같은 다양한 운전 조건이 있기 때문에..."
디젤차는 연비가 좋고 소음도 개선되면서 올해 상반기 판매된 승용차의 40%를 넘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오수(서울환경연합 기후에너지팀장) : "실제로 도로를 주행할 때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2년 뒤부터 도로주행 조건을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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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젤차 배기규제 강화했다지만…실제 주행에선 도루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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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9-08 06:39:00
- 수정2015-09-08 08:27:28
<앵커 멘트>
연료비가 저렴하고 연비도 좋아 요즘 디젤승용차가 인깁니다.
이달부터는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 6'를 통과한 차량만 판매되는데, 실제 도로 주행에서는 일부차량이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넘어선다고 합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승용차 배기가스에서 오염물질이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달부터 판매되는 디젤승용차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기존보다 50% 이상 줄인 '유로6' 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질소 산화물은 오존층을 파괴하고 폐 기능도 악화시키는데, 디젤차에서 많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도 이 기준을 만족할까?
'유로6' 기준이 적용된 디젤승용차 2대를 실험해 봤습니다.
승용차 한 대에서 질소 산화물이 인증기준보다 두배 이상 배출됐습니다.
독일의 한 민간기구 실험에서는 차량 15대 중 14대에서 질소산화물이 평균 7배 이상 배출됐고 차량 한 대는 24배나 배출됐습니다.
가스 배관에 장착하는 오염물질 저감장치가 실제 주행에선 제 기능을 못하는 겁니다.
<인터뷰> 권상일(박사/국립환경과학원 연구사) : "실제 도로주행 상태에서는 급가속이라든지 아니면 언덕 길 주행 그리고 에어컨 가동, 고속도로 주행같은 다양한 운전 조건이 있기 때문에..."
디젤차는 연비가 좋고 소음도 개선되면서 올해 상반기 판매된 승용차의 40%를 넘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오수(서울환경연합 기후에너지팀장) : "실제로 도로를 주행할 때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2년 뒤부터 도로주행 조건을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연료비가 저렴하고 연비도 좋아 요즘 디젤승용차가 인깁니다.
이달부터는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 6'를 통과한 차량만 판매되는데, 실제 도로 주행에서는 일부차량이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넘어선다고 합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승용차 배기가스에서 오염물질이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달부터 판매되는 디젤승용차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기존보다 50% 이상 줄인 '유로6' 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질소 산화물은 오존층을 파괴하고 폐 기능도 악화시키는데, 디젤차에서 많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도 이 기준을 만족할까?
'유로6' 기준이 적용된 디젤승용차 2대를 실험해 봤습니다.
승용차 한 대에서 질소 산화물이 인증기준보다 두배 이상 배출됐습니다.
독일의 한 민간기구 실험에서는 차량 15대 중 14대에서 질소산화물이 평균 7배 이상 배출됐고 차량 한 대는 24배나 배출됐습니다.
가스 배관에 장착하는 오염물질 저감장치가 실제 주행에선 제 기능을 못하는 겁니다.
<인터뷰> 권상일(박사/국립환경과학원 연구사) : "실제 도로주행 상태에서는 급가속이라든지 아니면 언덕 길 주행 그리고 에어컨 가동, 고속도로 주행같은 다양한 운전 조건이 있기 때문에..."
디젤차는 연비가 좋고 소음도 개선되면서 올해 상반기 판매된 승용차의 40%를 넘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오수(서울환경연합 기후에너지팀장) : "실제로 도로를 주행할 때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2년 뒤부터 도로주행 조건을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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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향 기자 nausik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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