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 내몰린 ‘전동 휠체어’…80대 노인 사망
입력 2015.09.16 (12:18)
수정 2015.09.16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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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동 휠체어를 타고 차도로 이동하던 80대 노인이 승용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장애인 등의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며 전동 휠체어와 스쿠터 등을 보급하기 시작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된 보호 대책이 없습니다.
이규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동 휠체어를 타고 가던 85살 이 모 씨가 승용차와 부딪친 것은 지난 14일 오후 2시 20분쯤.
논을 둘러보고 오겠다며 집을 나선 지 10여 분 뒤, 차도로 이동하던 중 사고를 당한 겁니다.
<녹취> 박성용(괴산경찰서 교통조사계) : "(전동휠체어가) 교차로 내부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차량과 충돌을 하여서 전동 휠체어에 타고 있던 피해자가 사망한 사고고요.
전동휠체어나 스쿠터 등 이른바 '전동보장구'는 도로교통법상 보행자로 분류돼 인도로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열악한 인도의 노면 상태와 각종 장애물, 불법 주차 차량을 피해 어쩔 수 없이 차도로 다녀야 하는 상황입니다.
<인터뷰> 김진석(지체장애 1급) : "(인도의) 턱이나 경사, 불법 적재물 같은 게 많아서 솔직히 차도로밖에 내려올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보험에 가입할 수조차 없어 사고 비용을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 하다 보니 사고 현황마저 파악되지 않습니다.
<녹취> 장옥희(한국교통장애인협회 상담실장) : "원동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로 분류되지 못하고 보행자입니다." "손해보험에 전혀 가입이 안 됩니다."
지난 2005년 이후, 장애인과 노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정부가 지원한 전동보장구는 모두 10만여 대.
하지만, 제대로 된 안전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오늘도 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차도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규명입니다.
전동 휠체어를 타고 차도로 이동하던 80대 노인이 승용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장애인 등의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며 전동 휠체어와 스쿠터 등을 보급하기 시작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된 보호 대책이 없습니다.
이규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동 휠체어를 타고 가던 85살 이 모 씨가 승용차와 부딪친 것은 지난 14일 오후 2시 20분쯤.
논을 둘러보고 오겠다며 집을 나선 지 10여 분 뒤, 차도로 이동하던 중 사고를 당한 겁니다.
<녹취> 박성용(괴산경찰서 교통조사계) : "(전동휠체어가) 교차로 내부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차량과 충돌을 하여서 전동 휠체어에 타고 있던 피해자가 사망한 사고고요.
전동휠체어나 스쿠터 등 이른바 '전동보장구'는 도로교통법상 보행자로 분류돼 인도로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열악한 인도의 노면 상태와 각종 장애물, 불법 주차 차량을 피해 어쩔 수 없이 차도로 다녀야 하는 상황입니다.
<인터뷰> 김진석(지체장애 1급) : "(인도의) 턱이나 경사, 불법 적재물 같은 게 많아서 솔직히 차도로밖에 내려올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보험에 가입할 수조차 없어 사고 비용을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 하다 보니 사고 현황마저 파악되지 않습니다.
<녹취> 장옥희(한국교통장애인협회 상담실장) : "원동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로 분류되지 못하고 보행자입니다." "손해보험에 전혀 가입이 안 됩니다."
지난 2005년 이후, 장애인과 노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정부가 지원한 전동보장구는 모두 10만여 대.
하지만, 제대로 된 안전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오늘도 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차도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규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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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에 내몰린 ‘전동 휠체어’…80대 노인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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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9-16 12:20:04
- 수정2015-09-16 13:3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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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휠체어를 타고 차도로 이동하던 80대 노인이 승용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장애인 등의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며 전동 휠체어와 스쿠터 등을 보급하기 시작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된 보호 대책이 없습니다.
이규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동 휠체어를 타고 가던 85살 이 모 씨가 승용차와 부딪친 것은 지난 14일 오후 2시 20분쯤.
논을 둘러보고 오겠다며 집을 나선 지 10여 분 뒤, 차도로 이동하던 중 사고를 당한 겁니다.
<녹취> 박성용(괴산경찰서 교통조사계) : "(전동휠체어가) 교차로 내부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차량과 충돌을 하여서 전동 휠체어에 타고 있던 피해자가 사망한 사고고요.
전동휠체어나 스쿠터 등 이른바 '전동보장구'는 도로교통법상 보행자로 분류돼 인도로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열악한 인도의 노면 상태와 각종 장애물, 불법 주차 차량을 피해 어쩔 수 없이 차도로 다녀야 하는 상황입니다.
<인터뷰> 김진석(지체장애 1급) : "(인도의) 턱이나 경사, 불법 적재물 같은 게 많아서 솔직히 차도로밖에 내려올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보험에 가입할 수조차 없어 사고 비용을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 하다 보니 사고 현황마저 파악되지 않습니다.
<녹취> 장옥희(한국교통장애인협회 상담실장) : "원동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로 분류되지 못하고 보행자입니다." "손해보험에 전혀 가입이 안 됩니다."
지난 2005년 이후, 장애인과 노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정부가 지원한 전동보장구는 모두 10만여 대.
하지만, 제대로 된 안전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오늘도 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차도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규명입니다.
전동 휠체어를 타고 차도로 이동하던 80대 노인이 승용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장애인 등의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며 전동 휠체어와 스쿠터 등을 보급하기 시작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된 보호 대책이 없습니다.
이규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동 휠체어를 타고 가던 85살 이 모 씨가 승용차와 부딪친 것은 지난 14일 오후 2시 20분쯤.
논을 둘러보고 오겠다며 집을 나선 지 10여 분 뒤, 차도로 이동하던 중 사고를 당한 겁니다.
<녹취> 박성용(괴산경찰서 교통조사계) : "(전동휠체어가) 교차로 내부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차량과 충돌을 하여서 전동 휠체어에 타고 있던 피해자가 사망한 사고고요.
전동휠체어나 스쿠터 등 이른바 '전동보장구'는 도로교통법상 보행자로 분류돼 인도로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열악한 인도의 노면 상태와 각종 장애물, 불법 주차 차량을 피해 어쩔 수 없이 차도로 다녀야 하는 상황입니다.
<인터뷰> 김진석(지체장애 1급) : "(인도의) 턱이나 경사, 불법 적재물 같은 게 많아서 솔직히 차도로밖에 내려올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보험에 가입할 수조차 없어 사고 비용을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 하다 보니 사고 현황마저 파악되지 않습니다.
<녹취> 장옥희(한국교통장애인협회 상담실장) : "원동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로 분류되지 못하고 보행자입니다." "손해보험에 전혀 가입이 안 됩니다."
지난 2005년 이후, 장애인과 노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정부가 지원한 전동보장구는 모두 10만여 대.
하지만, 제대로 된 안전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오늘도 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차도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규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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