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값 ‘고공행진’…“과도한 유통마진 때문”
입력 2015.10.03 (06:41)
수정 2015.10.03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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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산지 닭값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지만, 치킨값은 2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원성의 목소리가 높은데요.
이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과도한 중간 이윤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명 치킨 업체들에서 판매하는 프라이드 치킨의 가격은 만 5천 원에서 만 6천 원 대.
일부 제품은 2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반면, 지난달 산지 닭값은 1kg에 천 75원으로 지난해보다 12.5% 하락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추락하는 닭값에도 불구하고 치킨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것은 업체들이 과도한 유통 이윤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업체가 가맹점에 닭과 무, 양념 등을 공급할 때 원가가 5천 원이라면 50%에 해당하는 2천5백 원 정도의 높은 이윤을 붙여서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연화(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위원장) : "원가의 비중이 낮아질 때는 상대적으로 소비자 가격도 연동성이 있어야 된다는 것이 시장 구조 아니냐."
때문에 가맹점 업주들도 남는 게 없다고 호소합니다.
<녹취> 가맹점주(음성변조) : "각종 명목으로 다 떼어가서 일일이 다 따지기가 힘들어요. 안 남아요."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 업체 측은 가공된 닭을 구매하는 거라 산지 닭값과는 관계가 없고 가맹점의 이윤도 보장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치킨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생닭을 도계장에서 가공을 해서 가공된 닭을 저희한테 주는 거예요."
소비자 단체들은 치킨 업체들의 영업 이익률이 많게는 제조업의 7배에 이르고 있다며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라고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산지 닭값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지만, 치킨값은 2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원성의 목소리가 높은데요.
이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과도한 중간 이윤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명 치킨 업체들에서 판매하는 프라이드 치킨의 가격은 만 5천 원에서 만 6천 원 대.
일부 제품은 2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반면, 지난달 산지 닭값은 1kg에 천 75원으로 지난해보다 12.5% 하락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추락하는 닭값에도 불구하고 치킨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것은 업체들이 과도한 유통 이윤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업체가 가맹점에 닭과 무, 양념 등을 공급할 때 원가가 5천 원이라면 50%에 해당하는 2천5백 원 정도의 높은 이윤을 붙여서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연화(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위원장) : "원가의 비중이 낮아질 때는 상대적으로 소비자 가격도 연동성이 있어야 된다는 것이 시장 구조 아니냐."
때문에 가맹점 업주들도 남는 게 없다고 호소합니다.
<녹취> 가맹점주(음성변조) : "각종 명목으로 다 떼어가서 일일이 다 따지기가 힘들어요. 안 남아요."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 업체 측은 가공된 닭을 구매하는 거라 산지 닭값과는 관계가 없고 가맹점의 이윤도 보장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치킨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생닭을 도계장에서 가공을 해서 가공된 닭을 저희한테 주는 거예요."
소비자 단체들은 치킨 업체들의 영업 이익률이 많게는 제조업의 7배에 이르고 있다며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라고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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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킨값 ‘고공행진’…“과도한 유통마진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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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10-03 09:0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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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 닭값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지만, 치킨값은 2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원성의 목소리가 높은데요.
이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과도한 중간 이윤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명 치킨 업체들에서 판매하는 프라이드 치킨의 가격은 만 5천 원에서 만 6천 원 대.
일부 제품은 2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반면, 지난달 산지 닭값은 1kg에 천 75원으로 지난해보다 12.5% 하락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추락하는 닭값에도 불구하고 치킨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것은 업체들이 과도한 유통 이윤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업체가 가맹점에 닭과 무, 양념 등을 공급할 때 원가가 5천 원이라면 50%에 해당하는 2천5백 원 정도의 높은 이윤을 붙여서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연화(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위원장) : "원가의 비중이 낮아질 때는 상대적으로 소비자 가격도 연동성이 있어야 된다는 것이 시장 구조 아니냐."
때문에 가맹점 업주들도 남는 게 없다고 호소합니다.
<녹취> 가맹점주(음성변조) : "각종 명목으로 다 떼어가서 일일이 다 따지기가 힘들어요. 안 남아요."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 업체 측은 가공된 닭을 구매하는 거라 산지 닭값과는 관계가 없고 가맹점의 이윤도 보장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치킨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생닭을 도계장에서 가공을 해서 가공된 닭을 저희한테 주는 거예요."
소비자 단체들은 치킨 업체들의 영업 이익률이 많게는 제조업의 7배에 이르고 있다며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라고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산지 닭값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지만, 치킨값은 2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원성의 목소리가 높은데요.
이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과도한 중간 이윤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명 치킨 업체들에서 판매하는 프라이드 치킨의 가격은 만 5천 원에서 만 6천 원 대.
일부 제품은 2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반면, 지난달 산지 닭값은 1kg에 천 75원으로 지난해보다 12.5% 하락해 8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추락하는 닭값에도 불구하고 치킨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것은 업체들이 과도한 유통 이윤을 챙기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업체가 가맹점에 닭과 무, 양념 등을 공급할 때 원가가 5천 원이라면 50%에 해당하는 2천5백 원 정도의 높은 이윤을 붙여서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연화(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위원장) : "원가의 비중이 낮아질 때는 상대적으로 소비자 가격도 연동성이 있어야 된다는 것이 시장 구조 아니냐."
때문에 가맹점 업주들도 남는 게 없다고 호소합니다.
<녹취> 가맹점주(음성변조) : "각종 명목으로 다 떼어가서 일일이 다 따지기가 힘들어요. 안 남아요."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 업체 측은 가공된 닭을 구매하는 거라 산지 닭값과는 관계가 없고 가맹점의 이윤도 보장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치킨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생닭을 도계장에서 가공을 해서 가공된 닭을 저희한테 주는 거예요."
소비자 단체들은 치킨 업체들의 영업 이익률이 많게는 제조업의 7배에 이르고 있다며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라고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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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연 기자 hanspon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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