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자 2천억…의정부경전철 연말 멈춰서나?
입력 2015.12.03 (07:41)
수정 2015.12.03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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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만성적자에 시달리던 의정부경전철이 적자를 메워주지 않으면 파산할 수밖에 없다며 시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경전철 운행을 중단하느냐, 세금으로 적자를 메워주느냐 의정부시가 고민에 빠졌습니다.
김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2년 의정부시와 민간 운영회사가 5천5백억 원 가까이 들여 개통한 의정부 경전철.
지난 3년 동안 이용 승객이 예측 수요의 30%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시가 적자를 메워줄 기준에조차 못 미치는 이용률 탓에 현재 적자가 2천억 원까지 쌓였습니다.
운영회사는 이대로 가면 곧 파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파산해 운행을 포기하면, 협약에 따라 의정부시가 해지시 지급금 2천5백억 원을 목돈으로 내줘야 한다며,
그 대신, 운행을 계속할 테니 협약을 변경해 20년 동안 매년 150억 원씩 적자를 메워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적자를 메워줄 수도, 운행 중단까지 감수하고 파산을 지켜볼 수만도 없는 의정부시는, 전문 기관에 협약 변경 타당성을 문의했습니다.
<인터뷰> 안병용(의정부 시장) : "파산을 해도 결국 2,500억 원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중대성, 타당성을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하지만, 시가 지금이라도 투자 실패에 대해 사과하고 공론의 장을 여는 게 먼저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이의환(의정부경전철 시민모임 정책국장) : "사업 시행자라든가 의정부시가 모든 잘못을 이 지경까지 끌고 와놓고 인제 와서 책임을 시민에게 전가하는 것이 아니냐.."
의정부시는 다양한 대안을 신중히 검토하겠다지만, 적자투성이 경전철의 미래는 갈수록 미궁입니다.
KBS 뉴스 김연주입니다.
만성적자에 시달리던 의정부경전철이 적자를 메워주지 않으면 파산할 수밖에 없다며 시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경전철 운행을 중단하느냐, 세금으로 적자를 메워주느냐 의정부시가 고민에 빠졌습니다.
김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2년 의정부시와 민간 운영회사가 5천5백억 원 가까이 들여 개통한 의정부 경전철.
지난 3년 동안 이용 승객이 예측 수요의 30%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시가 적자를 메워줄 기준에조차 못 미치는 이용률 탓에 현재 적자가 2천억 원까지 쌓였습니다.
운영회사는 이대로 가면 곧 파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파산해 운행을 포기하면, 협약에 따라 의정부시가 해지시 지급금 2천5백억 원을 목돈으로 내줘야 한다며,
그 대신, 운행을 계속할 테니 협약을 변경해 20년 동안 매년 150억 원씩 적자를 메워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적자를 메워줄 수도, 운행 중단까지 감수하고 파산을 지켜볼 수만도 없는 의정부시는, 전문 기관에 협약 변경 타당성을 문의했습니다.
<인터뷰> 안병용(의정부 시장) : "파산을 해도 결국 2,500억 원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중대성, 타당성을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하지만, 시가 지금이라도 투자 실패에 대해 사과하고 공론의 장을 여는 게 먼저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이의환(의정부경전철 시민모임 정책국장) : "사업 시행자라든가 의정부시가 모든 잘못을 이 지경까지 끌고 와놓고 인제 와서 책임을 시민에게 전가하는 것이 아니냐.."
의정부시는 다양한 대안을 신중히 검토하겠다지만, 적자투성이 경전철의 미래는 갈수록 미궁입니다.
KBS 뉴스 김연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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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12-03 08: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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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적자에 시달리던 의정부경전철이 적자를 메워주지 않으면 파산할 수밖에 없다며 시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경전철 운행을 중단하느냐, 세금으로 적자를 메워주느냐 의정부시가 고민에 빠졌습니다.
김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2년 의정부시와 민간 운영회사가 5천5백억 원 가까이 들여 개통한 의정부 경전철.
지난 3년 동안 이용 승객이 예측 수요의 30%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시가 적자를 메워줄 기준에조차 못 미치는 이용률 탓에 현재 적자가 2천억 원까지 쌓였습니다.
운영회사는 이대로 가면 곧 파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파산해 운행을 포기하면, 협약에 따라 의정부시가 해지시 지급금 2천5백억 원을 목돈으로 내줘야 한다며,
그 대신, 운행을 계속할 테니 협약을 변경해 20년 동안 매년 150억 원씩 적자를 메워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적자를 메워줄 수도, 운행 중단까지 감수하고 파산을 지켜볼 수만도 없는 의정부시는, 전문 기관에 협약 변경 타당성을 문의했습니다.
<인터뷰> 안병용(의정부 시장) : "파산을 해도 결국 2,500억 원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중대성, 타당성을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하지만, 시가 지금이라도 투자 실패에 대해 사과하고 공론의 장을 여는 게 먼저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이의환(의정부경전철 시민모임 정책국장) : "사업 시행자라든가 의정부시가 모든 잘못을 이 지경까지 끌고 와놓고 인제 와서 책임을 시민에게 전가하는 것이 아니냐.."
의정부시는 다양한 대안을 신중히 검토하겠다지만, 적자투성이 경전철의 미래는 갈수록 미궁입니다.
KBS 뉴스 김연주입니다.
만성적자에 시달리던 의정부경전철이 적자를 메워주지 않으면 파산할 수밖에 없다며 시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경전철 운행을 중단하느냐, 세금으로 적자를 메워주느냐 의정부시가 고민에 빠졌습니다.
김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12년 의정부시와 민간 운영회사가 5천5백억 원 가까이 들여 개통한 의정부 경전철.
지난 3년 동안 이용 승객이 예측 수요의 30%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시가 적자를 메워줄 기준에조차 못 미치는 이용률 탓에 현재 적자가 2천억 원까지 쌓였습니다.
운영회사는 이대로 가면 곧 파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파산해 운행을 포기하면, 협약에 따라 의정부시가 해지시 지급금 2천5백억 원을 목돈으로 내줘야 한다며,
그 대신, 운행을 계속할 테니 협약을 변경해 20년 동안 매년 150억 원씩 적자를 메워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적자를 메워줄 수도, 운행 중단까지 감수하고 파산을 지켜볼 수만도 없는 의정부시는, 전문 기관에 협약 변경 타당성을 문의했습니다.
<인터뷰> 안병용(의정부 시장) : "파산을 해도 결국 2,500억 원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중대성, 타당성을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하지만, 시가 지금이라도 투자 실패에 대해 사과하고 공론의 장을 여는 게 먼저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이의환(의정부경전철 시민모임 정책국장) : "사업 시행자라든가 의정부시가 모든 잘못을 이 지경까지 끌고 와놓고 인제 와서 책임을 시민에게 전가하는 것이 아니냐.."
의정부시는 다양한 대안을 신중히 검토하겠다지만, 적자투성이 경전철의 미래는 갈수록 미궁입니다.
KBS 뉴스 김연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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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주 기자 min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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