봅슬레이, ‘파일럿과 브레이크맨’ 호흡이 생명
입력 2016.02.01 (21:49)
수정 2016.02.01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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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실력이 급성장한 우리 봅슬레이 대표팀이 지난 달 월드컵에서 아시아 팀 최초로 금메달까지 따냈는데요,
4인승과 2인승, 두 종목 가운데 우리 대표팀은 2인승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봅슬레이는 앞쪽에 탑승해 조종을 맡는 선수를 파일럿, 뒷쪽에서 썰매를 미는 선수를 브레이크맨이라고 부릅니다.
완벽한 호흡이 중요한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의 역할은 어떻게 나뉘는지,
이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브레이크맨을 맡은 국가대표 서영우의 능력은 스타트에서 발휘됩니다.
최대한 강하게 썰매를 밀어 초반 가속도를 붙이는 게 생명입니다.
썰매에 올라탈 때도 실수를 하면 속도 손실을 보게 돼 브레이크맨에겐 초반 5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인터뷰> 서영우(봅슬레이 대표팀 브레이크맨) : "스타트에서 0.1초 차이는 피니시에서는 0.3초가 차이납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게 스타트라고 생각합니다."
주행이 시작되면 파일럿 원윤종의 손과 머리가 바빠집니다.
썰매 안쪽에 있는 두 개의 조종간으로 앞날의 방향을 바꾸는데 곡선 구간을 충돌이나 감속 없이 빠져나오는게 파일럿의 주행 능력입니다.
<인터뷰> 강광배(한국체대 교수) : "워낙 빠르기때문에 눈으로 보고 조종하면 늦습니다. 코스를 다 외워서 마음으로 조정하는 겁니다."
이 때문에 파일럿들은 지상에서도 끊임없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경기장에서는 마치 춤을 추는 듯한 이색적인 장면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맨의 제동으로 마무리되는 레이스는 단순한 실수로도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단합과 믿음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원윤종(봅슬레이 대표팀 파일럿) : "팀 경기다보니까 선수간의 조화라든지 단합이 중요한게 봅슬레이의 매력이죠."
최고 시속 150km, 코스 평균 1.3km를 질주하는 봅슬레이는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의 조화가 만들어내는 50여초의 작품입니다.
KBS 뉴스 이진석입니다.
최근 실력이 급성장한 우리 봅슬레이 대표팀이 지난 달 월드컵에서 아시아 팀 최초로 금메달까지 따냈는데요,
4인승과 2인승, 두 종목 가운데 우리 대표팀은 2인승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봅슬레이는 앞쪽에 탑승해 조종을 맡는 선수를 파일럿, 뒷쪽에서 썰매를 미는 선수를 브레이크맨이라고 부릅니다.
완벽한 호흡이 중요한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의 역할은 어떻게 나뉘는지,
이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브레이크맨을 맡은 국가대표 서영우의 능력은 스타트에서 발휘됩니다.
최대한 강하게 썰매를 밀어 초반 가속도를 붙이는 게 생명입니다.
썰매에 올라탈 때도 실수를 하면 속도 손실을 보게 돼 브레이크맨에겐 초반 5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인터뷰> 서영우(봅슬레이 대표팀 브레이크맨) : "스타트에서 0.1초 차이는 피니시에서는 0.3초가 차이납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게 스타트라고 생각합니다."
주행이 시작되면 파일럿 원윤종의 손과 머리가 바빠집니다.
썰매 안쪽에 있는 두 개의 조종간으로 앞날의 방향을 바꾸는데 곡선 구간을 충돌이나 감속 없이 빠져나오는게 파일럿의 주행 능력입니다.
<인터뷰> 강광배(한국체대 교수) : "워낙 빠르기때문에 눈으로 보고 조종하면 늦습니다. 코스를 다 외워서 마음으로 조정하는 겁니다."
이 때문에 파일럿들은 지상에서도 끊임없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경기장에서는 마치 춤을 추는 듯한 이색적인 장면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맨의 제동으로 마무리되는 레이스는 단순한 실수로도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단합과 믿음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원윤종(봅슬레이 대표팀 파일럿) : "팀 경기다보니까 선수간의 조화라든지 단합이 중요한게 봅슬레이의 매력이죠."
최고 시속 150km, 코스 평균 1.3km를 질주하는 봅슬레이는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의 조화가 만들어내는 50여초의 작품입니다.
KBS 뉴스 이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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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봅슬레이, ‘파일럿과 브레이크맨’ 호흡이 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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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2-01 21:52:58
- 수정2016-02-01 22:42:58
<앵커 멘트>
최근 실력이 급성장한 우리 봅슬레이 대표팀이 지난 달 월드컵에서 아시아 팀 최초로 금메달까지 따냈는데요,
4인승과 2인승, 두 종목 가운데 우리 대표팀은 2인승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봅슬레이는 앞쪽에 탑승해 조종을 맡는 선수를 파일럿, 뒷쪽에서 썰매를 미는 선수를 브레이크맨이라고 부릅니다.
완벽한 호흡이 중요한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의 역할은 어떻게 나뉘는지,
이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브레이크맨을 맡은 국가대표 서영우의 능력은 스타트에서 발휘됩니다.
최대한 강하게 썰매를 밀어 초반 가속도를 붙이는 게 생명입니다.
썰매에 올라탈 때도 실수를 하면 속도 손실을 보게 돼 브레이크맨에겐 초반 5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인터뷰> 서영우(봅슬레이 대표팀 브레이크맨) : "스타트에서 0.1초 차이는 피니시에서는 0.3초가 차이납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게 스타트라고 생각합니다."
주행이 시작되면 파일럿 원윤종의 손과 머리가 바빠집니다.
썰매 안쪽에 있는 두 개의 조종간으로 앞날의 방향을 바꾸는데 곡선 구간을 충돌이나 감속 없이 빠져나오는게 파일럿의 주행 능력입니다.
<인터뷰> 강광배(한국체대 교수) : "워낙 빠르기때문에 눈으로 보고 조종하면 늦습니다. 코스를 다 외워서 마음으로 조정하는 겁니다."
이 때문에 파일럿들은 지상에서도 끊임없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경기장에서는 마치 춤을 추는 듯한 이색적인 장면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맨의 제동으로 마무리되는 레이스는 단순한 실수로도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단합과 믿음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원윤종(봅슬레이 대표팀 파일럿) : "팀 경기다보니까 선수간의 조화라든지 단합이 중요한게 봅슬레이의 매력이죠."
최고 시속 150km, 코스 평균 1.3km를 질주하는 봅슬레이는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의 조화가 만들어내는 50여초의 작품입니다.
KBS 뉴스 이진석입니다.
최근 실력이 급성장한 우리 봅슬레이 대표팀이 지난 달 월드컵에서 아시아 팀 최초로 금메달까지 따냈는데요,
4인승과 2인승, 두 종목 가운데 우리 대표팀은 2인승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봅슬레이는 앞쪽에 탑승해 조종을 맡는 선수를 파일럿, 뒷쪽에서 썰매를 미는 선수를 브레이크맨이라고 부릅니다.
완벽한 호흡이 중요한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의 역할은 어떻게 나뉘는지,
이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브레이크맨을 맡은 국가대표 서영우의 능력은 스타트에서 발휘됩니다.
최대한 강하게 썰매를 밀어 초반 가속도를 붙이는 게 생명입니다.
썰매에 올라탈 때도 실수를 하면 속도 손실을 보게 돼 브레이크맨에겐 초반 5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인터뷰> 서영우(봅슬레이 대표팀 브레이크맨) : "스타트에서 0.1초 차이는 피니시에서는 0.3초가 차이납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게 스타트라고 생각합니다."
주행이 시작되면 파일럿 원윤종의 손과 머리가 바빠집니다.
썰매 안쪽에 있는 두 개의 조종간으로 앞날의 방향을 바꾸는데 곡선 구간을 충돌이나 감속 없이 빠져나오는게 파일럿의 주행 능력입니다.
<인터뷰> 강광배(한국체대 교수) : "워낙 빠르기때문에 눈으로 보고 조종하면 늦습니다. 코스를 다 외워서 마음으로 조정하는 겁니다."
이 때문에 파일럿들은 지상에서도 끊임없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경기장에서는 마치 춤을 추는 듯한 이색적인 장면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맨의 제동으로 마무리되는 레이스는 단순한 실수로도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단합과 믿음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원윤종(봅슬레이 대표팀 파일럿) : "팀 경기다보니까 선수간의 조화라든지 단합이 중요한게 봅슬레이의 매력이죠."
최고 시속 150km, 코스 평균 1.3km를 질주하는 봅슬레이는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의 조화가 만들어내는 50여초의 작품입니다.
KBS 뉴스 이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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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석 기자 ljs2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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