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자기부상열차 개통…안전 문제는?
입력 2016.02.02 (23:21)
수정 2016.02.03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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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바퀴 없이 선로 위를 떠다니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내일 인천공항에서 개통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여러 결함 때문에 개통이 미뤄지며 어렵사리 운행을 시작하는건데... 과연, 안전 문제... 괜찮을까죠?
박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소형 열차가 레일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합니다.
최고 시속 110km, 내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1㎞를 오가게 됩니다.
차량 본체에 붙은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 레일과 8mm 정도 떠서 이동합니다.
레일과 접촉하지 않아 기존 열차보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바퀴나 레일 등의 마모도 없어 유지보수비도 60% 정도 적게 듭니다.
내일 개통은 2013년, 580여 건의 결함이 드러나 3년 가까이 연기된 끝에 결정된 겁니다.
관건은 안전입니다.
<녹취> 신병천(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장) : "바람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취약할 소지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감안해 시공됐기 때문에 안전성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초속 17m 이상의 강풍 때 열차가 뜨지 않는 문제는 최근까지도 제기됐는데, 이 경우에 대한 풍속 테스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인터뷰> 자기부상열차 사업단 관계자 : "(초속)17m 까지는 다 확인을 했는데 (그 이상은) 태풍이 안 부니까 바람으로 확인할 수가 없어서."
개통 직전 시운전에서도 스크린 도어 고장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에는 10년 간, 사업비 4천백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바퀴 없이 선로 위를 떠다니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내일 인천공항에서 개통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여러 결함 때문에 개통이 미뤄지며 어렵사리 운행을 시작하는건데... 과연, 안전 문제... 괜찮을까죠?
박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소형 열차가 레일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합니다.
최고 시속 110km, 내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1㎞를 오가게 됩니다.
차량 본체에 붙은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 레일과 8mm 정도 떠서 이동합니다.
레일과 접촉하지 않아 기존 열차보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바퀴나 레일 등의 마모도 없어 유지보수비도 60% 정도 적게 듭니다.
내일 개통은 2013년, 580여 건의 결함이 드러나 3년 가까이 연기된 끝에 결정된 겁니다.
관건은 안전입니다.
<녹취> 신병천(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장) : "바람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취약할 소지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감안해 시공됐기 때문에 안전성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초속 17m 이상의 강풍 때 열차가 뜨지 않는 문제는 최근까지도 제기됐는데, 이 경우에 대한 풍속 테스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인터뷰> 자기부상열차 사업단 관계자 : "(초속)17m 까지는 다 확인을 했는데 (그 이상은) 태풍이 안 부니까 바람으로 확인할 수가 없어서."
개통 직전 시운전에서도 스크린 도어 고장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에는 10년 간, 사업비 4천백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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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 자기부상열차 개통…안전 문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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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6-02-03 13:43:20
<앵커 멘트>
바퀴 없이 선로 위를 떠다니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내일 인천공항에서 개통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여러 결함 때문에 개통이 미뤄지며 어렵사리 운행을 시작하는건데... 과연, 안전 문제... 괜찮을까죠?
박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소형 열차가 레일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합니다.
최고 시속 110km, 내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1㎞를 오가게 됩니다.
차량 본체에 붙은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 레일과 8mm 정도 떠서 이동합니다.
레일과 접촉하지 않아 기존 열차보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바퀴나 레일 등의 마모도 없어 유지보수비도 60% 정도 적게 듭니다.
내일 개통은 2013년, 580여 건의 결함이 드러나 3년 가까이 연기된 끝에 결정된 겁니다.
관건은 안전입니다.
<녹취> 신병천(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장) : "바람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취약할 소지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감안해 시공됐기 때문에 안전성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초속 17m 이상의 강풍 때 열차가 뜨지 않는 문제는 최근까지도 제기됐는데, 이 경우에 대한 풍속 테스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인터뷰> 자기부상열차 사업단 관계자 : "(초속)17m 까지는 다 확인을 했는데 (그 이상은) 태풍이 안 부니까 바람으로 확인할 수가 없어서."
개통 직전 시운전에서도 스크린 도어 고장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에는 10년 간, 사업비 4천백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바퀴 없이 선로 위를 떠다니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내일 인천공항에서 개통됩니다.
지난 2년 동안 여러 결함 때문에 개통이 미뤄지며 어렵사리 운행을 시작하는건데... 과연, 안전 문제... 괜찮을까죠?
박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소형 열차가 레일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합니다.
최고 시속 110km, 내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1㎞를 오가게 됩니다.
차량 본체에 붙은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 레일과 8mm 정도 떠서 이동합니다.
레일과 접촉하지 않아 기존 열차보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바퀴나 레일 등의 마모도 없어 유지보수비도 60% 정도 적게 듭니다.
내일 개통은 2013년, 580여 건의 결함이 드러나 3년 가까이 연기된 끝에 결정된 겁니다.
관건은 안전입니다.
<녹취> 신병천(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단장) : "바람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취약할 소지가 있지만,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충분히 감안해 시공됐기 때문에 안전성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초속 17m 이상의 강풍 때 열차가 뜨지 않는 문제는 최근까지도 제기됐는데, 이 경우에 대한 풍속 테스트도 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인터뷰> 자기부상열차 사업단 관계자 : "(초속)17m 까지는 다 확인을 했는데 (그 이상은) 태풍이 안 부니까 바람으로 확인할 수가 없어서."
개통 직전 시운전에서도 스크린 도어 고장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자기부상열차 사업에는 10년 간, 사업비 4천백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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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 기자 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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