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기업을 키워라] 한 우물만 파라…독일 강소기업의 비결
입력 2016.02.10 (21:41)
수정 2016.02.11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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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강소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우리 경제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는 기획 보도, 오늘(10일)은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될때까지 한 우물을 파는 독일 강소기업의 성공 비결을 알아봅니다.
이민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작은 흠이라도 있을까, 손톱 만한 펜촉 끝에 숙련공들의 온 신경이 집중됐습니다.
지난 1906년 설립된 이 기업은 만년필 제조만 백 10년째.
세계 명품 만년필 시장의 7~80%를 차지하는 최고의 만년필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회사 설립 초기부터 한 우물만 집중적으로 판 결괍니다.
<인터뷰> 코흐(몽블랑 마케팅 부사장) : "백여년에 걸쳐 축적된 오랜 실무 경험이 신뢰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을 만들어냅니다."
기업이 한 우물을 파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술자입니다.
산업용 박스를 생산하는 기업은 학교와 연계한 현장 실습으로 미래 기술자들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학교와 기업에서 이론과 실습을 함께 가르치는 독일만의 듀얼시스템입니다.
<인터뷰> 윤현철(KOTRA 함부르크 무역관) : "각 기업들에서 원하는 양질의 인력을 자체 배출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끊임없는 연구 개발도 천 6백여개 독일 강소기업의 원동력입니다.
이들이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 비중은 평균 매출액의 5% 정도로, 대기업을 능가합니다.
선택과 집중, 그리고 우수 인력 양성.
세계적 경제 불황 속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고 있는 독일 강소기업의 성공 비결입니다.
함부르크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강소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우리 경제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는 기획 보도, 오늘(10일)은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될때까지 한 우물을 파는 독일 강소기업의 성공 비결을 알아봅니다.
이민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작은 흠이라도 있을까, 손톱 만한 펜촉 끝에 숙련공들의 온 신경이 집중됐습니다.
지난 1906년 설립된 이 기업은 만년필 제조만 백 10년째.
세계 명품 만년필 시장의 7~80%를 차지하는 최고의 만년필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회사 설립 초기부터 한 우물만 집중적으로 판 결괍니다.
<인터뷰> 코흐(몽블랑 마케팅 부사장) : "백여년에 걸쳐 축적된 오랜 실무 경험이 신뢰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을 만들어냅니다."
기업이 한 우물을 파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술자입니다.
산업용 박스를 생산하는 기업은 학교와 연계한 현장 실습으로 미래 기술자들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학교와 기업에서 이론과 실습을 함께 가르치는 독일만의 듀얼시스템입니다.
<인터뷰> 윤현철(KOTRA 함부르크 무역관) : "각 기업들에서 원하는 양질의 인력을 자체 배출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끊임없는 연구 개발도 천 6백여개 독일 강소기업의 원동력입니다.
이들이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 비중은 평균 매출액의 5% 정도로, 대기업을 능가합니다.
선택과 집중, 그리고 우수 인력 양성.
세계적 경제 불황 속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고 있는 독일 강소기업의 성공 비결입니다.
함부르크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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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소기업을 키워라] 한 우물만 파라…독일 강소기업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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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2-10 21:42:38
- 수정2016-02-11 00:29:40
<앵커 멘트>
강소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우리 경제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는 기획 보도, 오늘(10일)은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될때까지 한 우물을 파는 독일 강소기업의 성공 비결을 알아봅니다.
이민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작은 흠이라도 있을까, 손톱 만한 펜촉 끝에 숙련공들의 온 신경이 집중됐습니다.
지난 1906년 설립된 이 기업은 만년필 제조만 백 10년째.
세계 명품 만년필 시장의 7~80%를 차지하는 최고의 만년필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회사 설립 초기부터 한 우물만 집중적으로 판 결괍니다.
<인터뷰> 코흐(몽블랑 마케팅 부사장) : "백여년에 걸쳐 축적된 오랜 실무 경험이 신뢰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을 만들어냅니다."
기업이 한 우물을 파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술자입니다.
산업용 박스를 생산하는 기업은 학교와 연계한 현장 실습으로 미래 기술자들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학교와 기업에서 이론과 실습을 함께 가르치는 독일만의 듀얼시스템입니다.
<인터뷰> 윤현철(KOTRA 함부르크 무역관) : "각 기업들에서 원하는 양질의 인력을 자체 배출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끊임없는 연구 개발도 천 6백여개 독일 강소기업의 원동력입니다.
이들이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 비중은 평균 매출액의 5% 정도로, 대기업을 능가합니다.
선택과 집중, 그리고 우수 인력 양성.
세계적 경제 불황 속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고 있는 독일 강소기업의 성공 비결입니다.
함부르크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강소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우리 경제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는 기획 보도, 오늘(10일)은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될때까지 한 우물을 파는 독일 강소기업의 성공 비결을 알아봅니다.
이민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작은 흠이라도 있을까, 손톱 만한 펜촉 끝에 숙련공들의 온 신경이 집중됐습니다.
지난 1906년 설립된 이 기업은 만년필 제조만 백 10년째.
세계 명품 만년필 시장의 7~80%를 차지하는 최고의 만년필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회사 설립 초기부터 한 우물만 집중적으로 판 결괍니다.
<인터뷰> 코흐(몽블랑 마케팅 부사장) : "백여년에 걸쳐 축적된 오랜 실무 경험이 신뢰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을 만들어냅니다."
기업이 한 우물을 파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술자입니다.
산업용 박스를 생산하는 기업은 학교와 연계한 현장 실습으로 미래 기술자들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학교와 기업에서 이론과 실습을 함께 가르치는 독일만의 듀얼시스템입니다.
<인터뷰> 윤현철(KOTRA 함부르크 무역관) : "각 기업들에서 원하는 양질의 인력을 자체 배출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끊임없는 연구 개발도 천 6백여개 독일 강소기업의 원동력입니다.
이들이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 비중은 평균 매출액의 5% 정도로, 대기업을 능가합니다.
선택과 집중, 그리고 우수 인력 양성.
세계적 경제 불황 속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고 있는 독일 강소기업의 성공 비결입니다.
함부르크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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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우 기자 kbsmino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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