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 ‘평가위’ 가동…‘나쁜 기사’ 여전
입력 2016.03.02 (21:41)
수정 2016.03.02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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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실리는 뉴스의 적절성을 심사하는 평가 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갔지만, 부적절한 기사는 여전히 인터넷 포털에 범람하고 있습니다.
포털사가. 책임을 외부에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포장 이사'를 검색해 봤습니다.
한 기사 내용의 하단에 특정 업체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기사를 빙자한 명백한 광고입니다.
<인터뷰> 손영준(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경영적인 이익에 몰두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광고성 기사를 양산함으로써 수익 증대를 노리는…"
같은 내용의 기사를 반복 전송하는 이른바 어뷰징 기사도 여전합니다.
조회수가 높아지면 광고 수익이 늘어난다는 점을 악용한 겁니다.
<인터뷰> 김지수(대학생) : "사람들의 클릭만을 위해서 기사를 내는 것 같고, 기사 내용의 진정성이라든가,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기사를 써야 하는데…"
이런 기사를 퇴출시키자는 취지에서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를 심사하는 평가위원회가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각계 인사 30명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한 달에 한 번 정기 평가를 실시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다음이 져야 할 책임을 위원회로 떠넘긴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주홍(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 : "평가위원회가 하나의 면죄부 역할을 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크기 때문에 유관부처에서 법을 개정해서라도…"
구글의 경우 뉴스 배치를 위한 알고리즘에 언론사 평판 등 사이비 언론을 거를 수 있는 기준이 반영돼 부적절한 뉴스 게재를 막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실리는 뉴스의 적절성을 심사하는 평가 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갔지만, 부적절한 기사는 여전히 인터넷 포털에 범람하고 있습니다.
포털사가. 책임을 외부에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포장 이사'를 검색해 봤습니다.
한 기사 내용의 하단에 특정 업체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기사를 빙자한 명백한 광고입니다.
<인터뷰> 손영준(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경영적인 이익에 몰두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광고성 기사를 양산함으로써 수익 증대를 노리는…"
같은 내용의 기사를 반복 전송하는 이른바 어뷰징 기사도 여전합니다.
조회수가 높아지면 광고 수익이 늘어난다는 점을 악용한 겁니다.
<인터뷰> 김지수(대학생) : "사람들의 클릭만을 위해서 기사를 내는 것 같고, 기사 내용의 진정성이라든가,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기사를 써야 하는데…"
이런 기사를 퇴출시키자는 취지에서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를 심사하는 평가위원회가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각계 인사 30명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한 달에 한 번 정기 평가를 실시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다음이 져야 할 책임을 위원회로 떠넘긴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주홍(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 : "평가위원회가 하나의 면죄부 역할을 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크기 때문에 유관부처에서 법을 개정해서라도…"
구글의 경우 뉴스 배치를 위한 알고리즘에 언론사 평판 등 사이비 언론을 거를 수 있는 기준이 반영돼 부적절한 뉴스 게재를 막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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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털 뉴스 ‘평가위’ 가동…‘나쁜 기사’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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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3-02 21:41:46
- 수정2016-03-02 22:47:12
![](/data/news/2016/03/02/3241837_220.jpg)
<앵커 멘트>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실리는 뉴스의 적절성을 심사하는 평가 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갔지만, 부적절한 기사는 여전히 인터넷 포털에 범람하고 있습니다.
포털사가. 책임을 외부에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포장 이사'를 검색해 봤습니다.
한 기사 내용의 하단에 특정 업체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기사를 빙자한 명백한 광고입니다.
<인터뷰> 손영준(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경영적인 이익에 몰두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광고성 기사를 양산함으로써 수익 증대를 노리는…"
같은 내용의 기사를 반복 전송하는 이른바 어뷰징 기사도 여전합니다.
조회수가 높아지면 광고 수익이 늘어난다는 점을 악용한 겁니다.
<인터뷰> 김지수(대학생) : "사람들의 클릭만을 위해서 기사를 내는 것 같고, 기사 내용의 진정성이라든가,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기사를 써야 하는데…"
이런 기사를 퇴출시키자는 취지에서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를 심사하는 평가위원회가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각계 인사 30명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한 달에 한 번 정기 평가를 실시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다음이 져야 할 책임을 위원회로 떠넘긴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주홍(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 : "평가위원회가 하나의 면죄부 역할을 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크기 때문에 유관부처에서 법을 개정해서라도…"
구글의 경우 뉴스 배치를 위한 알고리즘에 언론사 평판 등 사이비 언론을 거를 수 있는 기준이 반영돼 부적절한 뉴스 게재를 막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실리는 뉴스의 적절성을 심사하는 평가 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갔지만, 부적절한 기사는 여전히 인터넷 포털에 범람하고 있습니다.
포털사가. 책임을 외부에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포장 이사'를 검색해 봤습니다.
한 기사 내용의 하단에 특정 업체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기사를 빙자한 명백한 광고입니다.
<인터뷰> 손영준(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 "경영적인 이익에 몰두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광고성 기사를 양산함으로써 수익 증대를 노리는…"
같은 내용의 기사를 반복 전송하는 이른바 어뷰징 기사도 여전합니다.
조회수가 높아지면 광고 수익이 늘어난다는 점을 악용한 겁니다.
<인터뷰> 김지수(대학생) : "사람들의 클릭만을 위해서 기사를 내는 것 같고, 기사 내용의 진정성이라든가,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기사를 써야 하는데…"
이런 기사를 퇴출시키자는 취지에서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를 심사하는 평가위원회가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각계 인사 30명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한 달에 한 번 정기 평가를 실시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다음이 져야 할 책임을 위원회로 떠넘긴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이주홍(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 : "평가위원회가 하나의 면죄부 역할을 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크기 때문에 유관부처에서 법을 개정해서라도…"
구글의 경우 뉴스 배치를 위한 알고리즘에 언론사 평판 등 사이비 언론을 거를 수 있는 기준이 반영돼 부적절한 뉴스 게재를 막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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