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거래 중인 중소협력사 10곳 중 6곳은 올해 매출이 작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는 중소협력사 1천489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기업 603개 회사 중 369개사(61.2%)는 올해 매출액이 작년보다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은 104개사(17.2%)에 그쳤으며,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내다본 기업은 130개사(21.6%)였다.
앞서 전경련이 지난 9일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는 24개 그룹이 올해의 전반적인 경영여건이 작년보다 악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협력센터는 "올해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협력사도 어려운 경영 환경을 맞닥뜨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매출 전망이 작년보다 줄 것으로 응답한 기업 369개사 중 325개사(88.1%)는 대기업이 납품물량을 감축한 요인에 대해 '거래 대기업의 실적 악화'를 들었다. 이는 대기업의 경영난이 중소기업 매출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협력센터는 해석했다.
대기업의 납품물량 감축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협력사의 62.3%(203개사)는 '판로개척, 마케팅 활동 등 새로운 거래처 확보'를 꼽았다. '기술혁신 및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한 신사업 진출'이라는 답변도 10.6%(39개사)를 차지하는 등 전체 중소협력사의 73%는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설 뜻이 있음을 밝혔다.
반면 '인력감축 및 고정비 절감 등 경영 안정화를 위한 비용절감'(22%, 81개사)이나 '기술·연구개발 등을 통한 기존제품 업그레이드'(5.1%, 19개사) 등 기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응답도 27%를 차지했다.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는 중소협력사 1천489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기업 603개 회사 중 369개사(61.2%)는 올해 매출액이 작년보다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은 104개사(17.2%)에 그쳤으며,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내다본 기업은 130개사(21.6%)였다.
앞서 전경련이 지난 9일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는 24개 그룹이 올해의 전반적인 경영여건이 작년보다 악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협력센터는 "올해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협력사도 어려운 경영 환경을 맞닥뜨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매출 전망이 작년보다 줄 것으로 응답한 기업 369개사 중 325개사(88.1%)는 대기업이 납품물량을 감축한 요인에 대해 '거래 대기업의 실적 악화'를 들었다. 이는 대기업의 경영난이 중소기업 매출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협력센터는 해석했다.
대기업의 납품물량 감축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협력사의 62.3%(203개사)는 '판로개척, 마케팅 활동 등 새로운 거래처 확보'를 꼽았다. '기술혁신 및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한 신사업 진출'이라는 답변도 10.6%(39개사)를 차지하는 등 전체 중소협력사의 73%는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설 뜻이 있음을 밝혔다.
반면 '인력감축 및 고정비 절감 등 경영 안정화를 위한 비용절감'(22%, 81개사)이나 '기술·연구개발 등을 통한 기존제품 업그레이드'(5.1%, 19개사) 등 기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응답도 27%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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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협력사 10곳 중 6곳 “올해 매출 감소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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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3-22 14:31:37
대기업과 거래 중인 중소협력사 10곳 중 6곳은 올해 매출이 작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는 중소협력사 1천489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기업 603개 회사 중 369개사(61.2%)는 올해 매출액이 작년보다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은 104개사(17.2%)에 그쳤으며,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내다본 기업은 130개사(21.6%)였다.
앞서 전경련이 지난 9일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는 24개 그룹이 올해의 전반적인 경영여건이 작년보다 악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협력센터는 "올해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협력사도 어려운 경영 환경을 맞닥뜨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매출 전망이 작년보다 줄 것으로 응답한 기업 369개사 중 325개사(88.1%)는 대기업이 납품물량을 감축한 요인에 대해 '거래 대기업의 실적 악화'를 들었다. 이는 대기업의 경영난이 중소기업 매출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협력센터는 해석했다.
대기업의 납품물량 감축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협력사의 62.3%(203개사)는 '판로개척, 마케팅 활동 등 새로운 거래처 확보'를 꼽았다. '기술혁신 및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한 신사업 진출'이라는 답변도 10.6%(39개사)를 차지하는 등 전체 중소협력사의 73%는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설 뜻이 있음을 밝혔다.
반면 '인력감축 및 고정비 절감 등 경영 안정화를 위한 비용절감'(22%, 81개사)이나 '기술·연구개발 등을 통한 기존제품 업그레이드'(5.1%, 19개사) 등 기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응답도 27%를 차지했다.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는 중소협력사 1천489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기업 603개 회사 중 369개사(61.2%)는 올해 매출액이 작년보다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은 104개사(17.2%)에 그쳤으며,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내다본 기업은 130개사(21.6%)였다.
앞서 전경련이 지난 9일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는 24개 그룹이 올해의 전반적인 경영여건이 작년보다 악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협력센터는 "올해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협력사도 어려운 경영 환경을 맞닥뜨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매출 전망이 작년보다 줄 것으로 응답한 기업 369개사 중 325개사(88.1%)는 대기업이 납품물량을 감축한 요인에 대해 '거래 대기업의 실적 악화'를 들었다. 이는 대기업의 경영난이 중소기업 매출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협력센터는 해석했다.
대기업의 납품물량 감축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협력사의 62.3%(203개사)는 '판로개척, 마케팅 활동 등 새로운 거래처 확보'를 꼽았다. '기술혁신 및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한 신사업 진출'이라는 답변도 10.6%(39개사)를 차지하는 등 전체 중소협력사의 73%는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설 뜻이 있음을 밝혔다.
반면 '인력감축 및 고정비 절감 등 경영 안정화를 위한 비용절감'(22%, 81개사)이나 '기술·연구개발 등을 통한 기존제품 업그레이드'(5.1%, 19개사) 등 기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응답도 27%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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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철 기자 ica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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