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본·韓 기술 공존하려면?
입력 2016.04.04 (06:39)
수정 2016.04.04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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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중국이 막대한 현금을 앞세워 세계의 우량 기업들을 쇼핑하듯이 쓸어담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이라고 예외는 아닌데요.
최근 1년 새 중국 투자사의 우리 기업에 대한 투자금액이 3배 이상 급증하면서 4조 원을 넘을 정도라고 합니다.
보도에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미 시장에서 6천5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국산 애니메이션입니다.
아시아권 영화로는 최고 흥행을 거둔 이 애니메이션을 만든 건 우리 업체입니다.
<인터뷰> 오동욱('넛잡' 제작사 컨셉 디자이너) : "외국 관객들은 표정이 풍부하고 동작이 과장된 캐릭터를 좋아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이 업체의 다음 목표는 중국 시장.
극장 개봉은 물론 극장 매출의 2.5배가 넘는 캐릭터 상품 시장을 노린 겁니다.
관건은 자금과 유통망 확보.
이 업체는 중국 기업으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는 대신 최대주주 지위를 넘겼습니다.
기술과 브랜드를 원하는 중국과 자본과 시장이 필요한 우리 기업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겁니다.
<인터뷰> 김한철(넛잡 제작사 총괄부사장) : "우리가 투자를 해서라도 중국에 진출해야 하는데, 마침 중국이 우리에게 투자를 해서 우리가 중국 시장에 직접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이죠."
현재 중국계 투자사가 최대 주주인 우리 기업은 18곳.
이 중 15곳이 2015년 이후에 투자됐습니다.
<인터뷰> 오일선(한국 2만기업 연구소장) : "해외 자원 개발에 나섰던 중국 자본이 이제는 경영권 인수를 통해 기술과 인력 확보에 나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최대주주 지위를 이용한 중국으로의 기술 유출 우려도 여전한 만큼 해당업계의 특성 등을 감안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요즘 중국이 막대한 현금을 앞세워 세계의 우량 기업들을 쇼핑하듯이 쓸어담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이라고 예외는 아닌데요.
최근 1년 새 중국 투자사의 우리 기업에 대한 투자금액이 3배 이상 급증하면서 4조 원을 넘을 정도라고 합니다.
보도에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미 시장에서 6천5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국산 애니메이션입니다.
아시아권 영화로는 최고 흥행을 거둔 이 애니메이션을 만든 건 우리 업체입니다.
<인터뷰> 오동욱('넛잡' 제작사 컨셉 디자이너) : "외국 관객들은 표정이 풍부하고 동작이 과장된 캐릭터를 좋아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이 업체의 다음 목표는 중국 시장.
극장 개봉은 물론 극장 매출의 2.5배가 넘는 캐릭터 상품 시장을 노린 겁니다.
관건은 자금과 유통망 확보.
이 업체는 중국 기업으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는 대신 최대주주 지위를 넘겼습니다.
기술과 브랜드를 원하는 중국과 자본과 시장이 필요한 우리 기업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겁니다.
<인터뷰> 김한철(넛잡 제작사 총괄부사장) : "우리가 투자를 해서라도 중국에 진출해야 하는데, 마침 중국이 우리에게 투자를 해서 우리가 중국 시장에 직접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이죠."
현재 중국계 투자사가 최대 주주인 우리 기업은 18곳.
이 중 15곳이 2015년 이후에 투자됐습니다.
<인터뷰> 오일선(한국 2만기업 연구소장) : "해외 자원 개발에 나섰던 중국 자본이 이제는 경영권 인수를 통해 기술과 인력 확보에 나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최대주주 지위를 이용한 중국으로의 기술 유출 우려도 여전한 만큼 해당업계의 특성 등을 감안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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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자본·韓 기술 공존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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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6-04-04 07: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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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중국이 막대한 현금을 앞세워 세계의 우량 기업들을 쇼핑하듯이 쓸어담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이라고 예외는 아닌데요.
최근 1년 새 중국 투자사의 우리 기업에 대한 투자금액이 3배 이상 급증하면서 4조 원을 넘을 정도라고 합니다.
보도에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미 시장에서 6천5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국산 애니메이션입니다.
아시아권 영화로는 최고 흥행을 거둔 이 애니메이션을 만든 건 우리 업체입니다.
<인터뷰> 오동욱('넛잡' 제작사 컨셉 디자이너) : "외국 관객들은 표정이 풍부하고 동작이 과장된 캐릭터를 좋아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이 업체의 다음 목표는 중국 시장.
극장 개봉은 물론 극장 매출의 2.5배가 넘는 캐릭터 상품 시장을 노린 겁니다.
관건은 자금과 유통망 확보.
이 업체는 중국 기업으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는 대신 최대주주 지위를 넘겼습니다.
기술과 브랜드를 원하는 중국과 자본과 시장이 필요한 우리 기업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겁니다.
<인터뷰> 김한철(넛잡 제작사 총괄부사장) : "우리가 투자를 해서라도 중국에 진출해야 하는데, 마침 중국이 우리에게 투자를 해서 우리가 중국 시장에 직접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이죠."
현재 중국계 투자사가 최대 주주인 우리 기업은 18곳.
이 중 15곳이 2015년 이후에 투자됐습니다.
<인터뷰> 오일선(한국 2만기업 연구소장) : "해외 자원 개발에 나섰던 중국 자본이 이제는 경영권 인수를 통해 기술과 인력 확보에 나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최대주주 지위를 이용한 중국으로의 기술 유출 우려도 여전한 만큼 해당업계의 특성 등을 감안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최대수입니다.
요즘 중국이 막대한 현금을 앞세워 세계의 우량 기업들을 쇼핑하듯이 쓸어담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이라고 예외는 아닌데요.
최근 1년 새 중국 투자사의 우리 기업에 대한 투자금액이 3배 이상 급증하면서 4조 원을 넘을 정도라고 합니다.
보도에 최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미 시장에서 6천5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국산 애니메이션입니다.
아시아권 영화로는 최고 흥행을 거둔 이 애니메이션을 만든 건 우리 업체입니다.
<인터뷰> 오동욱('넛잡' 제작사 컨셉 디자이너) : "외국 관객들은 표정이 풍부하고 동작이 과장된 캐릭터를 좋아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성공을 거둔 이 업체의 다음 목표는 중국 시장.
극장 개봉은 물론 극장 매출의 2.5배가 넘는 캐릭터 상품 시장을 노린 겁니다.
관건은 자금과 유통망 확보.
이 업체는 중국 기업으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는 대신 최대주주 지위를 넘겼습니다.
기술과 브랜드를 원하는 중국과 자본과 시장이 필요한 우리 기업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겁니다.
<인터뷰> 김한철(넛잡 제작사 총괄부사장) : "우리가 투자를 해서라도 중국에 진출해야 하는데, 마침 중국이 우리에게 투자를 해서 우리가 중국 시장에 직접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이죠."
현재 중국계 투자사가 최대 주주인 우리 기업은 18곳.
이 중 15곳이 2015년 이후에 투자됐습니다.
<인터뷰> 오일선(한국 2만기업 연구소장) : "해외 자원 개발에 나섰던 중국 자본이 이제는 경영권 인수를 통해 기술과 인력 확보에 나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최대주주 지위를 이용한 중국으로의 기술 유출 우려도 여전한 만큼 해당업계의 특성 등을 감안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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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수 기자 freehea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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