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타임] 가상현실부터 인공지능까지…미래기술은 ‘GPU’에 달려있다!

입력 2016.04.15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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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GPU 개발자 컨퍼런스인 ‘GTC 2016’이 이달 초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렸습니다. GTC(GPU Technology Conference)는 GPU 기술로 달성한 과학 및 산업 분야의 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행사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 8회째를 맞이했습니다.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인 CPU(Central Processing Unit)가 연산처리 장치에 해당한다면, GPU는 그래픽카드에 장착된 그래픽 연산 처리장치입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등장하고 그래픽 처리가 중요해지면서 3D 그래픽 연산 처리를 위해 NVIDIA가 1999년에 개발한 것으로 CPU는 직렬 연산 방식으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반면에 GPU는 그래픽 연산을 위해 데이터를 병렬로 한꺼번에 처리하는 병렬 연산 처리 방식을 취합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특히 게임의 3D 그래픽 연산 처리를 위해 등장한 GPU는 CPU의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폴리곤의 변형 및 광원 효과를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수준이었지만, 병렬 컴퓨팅 처리 방식을 게임 이외의 범용 연산 처리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GPU 컴퓨팅은 응용과학 기술분야에서 괄목할만한 기여를 하게 됩니다. 특히 다중 연산에 최적화된 GPU의 강점을 살려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복잡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현되는 첨단 기술들을 원활한 작동을 뒷받침하는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번에 열린 ‘GTC 2016’도 미래기술의 대중화, 인공지능 발전의 가속화, 자율주행 기술의 실현, 가상현실 시대의 개막 등 4가지 키워드로 진행됐는데요, 이번 시간 ‘오늘의T’에서는 행사에 직접 다녀온 김선욱 NVIDIA 이사와 이수환 디지털데일리 기자와 함께 ‘GTC 2016’에서 소개된 다양한 신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180회 댓글 당첨자: 미인미 님 축하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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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6-04-15 10: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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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GPU 개발자 컨퍼런스인 ‘GTC 2016’이 이달 초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렸습니다. GTC(GPU Technology Conference)는 GPU 기술로 달성한 과학 및 산업 분야의 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행사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 8회째를 맞이했습니다.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인 CPU(Central Processing Unit)가 연산처리 장치에 해당한다면, GPU는 그래픽카드에 장착된 그래픽 연산 처리장치입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등장하고 그래픽 처리가 중요해지면서 3D 그래픽 연산 처리를 위해 NVIDIA가 1999년에 개발한 것으로 CPU는 직렬 연산 방식으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반면에 GPU는 그래픽 연산을 위해 데이터를 병렬로 한꺼번에 처리하는 병렬 연산 처리 방식을 취합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특히 게임의 3D 그래픽 연산 처리를 위해 등장한 GPU는 CPU의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폴리곤의 변형 및 광원 효과를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수준이었지만, 병렬 컴퓨팅 처리 방식을 게임 이외의 범용 연산 처리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GPU 컴퓨팅은 응용과학 기술분야에서 괄목할만한 기여를 하게 됩니다. 특히 다중 연산에 최적화된 GPU의 강점을 살려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복잡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현되는 첨단 기술들을 원활한 작동을 뒷받침하는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번에 열린 ‘GTC 2016’도 미래기술의 대중화, 인공지능 발전의 가속화, 자율주행 기술의 실현, 가상현실 시대의 개막 등 4가지 키워드로 진행됐는데요, 이번 시간 ‘오늘의T’에서는 행사에 직접 다녀온 김선욱 NVIDIA 이사와 이수환 디지털데일리 기자와 함께 ‘GTC 2016’에서 소개된 다양한 신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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