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고 줄이고…‘조선 구조조정’ 이제 시작
입력 2016.05.10 (23:06)
수정 2016.05.11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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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처럼 일감이 급격하게 부족해지는 이른바 '수주 절벽'에 부딪히면서, 조선업계에 구조조정의 태풍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직원과 조직 감축 등이 진행되고 있는 조선업계 현실, 송수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주 절벽은 심각한 상태입니다.
삼성중공업이 창사 뒤 처음으로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고 최근엔 중국에 수주 1위를 뺏겼습니다.
경영 정상화를 더 미룰 수 없는 상황.
우선, 가장 부실규모가 큰 대우조선해양은 본사 건물을 매물로 내놨습니다.
골프장과, 헬기같은 비핵심 자산은 벌써 팔았습니다.
만 3천여 명의 직원중 3천 명 이상이 감축될 전망입니다.
<녹취> 대우조선해양 근로자(음성변조) : "고용의 위기가 닥치는 게 가장 큰 걱정이죠. 어차피 인원정리라든지 해고 위험이라든지 이런 게 많으니까."
현대중공업은 최근 임원 60명을 내보낸 데 이어, 일반직원 감축에 들어가는데 최대 3천 명에 이를 전망입니다.
전체부서의 22%인 86개 부서를 통폐합하는 조직개편도 마무리했습니다.
삼성중공업도 산업은행으로부터 강도높은 자구책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2~3년뒤면 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조선사들은 그전까지 수천억원대의 회사채를 갚아야 합니다.
앞으로 2~3년 보릿고개를 겪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터뷰> 김용환(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 "인력이라든지 조직을 좀 줄여서 한 2~3년을 버틸 수 있는 그런 체질 개선의 시간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군살을 빼면서 버티면 2~3년뒤 조선업 경기가 회복될때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이처럼 일감이 급격하게 부족해지는 이른바 '수주 절벽'에 부딪히면서, 조선업계에 구조조정의 태풍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직원과 조직 감축 등이 진행되고 있는 조선업계 현실, 송수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주 절벽은 심각한 상태입니다.
삼성중공업이 창사 뒤 처음으로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고 최근엔 중국에 수주 1위를 뺏겼습니다.
경영 정상화를 더 미룰 수 없는 상황.
우선, 가장 부실규모가 큰 대우조선해양은 본사 건물을 매물로 내놨습니다.
골프장과, 헬기같은 비핵심 자산은 벌써 팔았습니다.
만 3천여 명의 직원중 3천 명 이상이 감축될 전망입니다.
<녹취> 대우조선해양 근로자(음성변조) : "고용의 위기가 닥치는 게 가장 큰 걱정이죠. 어차피 인원정리라든지 해고 위험이라든지 이런 게 많으니까."
현대중공업은 최근 임원 60명을 내보낸 데 이어, 일반직원 감축에 들어가는데 최대 3천 명에 이를 전망입니다.
전체부서의 22%인 86개 부서를 통폐합하는 조직개편도 마무리했습니다.
삼성중공업도 산업은행으로부터 강도높은 자구책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2~3년뒤면 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조선사들은 그전까지 수천억원대의 회사채를 갚아야 합니다.
앞으로 2~3년 보릿고개를 겪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터뷰> 김용환(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 "인력이라든지 조직을 좀 줄여서 한 2~3년을 버틸 수 있는 그런 체질 개선의 시간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군살을 빼면서 버티면 2~3년뒤 조선업 경기가 회복될때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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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5-10 23:07:35
- 수정2016-05-11 01: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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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일감이 급격하게 부족해지는 이른바 '수주 절벽'에 부딪히면서, 조선업계에 구조조정의 태풍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직원과 조직 감축 등이 진행되고 있는 조선업계 현실, 송수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주 절벽은 심각한 상태입니다.
삼성중공업이 창사 뒤 처음으로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고 최근엔 중국에 수주 1위를 뺏겼습니다.
경영 정상화를 더 미룰 수 없는 상황.
우선, 가장 부실규모가 큰 대우조선해양은 본사 건물을 매물로 내놨습니다.
골프장과, 헬기같은 비핵심 자산은 벌써 팔았습니다.
만 3천여 명의 직원중 3천 명 이상이 감축될 전망입니다.
<녹취> 대우조선해양 근로자(음성변조) : "고용의 위기가 닥치는 게 가장 큰 걱정이죠. 어차피 인원정리라든지 해고 위험이라든지 이런 게 많으니까."
현대중공업은 최근 임원 60명을 내보낸 데 이어, 일반직원 감축에 들어가는데 최대 3천 명에 이를 전망입니다.
전체부서의 22%인 86개 부서를 통폐합하는 조직개편도 마무리했습니다.
삼성중공업도 산업은행으로부터 강도높은 자구책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2~3년뒤면 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조선사들은 그전까지 수천억원대의 회사채를 갚아야 합니다.
앞으로 2~3년 보릿고개를 겪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터뷰> 김용환(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 "인력이라든지 조직을 좀 줄여서 한 2~3년을 버틸 수 있는 그런 체질 개선의 시간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군살을 빼면서 버티면 2~3년뒤 조선업 경기가 회복될때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이처럼 일감이 급격하게 부족해지는 이른바 '수주 절벽'에 부딪히면서, 조선업계에 구조조정의 태풍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직원과 조직 감축 등이 진행되고 있는 조선업계 현실, 송수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주 절벽은 심각한 상태입니다.
삼성중공업이 창사 뒤 처음으로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고 최근엔 중국에 수주 1위를 뺏겼습니다.
경영 정상화를 더 미룰 수 없는 상황.
우선, 가장 부실규모가 큰 대우조선해양은 본사 건물을 매물로 내놨습니다.
골프장과, 헬기같은 비핵심 자산은 벌써 팔았습니다.
만 3천여 명의 직원중 3천 명 이상이 감축될 전망입니다.
<녹취> 대우조선해양 근로자(음성변조) : "고용의 위기가 닥치는 게 가장 큰 걱정이죠. 어차피 인원정리라든지 해고 위험이라든지 이런 게 많으니까."
현대중공업은 최근 임원 60명을 내보낸 데 이어, 일반직원 감축에 들어가는데 최대 3천 명에 이를 전망입니다.
전체부서의 22%인 86개 부서를 통폐합하는 조직개편도 마무리했습니다.
삼성중공업도 산업은행으로부터 강도높은 자구책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2~3년뒤면 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조선사들은 그전까지 수천억원대의 회사채를 갚아야 합니다.
앞으로 2~3년 보릿고개를 겪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터뷰> 김용환(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 "인력이라든지 조직을 좀 줄여서 한 2~3년을 버틸 수 있는 그런 체질 개선의 시간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군살을 빼면서 버티면 2~3년뒤 조선업 경기가 회복될때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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