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 이 기사] 도로 위 흉기…끊임없는 보복·난폭 운전

입력 2016.05.17 (16:07) 수정 2016.05.17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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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도로 위에서 생명을 담보로 화를 푸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경찰이 난폭운전, 보복운전을 한 사람들을 무더기로 적발했습니다.

누가 이렇게 위험을 하는 걸까 경찰이 잡고 보니 평범한 회사원이 가장 많았다고 하는데요.

시사제작국 김연주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질문>
경찰이 계속 단속을 하는데도 난폭운전이나 보복운전이 줄었다는 얘기는 못들어본 거 같아요.

<답변>
네. 난폭. 보복 운전이 하루 평균 83건에 달한다는 경찰청 통계도 나와 있는데요.

우선 오늘 경찰이 공개한 단속 영상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정지선을 지키고 서 있는데, 우회전 하려던 뒷차가 계속 빵빵 거립니다.

정지선 때문에 비켜줄 수가 없었는데, 신호가 바뀌자 갑자기 뒤차가 앞으로 쑥, 끼어들죠.

두 차 사이에 싸움이 시작되고요.

<녹취> "아저씨. (아 우회전 하는데...) 저희가 그럼 위반해요? (뭐라고?) 우리가 위반하냐고요. 앞으로 가면..."

또 다른 도로에선 경쟁을 하듯 옆 차와 쌩쌩 달리더니 도로 한 가운데 차를 세워놓고 두 운전자가 싸움이 붙습니다.

이유를 막론하고 정말 위험한 일인데요.

이건 과거에 적발된 영상인데, 터널 안에서 갑자기 끼어들어 앞서 가던 차가 사고가 나기도 하고요.

차선을 넘나들면 과속을 하다, 저렇게 부딪히기도 합니다.

얼마 전엔 난폭운전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한 일당이 적발되기도 했습니다.

<질문>
이게 난폭운전을 한 사람에게 화가 나서 또 보복운전을 하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 되는 것 같은데요.

생각만해도 위험한 일인데, 경찰에 적발된 가해 운전자들은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었죠?

<답변>
네.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보복운전의 경우 살인미수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데요.

이번에 적발된 사람들 중엔 평범한 회사원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화면을 한 번 보실까요?

중앙선을 넘은 승용차가 정지신호를 무시하고 쏜살같이 지나갑니다.

저기가 어린이보호구역이거든요.

20대 회사원 이 모 씨가 출근 시간에 늦어서 저렇게 난폭운전을 한 겁니다.

이번에 경찰에 적발된 난폭. 보복운전 건수는 732건이고, 450명이 형사입건 됐는데, 평범한 회사원 운전자가 180명으로 40%, 가장 많았습니다.

버스나 택시 화물차 운전자 등은 16%였습니다.

경찰은 일반 회사원들은 직업 운전자에 비해 안전 교육 기회가 적어 순간 화를 참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난폭 운전의 가장 큰 원인은 44.7%가 약속 시간에 늦어서 급한 용무 때문으로 조사됐고요.

보복 운전의 경우 상대 차량이 끼어들어서 시비가 붙는 경우가 55.7%로 가장 많았습니다.

경찰은 형사입건된 운전자 안전교육 강화하고 심리치료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질문>
가습기 살균제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쓰는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는데요.

환경부가 스프레이 탈취제 등 7개 제품을 판매중지 시켰죠?

<답변>
네, 가습기 살균제같은 생활화학제품은 그동안 공산품으로 분류가 돼 있어서, 흡입했을 때 얼마나 위험한지를 관리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었잖아요.

2013년 5월부터 화학물질등록평가법, 즉 화평법이 제정되면서 이런 생활화학제품들도 환경부가 관리하게 됐고, 그 결과가 발표가 된 건데요.

일단 환경부의 말을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홍정섭(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장) : "331개 제품에 대한 조사결과, 금지 물질을 사용한 스프레이 탈취제 등 안전기준을 위반한 것이 7건 적발되었습니다. 이 제품에 대해서는 우리들이 행정절차가 진행되기 이전인 1월 22일에 각 해당업체에 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를 명하였습니다."

이미 탈취제 3개, 세정제 3개, 문신용 염료 1개 해서 7개 제품을 지난 1월에 판매를 중지시키고, 회수 했다는 말인데요.

해당 제품을 보면 먼저, 바이오피톤에서 만든 '신발 무균정'은 탈취제 원료로 사용이 금지된 PHMG 등이 검출됐습니다.

가습기 살균제에서도 문제가 됐던 원료죠.

필코스캠에서 제조한 '에어컨·히터 살균 탈취'에서는 트리클로로에틸렌이 함량제한 기준보다 40배 이상 들어있었고요.

수입산 세정제와 문신용 염료는 각각 유해물질 함량제한 기준을 초과하거나 무균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환경부는 적발된 업체들에 대해 판매 중단 및 회수 명령을 내렸고, 수사기관에 고발할 방침입니다.

<질문>
국가기관이었던 서울대학교가 운영의 자율성을 높인다며 국립대학법인이 된지 5년째인데, 가뜩이나 적자가 심각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 교직원들에겐 돈을 펑펑 뿌렸군요?

<답변>
네, 감사원이 서울대 운영실태를 점검했는데요.

법인화 이후 단순히 '사기를 높인다'는 명목으로 교직원에게 지급된 돈이 240억 원을 넘었습니다.

서울대는 법인화 이후 적정한 보수 규정을 마련하지 않고, 노사합의 등으로 인건비와 복리후생비 등을 추가로 지급했습니다.

교직원의 '사기 진작' 명목으로만 240억원이 넘게 지급이 됐는데요.

교원에게는 2년 동안 교육연구장려금 명목으로 188억원이 지급됐는데, 1인당 천만원을 준 거고요.

직원에게는 3년 동안 맞춤복지비로 54억 여원, 1인당 5백만 원씩 계좌에 넣어줬습니다.

이외에도 학술지원금 등 수입 308억여원을 세입처리 하지 않는 등 회계관리가 허술했습니다.

법인화 이후 교육부가 서울대에 지원하는 금액은 해마다 늘어서 지난해엔 4,373억 원이 들어갔는데요.

감사원은 교육부에 관리 감독 강화할 것을 요구했고, 서울대 총장에게도 보수규정을 만들고, 회계관리를 엄격히 하라며 서울대 총장에 주의를 요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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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집중 이 기사] 도로 위 흉기…끊임없는 보복·난폭 운전
    • 입력 2016-05-17 16:15:21
    • 수정2016-05-17 17:02:56
    사사건건
<앵커 멘트>

요즘 도로 위에서 생명을 담보로 화를 푸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경찰이 난폭운전, 보복운전을 한 사람들을 무더기로 적발했습니다.

누가 이렇게 위험을 하는 걸까 경찰이 잡고 보니 평범한 회사원이 가장 많았다고 하는데요.

시사제작국 김연주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질문>
경찰이 계속 단속을 하는데도 난폭운전이나 보복운전이 줄었다는 얘기는 못들어본 거 같아요.

<답변>
네. 난폭. 보복 운전이 하루 평균 83건에 달한다는 경찰청 통계도 나와 있는데요.

우선 오늘 경찰이 공개한 단속 영상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정지선을 지키고 서 있는데, 우회전 하려던 뒷차가 계속 빵빵 거립니다.

정지선 때문에 비켜줄 수가 없었는데, 신호가 바뀌자 갑자기 뒤차가 앞으로 쑥, 끼어들죠.

두 차 사이에 싸움이 시작되고요.

<녹취> "아저씨. (아 우회전 하는데...) 저희가 그럼 위반해요? (뭐라고?) 우리가 위반하냐고요. 앞으로 가면..."

또 다른 도로에선 경쟁을 하듯 옆 차와 쌩쌩 달리더니 도로 한 가운데 차를 세워놓고 두 운전자가 싸움이 붙습니다.

이유를 막론하고 정말 위험한 일인데요.

이건 과거에 적발된 영상인데, 터널 안에서 갑자기 끼어들어 앞서 가던 차가 사고가 나기도 하고요.

차선을 넘나들면 과속을 하다, 저렇게 부딪히기도 합니다.

얼마 전엔 난폭운전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한 일당이 적발되기도 했습니다.

<질문>
이게 난폭운전을 한 사람에게 화가 나서 또 보복운전을 하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 되는 것 같은데요.

생각만해도 위험한 일인데, 경찰에 적발된 가해 운전자들은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었죠?

<답변>
네.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보복운전의 경우 살인미수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데요.

이번에 적발된 사람들 중엔 평범한 회사원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화면을 한 번 보실까요?

중앙선을 넘은 승용차가 정지신호를 무시하고 쏜살같이 지나갑니다.

저기가 어린이보호구역이거든요.

20대 회사원 이 모 씨가 출근 시간에 늦어서 저렇게 난폭운전을 한 겁니다.

이번에 경찰에 적발된 난폭. 보복운전 건수는 732건이고, 450명이 형사입건 됐는데, 평범한 회사원 운전자가 180명으로 40%, 가장 많았습니다.

버스나 택시 화물차 운전자 등은 16%였습니다.

경찰은 일반 회사원들은 직업 운전자에 비해 안전 교육 기회가 적어 순간 화를 참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난폭 운전의 가장 큰 원인은 44.7%가 약속 시간에 늦어서 급한 용무 때문으로 조사됐고요.

보복 운전의 경우 상대 차량이 끼어들어서 시비가 붙는 경우가 55.7%로 가장 많았습니다.

경찰은 형사입건된 운전자 안전교육 강화하고 심리치료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질문>
가습기 살균제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쓰는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는데요.

환경부가 스프레이 탈취제 등 7개 제품을 판매중지 시켰죠?

<답변>
네, 가습기 살균제같은 생활화학제품은 그동안 공산품으로 분류가 돼 있어서, 흡입했을 때 얼마나 위험한지를 관리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었잖아요.

2013년 5월부터 화학물질등록평가법, 즉 화평법이 제정되면서 이런 생활화학제품들도 환경부가 관리하게 됐고, 그 결과가 발표가 된 건데요.

일단 환경부의 말을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홍정섭(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장) : "331개 제품에 대한 조사결과, 금지 물질을 사용한 스프레이 탈취제 등 안전기준을 위반한 것이 7건 적발되었습니다. 이 제품에 대해서는 우리들이 행정절차가 진행되기 이전인 1월 22일에 각 해당업체에 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를 명하였습니다."

이미 탈취제 3개, 세정제 3개, 문신용 염료 1개 해서 7개 제품을 지난 1월에 판매를 중지시키고, 회수 했다는 말인데요.

해당 제품을 보면 먼저, 바이오피톤에서 만든 '신발 무균정'은 탈취제 원료로 사용이 금지된 PHMG 등이 검출됐습니다.

가습기 살균제에서도 문제가 됐던 원료죠.

필코스캠에서 제조한 '에어컨·히터 살균 탈취'에서는 트리클로로에틸렌이 함량제한 기준보다 40배 이상 들어있었고요.

수입산 세정제와 문신용 염료는 각각 유해물질 함량제한 기준을 초과하거나 무균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환경부는 적발된 업체들에 대해 판매 중단 및 회수 명령을 내렸고, 수사기관에 고발할 방침입니다.

<질문>
국가기관이었던 서울대학교가 운영의 자율성을 높인다며 국립대학법인이 된지 5년째인데, 가뜩이나 적자가 심각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 교직원들에겐 돈을 펑펑 뿌렸군요?

<답변>
네, 감사원이 서울대 운영실태를 점검했는데요.

법인화 이후 단순히 '사기를 높인다'는 명목으로 교직원에게 지급된 돈이 240억 원을 넘었습니다.

서울대는 법인화 이후 적정한 보수 규정을 마련하지 않고, 노사합의 등으로 인건비와 복리후생비 등을 추가로 지급했습니다.

교직원의 '사기 진작' 명목으로만 240억원이 넘게 지급이 됐는데요.

교원에게는 2년 동안 교육연구장려금 명목으로 188억원이 지급됐는데, 1인당 천만원을 준 거고요.

직원에게는 3년 동안 맞춤복지비로 54억 여원, 1인당 5백만 원씩 계좌에 넣어줬습니다.

이외에도 학술지원금 등 수입 308억여원을 세입처리 하지 않는 등 회계관리가 허술했습니다.

법인화 이후 교육부가 서울대에 지원하는 금액은 해마다 늘어서 지난해엔 4,373억 원이 들어갔는데요.

감사원은 교육부에 관리 감독 강화할 것을 요구했고, 서울대 총장에게도 보수규정을 만들고, 회계관리를 엄격히 하라며 서울대 총장에 주의를 요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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