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흑자…‘머스크’ 세계 1위 비결은?
입력 2016.05.30 (21:22)
수정 2016.05.30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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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운업계의 불황은 전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흑자를 내고 있는 세계 제1위 해운업체인 덴마크 머스크 라인의 생존 비결은 무엇일까요?
박진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럽 최대의 항구 도시인 네덜란드 로테르담.
세계 제1위의 해운업체 머스크 라인의 유럽 출발점인만큼 컨테이너가 밤낮 없이 선적됩니다.
올들어 불황으로 운임료가 25% 넘게 떨어졌지만 여전히 흑자기조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클라우스 루드 세팅(머크스라인 동·서부무역본부장) : "획기적인 원가 절감과 단가 절감 특히 각 지사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가능했습니다."
잇딴 인수합병으로 덩치를 키운 머스크라인은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비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 2008년 금융 위기 직전에 선제적으로 '스트림 라인'이라는 혁신 프로젝트를 도입해 원가절감과 인원감축에 나섭니다.
<인터뷰> 헤닝 모르겐(머스크 그룹 홍보 실장) : "스트림라인이란 다양한 선제적인 조치들을 의미하는 데 이는 모두 가격 인하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죠."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감속 운항 매뉴얼까지 만드는 등 성과 위주로 회사 체질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결국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해 끊임없이 자기 혁신을 하고 그 속에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이 머스크 라인을 백년 기업으로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해운업계의 불황은 전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흑자를 내고 있는 세계 제1위 해운업체인 덴마크 머스크 라인의 생존 비결은 무엇일까요?
박진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럽 최대의 항구 도시인 네덜란드 로테르담.
세계 제1위의 해운업체 머스크 라인의 유럽 출발점인만큼 컨테이너가 밤낮 없이 선적됩니다.
올들어 불황으로 운임료가 25% 넘게 떨어졌지만 여전히 흑자기조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클라우스 루드 세팅(머크스라인 동·서부무역본부장) : "획기적인 원가 절감과 단가 절감 특히 각 지사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가능했습니다."
잇딴 인수합병으로 덩치를 키운 머스크라인은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비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 2008년 금융 위기 직전에 선제적으로 '스트림 라인'이라는 혁신 프로젝트를 도입해 원가절감과 인원감축에 나섭니다.
<인터뷰> 헤닝 모르겐(머스크 그룹 홍보 실장) : "스트림라인이란 다양한 선제적인 조치들을 의미하는 데 이는 모두 가격 인하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죠."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감속 운항 매뉴얼까지 만드는 등 성과 위주로 회사 체질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결국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해 끊임없이 자기 혁신을 하고 그 속에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이 머스크 라인을 백년 기업으로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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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황 속 흑자…‘머스크’ 세계 1위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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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5-30 21:23:54
- 수정2016-05-30 22:26:47
<앵커 멘트>
해운업계의 불황은 전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흑자를 내고 있는 세계 제1위 해운업체인 덴마크 머스크 라인의 생존 비결은 무엇일까요?
박진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럽 최대의 항구 도시인 네덜란드 로테르담.
세계 제1위의 해운업체 머스크 라인의 유럽 출발점인만큼 컨테이너가 밤낮 없이 선적됩니다.
올들어 불황으로 운임료가 25% 넘게 떨어졌지만 여전히 흑자기조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클라우스 루드 세팅(머크스라인 동·서부무역본부장) : "획기적인 원가 절감과 단가 절감 특히 각 지사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가능했습니다."
잇딴 인수합병으로 덩치를 키운 머스크라인은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비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 2008년 금융 위기 직전에 선제적으로 '스트림 라인'이라는 혁신 프로젝트를 도입해 원가절감과 인원감축에 나섭니다.
<인터뷰> 헤닝 모르겐(머스크 그룹 홍보 실장) : "스트림라인이란 다양한 선제적인 조치들을 의미하는 데 이는 모두 가격 인하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죠."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감속 운항 매뉴얼까지 만드는 등 성과 위주로 회사 체질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결국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해 끊임없이 자기 혁신을 하고 그 속에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이 머스크 라인을 백년 기업으로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해운업계의 불황은 전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흑자를 내고 있는 세계 제1위 해운업체인 덴마크 머스크 라인의 생존 비결은 무엇일까요?
박진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유럽 최대의 항구 도시인 네덜란드 로테르담.
세계 제1위의 해운업체 머스크 라인의 유럽 출발점인만큼 컨테이너가 밤낮 없이 선적됩니다.
올들어 불황으로 운임료가 25% 넘게 떨어졌지만 여전히 흑자기조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클라우스 루드 세팅(머크스라인 동·서부무역본부장) : "획기적인 원가 절감과 단가 절감 특히 각 지사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가능했습니다."
잇딴 인수합병으로 덩치를 키운 머스크라인은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비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 2008년 금융 위기 직전에 선제적으로 '스트림 라인'이라는 혁신 프로젝트를 도입해 원가절감과 인원감축에 나섭니다.
<인터뷰> 헤닝 모르겐(머스크 그룹 홍보 실장) : "스트림라인이란 다양한 선제적인 조치들을 의미하는 데 이는 모두 가격 인하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죠."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감속 운항 매뉴얼까지 만드는 등 성과 위주로 회사 체질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결국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해 끊임없이 자기 혁신을 하고 그 속에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이 머스크 라인을 백년 기업으로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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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현 기자 parkj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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