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이 골든타임…탈출 매뉴얼 제정 시급
입력 2016.10.15 (06:30)
수정 2016.10.15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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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 울산 버스 사고에서 봤듯이 차에 불이 났을 때는 재빨리 밖으로 대피하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탈출 매뉴얼을 자세히 만들어 승객들에게 미리 알려야 하지만 현실은 차이가 있습니다.
박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속버스가 시뻘건 화염에 뒤덮였습니다.
<녹취> 사고 목격자 : "폭발한다고 이거 차...열기가 여기까지 와."
이번 울산 사고처럼 버스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역시 출입문이 안 열린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승객 9명은 비상망치로 창을 깨고 전원 탈출했습니다.
이 때문에 여객법에는 버스가 출발하기 전 비상망치와 소화기의 위치, 사용법을 승객들에게 반드시 알리도록 돼 있습니다.
구체적인 탈출 방법은 빠진 선언적 매뉴얼 정도지만 이마저도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황인정(전남 순천시) : "안전벨트를 해야 하는 건 말씀해주시지만 비상망치랑 소화기는 어디 있는지 말씀을 안 해주세요."
배의 선장역할을 하는 운전기사가 사고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할지도 분명히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녹취> 고속버스 운전사(음성변조) : "위급한 상황이 되면 기사가 맨 먼저 판단을 해서 화재라든지 진압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상망치와 소화기 위치가 버스별로 다른 것도 문제입니다.
<녹취> 전세버스 관계자(음성변조) : "통일되게 딱 나와야지 승객들도 나중에 안 헷갈리고. 사고가 터졌을 때 1, 2초가 굉장히 중요할 수가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일본처럼, 버스에 별도의 비상 탈출구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비상망치를 찾기가 쉽지 않은 데다 강화유리를 재빨리 깨고 나오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이번 울산 버스 사고에서 봤듯이 차에 불이 났을 때는 재빨리 밖으로 대피하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탈출 매뉴얼을 자세히 만들어 승객들에게 미리 알려야 하지만 현실은 차이가 있습니다.
박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속버스가 시뻘건 화염에 뒤덮였습니다.
<녹취> 사고 목격자 : "폭발한다고 이거 차...열기가 여기까지 와."
이번 울산 사고처럼 버스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역시 출입문이 안 열린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승객 9명은 비상망치로 창을 깨고 전원 탈출했습니다.
이 때문에 여객법에는 버스가 출발하기 전 비상망치와 소화기의 위치, 사용법을 승객들에게 반드시 알리도록 돼 있습니다.
구체적인 탈출 방법은 빠진 선언적 매뉴얼 정도지만 이마저도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황인정(전남 순천시) : "안전벨트를 해야 하는 건 말씀해주시지만 비상망치랑 소화기는 어디 있는지 말씀을 안 해주세요."
배의 선장역할을 하는 운전기사가 사고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할지도 분명히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녹취> 고속버스 운전사(음성변조) : "위급한 상황이 되면 기사가 맨 먼저 판단을 해서 화재라든지 진압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상망치와 소화기 위치가 버스별로 다른 것도 문제입니다.
<녹취> 전세버스 관계자(음성변조) : "통일되게 딱 나와야지 승객들도 나중에 안 헷갈리고. 사고가 터졌을 때 1, 2초가 굉장히 중요할 수가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일본처럼, 버스에 별도의 비상 탈출구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비상망치를 찾기가 쉽지 않은 데다 강화유리를 재빨리 깨고 나오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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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분이 골든타임…탈출 매뉴얼 제정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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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10-15 06:32:21
- 수정2016-10-15 07:19:49
<앵커 멘트>
이번 울산 버스 사고에서 봤듯이 차에 불이 났을 때는 재빨리 밖으로 대피하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탈출 매뉴얼을 자세히 만들어 승객들에게 미리 알려야 하지만 현실은 차이가 있습니다.
박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속버스가 시뻘건 화염에 뒤덮였습니다.
<녹취> 사고 목격자 : "폭발한다고 이거 차...열기가 여기까지 와."
이번 울산 사고처럼 버스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역시 출입문이 안 열린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승객 9명은 비상망치로 창을 깨고 전원 탈출했습니다.
이 때문에 여객법에는 버스가 출발하기 전 비상망치와 소화기의 위치, 사용법을 승객들에게 반드시 알리도록 돼 있습니다.
구체적인 탈출 방법은 빠진 선언적 매뉴얼 정도지만 이마저도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황인정(전남 순천시) : "안전벨트를 해야 하는 건 말씀해주시지만 비상망치랑 소화기는 어디 있는지 말씀을 안 해주세요."
배의 선장역할을 하는 운전기사가 사고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할지도 분명히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녹취> 고속버스 운전사(음성변조) : "위급한 상황이 되면 기사가 맨 먼저 판단을 해서 화재라든지 진압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상망치와 소화기 위치가 버스별로 다른 것도 문제입니다.
<녹취> 전세버스 관계자(음성변조) : "통일되게 딱 나와야지 승객들도 나중에 안 헷갈리고. 사고가 터졌을 때 1, 2초가 굉장히 중요할 수가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일본처럼, 버스에 별도의 비상 탈출구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비상망치를 찾기가 쉽지 않은 데다 강화유리를 재빨리 깨고 나오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이번 울산 버스 사고에서 봤듯이 차에 불이 났을 때는 재빨리 밖으로 대피하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탈출 매뉴얼을 자세히 만들어 승객들에게 미리 알려야 하지만 현실은 차이가 있습니다.
박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속버스가 시뻘건 화염에 뒤덮였습니다.
<녹취> 사고 목격자 : "폭발한다고 이거 차...열기가 여기까지 와."
이번 울산 사고처럼 버스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역시 출입문이 안 열린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승객 9명은 비상망치로 창을 깨고 전원 탈출했습니다.
이 때문에 여객법에는 버스가 출발하기 전 비상망치와 소화기의 위치, 사용법을 승객들에게 반드시 알리도록 돼 있습니다.
구체적인 탈출 방법은 빠진 선언적 매뉴얼 정도지만 이마저도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황인정(전남 순천시) : "안전벨트를 해야 하는 건 말씀해주시지만 비상망치랑 소화기는 어디 있는지 말씀을 안 해주세요."
배의 선장역할을 하는 운전기사가 사고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할지도 분명히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녹취> 고속버스 운전사(음성변조) : "위급한 상황이 되면 기사가 맨 먼저 판단을 해서 화재라든지 진압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상망치와 소화기 위치가 버스별로 다른 것도 문제입니다.
<녹취> 전세버스 관계자(음성변조) : "통일되게 딱 나와야지 승객들도 나중에 안 헷갈리고. 사고가 터졌을 때 1, 2초가 굉장히 중요할 수가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일본처럼, 버스에 별도의 비상 탈출구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비상망치를 찾기가 쉽지 않은 데다 강화유리를 재빨리 깨고 나오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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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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