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 속도 낮추자 교통 오히려 빨라져”
입력 2016.10.24 (12:36)
수정 2016.10.24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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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우리나라는 대부분 도심 제한 속도가 60km인데요.
유럽의 선진국은 도심 제한 속도를 50km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 나라에서는 제한속도를 50km로 줄이면서 인명 사고가 크게 줄어든 것은 물론 교통흐름이 더 빨라졌다고 합니다.
파리의 박진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왕복 10차선인 샹젤리제 거리의 제한 속도는 시속 50km.
90년대 후반 시속 60km였던 도심 제한 속도를 줄일때 일부 반발도 있었지만 교통 흐름이 더 좋아지면서 이제는 완전히 정착됐습니다.
실제로 도심의 차량 속도와 교통흐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결과 시속 50km까지는 교통흐름이 좋아지다 그 이상은 오히려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건널목이나 신호등이 있는 도심 도로의 특성 때문입니다.
<인터뷰> 스테판 퍼킹(국제교통포럼 연구부장) : "속도가 높아지면 차간 간격이 넓어지죠. 그말은 결국 같은 공간의 도로에 차량 숫자가 그만큼 줄어든다는 것이죠."
또 다른 장점은 사망사고가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프랑스뿐만 아니라 도심제한 속도를 50km이하로 줄인 대부분 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인터뷰> 안석환(OECD 한국대표부 참사관) : "60에서 50으로 내리면 속도가 15% 주는 것이고 치명성, 사망 가능성은 무려 60&나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리시는 한걸음 더 나아가 오는 2020년까지는 전 지역을 시속 30km이하로 제한할 계획입니다.
우리 정부도 유엔에 오는 2020년까지 도심 제한 속도를 50km로 낮추겠다고 약속한바 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도심 제한 속도가 60km인데요.
유럽의 선진국은 도심 제한 속도를 50km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 나라에서는 제한속도를 50km로 줄이면서 인명 사고가 크게 줄어든 것은 물론 교통흐름이 더 빨라졌다고 합니다.
파리의 박진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왕복 10차선인 샹젤리제 거리의 제한 속도는 시속 50km.
90년대 후반 시속 60km였던 도심 제한 속도를 줄일때 일부 반발도 있었지만 교통 흐름이 더 좋아지면서 이제는 완전히 정착됐습니다.
실제로 도심의 차량 속도와 교통흐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결과 시속 50km까지는 교통흐름이 좋아지다 그 이상은 오히려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건널목이나 신호등이 있는 도심 도로의 특성 때문입니다.
<인터뷰> 스테판 퍼킹(국제교통포럼 연구부장) : "속도가 높아지면 차간 간격이 넓어지죠. 그말은 결국 같은 공간의 도로에 차량 숫자가 그만큼 줄어든다는 것이죠."
또 다른 장점은 사망사고가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프랑스뿐만 아니라 도심제한 속도를 50km이하로 줄인 대부분 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인터뷰> 안석환(OECD 한국대표부 참사관) : "60에서 50으로 내리면 속도가 15% 주는 것이고 치명성, 사망 가능성은 무려 60&나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리시는 한걸음 더 나아가 오는 2020년까지는 전 지역을 시속 30km이하로 제한할 계획입니다.
우리 정부도 유엔에 오는 2020년까지 도심 제한 속도를 50km로 낮추겠다고 약속한바 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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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한 속도 낮추자 교통 오히려 빨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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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10-24 12:38:21
- 수정2016-10-24 13:3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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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대부분 도심 제한 속도가 60km인데요.
유럽의 선진국은 도심 제한 속도를 50km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 나라에서는 제한속도를 50km로 줄이면서 인명 사고가 크게 줄어든 것은 물론 교통흐름이 더 빨라졌다고 합니다.
파리의 박진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왕복 10차선인 샹젤리제 거리의 제한 속도는 시속 50km.
90년대 후반 시속 60km였던 도심 제한 속도를 줄일때 일부 반발도 있었지만 교통 흐름이 더 좋아지면서 이제는 완전히 정착됐습니다.
실제로 도심의 차량 속도와 교통흐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결과 시속 50km까지는 교통흐름이 좋아지다 그 이상은 오히려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건널목이나 신호등이 있는 도심 도로의 특성 때문입니다.
<인터뷰> 스테판 퍼킹(국제교통포럼 연구부장) : "속도가 높아지면 차간 간격이 넓어지죠. 그말은 결국 같은 공간의 도로에 차량 숫자가 그만큼 줄어든다는 것이죠."
또 다른 장점은 사망사고가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프랑스뿐만 아니라 도심제한 속도를 50km이하로 줄인 대부분 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인터뷰> 안석환(OECD 한국대표부 참사관) : "60에서 50으로 내리면 속도가 15% 주는 것이고 치명성, 사망 가능성은 무려 60&나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리시는 한걸음 더 나아가 오는 2020년까지는 전 지역을 시속 30km이하로 제한할 계획입니다.
우리 정부도 유엔에 오는 2020년까지 도심 제한 속도를 50km로 낮추겠다고 약속한바 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도심 제한 속도가 60km인데요.
유럽의 선진국은 도심 제한 속도를 50km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 나라에서는 제한속도를 50km로 줄이면서 인명 사고가 크게 줄어든 것은 물론 교통흐름이 더 빨라졌다고 합니다.
파리의 박진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왕복 10차선인 샹젤리제 거리의 제한 속도는 시속 50km.
90년대 후반 시속 60km였던 도심 제한 속도를 줄일때 일부 반발도 있었지만 교통 흐름이 더 좋아지면서 이제는 완전히 정착됐습니다.
실제로 도심의 차량 속도와 교통흐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결과 시속 50km까지는 교통흐름이 좋아지다 그 이상은 오히려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건널목이나 신호등이 있는 도심 도로의 특성 때문입니다.
<인터뷰> 스테판 퍼킹(국제교통포럼 연구부장) : "속도가 높아지면 차간 간격이 넓어지죠. 그말은 결국 같은 공간의 도로에 차량 숫자가 그만큼 줄어든다는 것이죠."
또 다른 장점은 사망사고가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프랑스뿐만 아니라 도심제한 속도를 50km이하로 줄인 대부분 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인터뷰> 안석환(OECD 한국대표부 참사관) : "60에서 50으로 내리면 속도가 15% 주는 것이고 치명성, 사망 가능성은 무려 60&나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리시는 한걸음 더 나아가 오는 2020년까지는 전 지역을 시속 30km이하로 제한할 계획입니다.
우리 정부도 유엔에 오는 2020년까지 도심 제한 속도를 50km로 낮추겠다고 약속한바 있습니다.
파리에서 KBS 뉴스 박진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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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현 기자 parkj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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