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땐 무료?…협의 없이 발표 ‘혼란’
입력 2017.07.04 (07:38)
수정 2017.07.04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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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하고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요,
이 가운데 대중교통 무료 정책이 다른 지자체나 기관들과 엇박자가 나면서 출퇴근 대종교통 이용객들의 혼란까지 우려됩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올봄 초미세먼지로 뒤덮인 서울의 모습입니다.
이틀 이상 이 같은 날이 이어진 경우가 5월까지 모두 7차례였습니다.
이달부터는 같은 상황이 생기면 서울시는 자체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정미선(서울시 대기관리과장/지난달 28일) : "서울시장 단독으로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고 시민참여형 차량이부제와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을 면제합니다."
그런데 출퇴근 시간 서울과 경기지역을 오가는 대중교통 이용객 190만 명이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경기도나 코레일 등과 협의가 아직 안 돼 면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하철 이용객의 경우 무료구간에서 교통카드를 안 찍게 되면 탑승거리 계산이 안 돼 부가요금을 물어야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가 하루 36억 원가량의 예산을 잡고 있지만, 경기도나 코레일 등은 갑작스러운 예산 확보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상택(경기도 버스정책과장) : "수도권 환승협약에 따라서 경기도와 인천시, 코레일 등 전철 운영기관들과 사전에 면밀한 준비와 협의가 선행돼야 함에도 이런 점에서 좀 부족했던 게."
자가용 이용 20%를 줄여야 먼지 농도 1%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근본적인 부분에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제대로된 협의없이 추진되는 미세먼지 대책에 수도권 출퇴근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불편과 혼란이 우려됩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하고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요,
이 가운데 대중교통 무료 정책이 다른 지자체나 기관들과 엇박자가 나면서 출퇴근 대종교통 이용객들의 혼란까지 우려됩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올봄 초미세먼지로 뒤덮인 서울의 모습입니다.
이틀 이상 이 같은 날이 이어진 경우가 5월까지 모두 7차례였습니다.
이달부터는 같은 상황이 생기면 서울시는 자체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정미선(서울시 대기관리과장/지난달 28일) : "서울시장 단독으로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고 시민참여형 차량이부제와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을 면제합니다."
그런데 출퇴근 시간 서울과 경기지역을 오가는 대중교통 이용객 190만 명이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경기도나 코레일 등과 협의가 아직 안 돼 면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하철 이용객의 경우 무료구간에서 교통카드를 안 찍게 되면 탑승거리 계산이 안 돼 부가요금을 물어야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가 하루 36억 원가량의 예산을 잡고 있지만, 경기도나 코레일 등은 갑작스러운 예산 확보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상택(경기도 버스정책과장) : "수도권 환승협약에 따라서 경기도와 인천시, 코레일 등 전철 운영기관들과 사전에 면밀한 준비와 협의가 선행돼야 함에도 이런 점에서 좀 부족했던 게."
자가용 이용 20%를 줄여야 먼지 농도 1%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근본적인 부분에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제대로된 협의없이 추진되는 미세먼지 대책에 수도권 출퇴근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불편과 혼란이 우려됩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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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세먼지 땐 무료?…협의 없이 발표 ‘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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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하고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요,
이 가운데 대중교통 무료 정책이 다른 지자체나 기관들과 엇박자가 나면서 출퇴근 대종교통 이용객들의 혼란까지 우려됩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올봄 초미세먼지로 뒤덮인 서울의 모습입니다.
이틀 이상 이 같은 날이 이어진 경우가 5월까지 모두 7차례였습니다.
이달부터는 같은 상황이 생기면 서울시는 자체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정미선(서울시 대기관리과장/지난달 28일) : "서울시장 단독으로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고 시민참여형 차량이부제와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을 면제합니다."
그런데 출퇴근 시간 서울과 경기지역을 오가는 대중교통 이용객 190만 명이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경기도나 코레일 등과 협의가 아직 안 돼 면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하철 이용객의 경우 무료구간에서 교통카드를 안 찍게 되면 탑승거리 계산이 안 돼 부가요금을 물어야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가 하루 36억 원가량의 예산을 잡고 있지만, 경기도나 코레일 등은 갑작스러운 예산 확보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상택(경기도 버스정책과장) : "수도권 환승협약에 따라서 경기도와 인천시, 코레일 등 전철 운영기관들과 사전에 면밀한 준비와 협의가 선행돼야 함에도 이런 점에서 좀 부족했던 게."
자가용 이용 20%를 줄여야 먼지 농도 1%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근본적인 부분에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제대로된 협의없이 추진되는 미세먼지 대책에 수도권 출퇴근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불편과 혼란이 우려됩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하고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요,
이 가운데 대중교통 무료 정책이 다른 지자체나 기관들과 엇박자가 나면서 출퇴근 대종교통 이용객들의 혼란까지 우려됩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올봄 초미세먼지로 뒤덮인 서울의 모습입니다.
이틀 이상 이 같은 날이 이어진 경우가 5월까지 모두 7차례였습니다.
이달부터는 같은 상황이 생기면 서울시는 자체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정미선(서울시 대기관리과장/지난달 28일) : "서울시장 단독으로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고 시민참여형 차량이부제와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을 면제합니다."
그런데 출퇴근 시간 서울과 경기지역을 오가는 대중교통 이용객 190만 명이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경기도나 코레일 등과 협의가 아직 안 돼 면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하철 이용객의 경우 무료구간에서 교통카드를 안 찍게 되면 탑승거리 계산이 안 돼 부가요금을 물어야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가 하루 36억 원가량의 예산을 잡고 있지만, 경기도나 코레일 등은 갑작스러운 예산 확보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상택(경기도 버스정책과장) : "수도권 환승협약에 따라서 경기도와 인천시, 코레일 등 전철 운영기관들과 사전에 면밀한 준비와 협의가 선행돼야 함에도 이런 점에서 좀 부족했던 게."
자가용 이용 20%를 줄여야 먼지 농도 1%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근본적인 부분에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제대로된 협의없이 추진되는 미세먼지 대책에 수도권 출퇴근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불편과 혼란이 우려됩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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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명규 기자 thelor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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