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m 버스만 자동 비상제동장치 의무화’ 이유는?
입력 2017.07.13 (21:22)
수정 2017.07.13 (21: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현장 취재한 우한솔 기자와 함께 좀더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우한솔 기자, 우선 11미터 넘는 버스에만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을 의무화 한 이유가 뭡니까?
<답변>
지난해 7월 영동고속도로 졸음 운전 사고 버스가 11미터를 넘는 규격이어서 이런 대책이 나왔다고 합니다.
<질문>
엄밀한 분석을 거쳐 나온 대책은 아니었군요.
국토교통부가 오늘(13일) 대책회의를 열었죠?
<답변>
네, 국토부는 기존 운행 중인 버스에, 또 사각 지대 논란이 제기된 9미터에서 11미터 길이의 버스에 대해서도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 의무화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질문>
실현 가능성은 얼마나 있어 보입니까?
<답변>
우선은 비용이 문제입니다.
신차 장착 때 5백만원 정도. 기존 차량은 대당 2천만원이 넘게 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비용 조달 방안은 언급이 없었습니다.
실제 추진 하더라도 시행규칙 개정에 예산확보 문제까지 걸려있어서 최소 9달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장 취재한 우한솔 기자와 함께 좀더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우한솔 기자, 우선 11미터 넘는 버스에만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을 의무화 한 이유가 뭡니까?
<답변>
지난해 7월 영동고속도로 졸음 운전 사고 버스가 11미터를 넘는 규격이어서 이런 대책이 나왔다고 합니다.
<질문>
엄밀한 분석을 거쳐 나온 대책은 아니었군요.
국토교통부가 오늘(13일) 대책회의를 열었죠?
<답변>
네, 국토부는 기존 운행 중인 버스에, 또 사각 지대 논란이 제기된 9미터에서 11미터 길이의 버스에 대해서도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 의무화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질문>
실현 가능성은 얼마나 있어 보입니까?
<답변>
우선은 비용이 문제입니다.
신차 장착 때 5백만원 정도. 기존 차량은 대당 2천만원이 넘게 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비용 조달 방안은 언급이 없었습니다.
실제 추진 하더라도 시행규칙 개정에 예산확보 문제까지 걸려있어서 최소 9달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11m 버스만 자동 비상제동장치 의무화’ 이유는?
-
- 입력 2017-07-13 21:23:27
- 수정2017-07-13 21:32:57
<앵커 멘트>
현장 취재한 우한솔 기자와 함께 좀더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우한솔 기자, 우선 11미터 넘는 버스에만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을 의무화 한 이유가 뭡니까?
<답변>
지난해 7월 영동고속도로 졸음 운전 사고 버스가 11미터를 넘는 규격이어서 이런 대책이 나왔다고 합니다.
<질문>
엄밀한 분석을 거쳐 나온 대책은 아니었군요.
국토교통부가 오늘(13일) 대책회의를 열었죠?
<답변>
네, 국토부는 기존 운행 중인 버스에, 또 사각 지대 논란이 제기된 9미터에서 11미터 길이의 버스에 대해서도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 의무화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질문>
실현 가능성은 얼마나 있어 보입니까?
<답변>
우선은 비용이 문제입니다.
신차 장착 때 5백만원 정도. 기존 차량은 대당 2천만원이 넘게 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비용 조달 방안은 언급이 없었습니다.
실제 추진 하더라도 시행규칙 개정에 예산확보 문제까지 걸려있어서 최소 9달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장 취재한 우한솔 기자와 함께 좀더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우한솔 기자, 우선 11미터 넘는 버스에만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을 의무화 한 이유가 뭡니까?
<답변>
지난해 7월 영동고속도로 졸음 운전 사고 버스가 11미터를 넘는 규격이어서 이런 대책이 나왔다고 합니다.
<질문>
엄밀한 분석을 거쳐 나온 대책은 아니었군요.
국토교통부가 오늘(13일) 대책회의를 열었죠?
<답변>
네, 국토부는 기존 운행 중인 버스에, 또 사각 지대 논란이 제기된 9미터에서 11미터 길이의 버스에 대해서도 자동비상제동장치 장착 의무화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질문>
실현 가능성은 얼마나 있어 보입니까?
<답변>
우선은 비용이 문제입니다.
신차 장착 때 5백만원 정도. 기존 차량은 대당 2천만원이 넘게 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비용 조달 방안은 언급이 없었습니다.
실제 추진 하더라도 시행규칙 개정에 예산확보 문제까지 걸려있어서 최소 9달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
-
우한솔 기자 pine@kbs.co.kr
우한솔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