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 정치적 중립으로 신뢰 쌓아야
입력 2017.09.22 (07:42)
수정 2017.09.22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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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현 해설위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우여곡절 끝에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 부결로 정치적 타격을 입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으로선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고, 여권의 사법개혁 구상도 다시 동력을 얻게 됐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들은 캐스팅 보트를 쥐었던 국민의당 의원들의 절반 이상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여 국민의당과의 야 3당 공조를 통해 정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하려던 구상에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양승태 대법원장의 임기 종료 전에 새 대법원장을 확정함으로써 사법부 권력 교체가 공백 없이 이뤄지게 된 건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김명수 후보자는 위장전입, 논문 표절 등 문재인 정부가 정한 5가지 공직배제 사유 중 한 가지도 걸리지 않는 등 도덕적 흠결이 없고, 30여 년의 재판 경력으로 법관으로서의 실무에 능통하며,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를 위한 판결을 해왔다는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6년간 사법부를 이끌어 가야 할 김 후보자는 국회 인준 과정에서 제기된 반대 목소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지금 진보와 보수로 갈라져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은 김 후보자가 진보성향 단체인 우리법연구회와 국제인권법연구회의 회장을 역임한 점을 들어 편향된 시각을 갖고 있고, 그런 편향성이 법원 인사나 판결 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법치의 최후 보루라 할 수 있는 사법부에 대한 편향성 시비가 불거지고, 국민 신뢰가 무너지면,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게 됩니다.
근대 성문 헌법의 모태라 할 수 있는 미국의 헌법을 만들면서 워싱턴과 제퍼슨 같은 미국 독립의 아버지들은 국가권력을 입법부와 행정부, 사법부로 3분하면서 어느 한쪽도 절대 우위를 점할 수 없도록 철저한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했습니다. 지나치게 관료화돼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사법부의 구조를 바꾸고, 전관예우 같은 나쁜 관행을 뿌리 뽑는 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그 개혁의 동력은 청와대나 여권이 아니라 전체 국민의 확고한 신뢰에서 나온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뉴스해설이었습니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우여곡절 끝에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 부결로 정치적 타격을 입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으로선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고, 여권의 사법개혁 구상도 다시 동력을 얻게 됐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들은 캐스팅 보트를 쥐었던 국민의당 의원들의 절반 이상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여 국민의당과의 야 3당 공조를 통해 정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하려던 구상에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양승태 대법원장의 임기 종료 전에 새 대법원장을 확정함으로써 사법부 권력 교체가 공백 없이 이뤄지게 된 건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김명수 후보자는 위장전입, 논문 표절 등 문재인 정부가 정한 5가지 공직배제 사유 중 한 가지도 걸리지 않는 등 도덕적 흠결이 없고, 30여 년의 재판 경력으로 법관으로서의 실무에 능통하며,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를 위한 판결을 해왔다는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6년간 사법부를 이끌어 가야 할 김 후보자는 국회 인준 과정에서 제기된 반대 목소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지금 진보와 보수로 갈라져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은 김 후보자가 진보성향 단체인 우리법연구회와 국제인권법연구회의 회장을 역임한 점을 들어 편향된 시각을 갖고 있고, 그런 편향성이 법원 인사나 판결 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법치의 최후 보루라 할 수 있는 사법부에 대한 편향성 시비가 불거지고, 국민 신뢰가 무너지면,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게 됩니다.
근대 성문 헌법의 모태라 할 수 있는 미국의 헌법을 만들면서 워싱턴과 제퍼슨 같은 미국 독립의 아버지들은 국가권력을 입법부와 행정부, 사법부로 3분하면서 어느 한쪽도 절대 우위를 점할 수 없도록 철저한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했습니다. 지나치게 관료화돼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사법부의 구조를 바꾸고, 전관예우 같은 나쁜 관행을 뿌리 뽑는 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그 개혁의 동력은 청와대나 여권이 아니라 전체 국민의 확고한 신뢰에서 나온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뉴스해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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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해설] 정치적 중립으로 신뢰 쌓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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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현 해설위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우여곡절 끝에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 부결로 정치적 타격을 입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으로선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고, 여권의 사법개혁 구상도 다시 동력을 얻게 됐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들은 캐스팅 보트를 쥐었던 국민의당 의원들의 절반 이상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여 국민의당과의 야 3당 공조를 통해 정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하려던 구상에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양승태 대법원장의 임기 종료 전에 새 대법원장을 확정함으로써 사법부 권력 교체가 공백 없이 이뤄지게 된 건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김명수 후보자는 위장전입, 논문 표절 등 문재인 정부가 정한 5가지 공직배제 사유 중 한 가지도 걸리지 않는 등 도덕적 흠결이 없고, 30여 년의 재판 경력으로 법관으로서의 실무에 능통하며,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를 위한 판결을 해왔다는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6년간 사법부를 이끌어 가야 할 김 후보자는 국회 인준 과정에서 제기된 반대 목소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지금 진보와 보수로 갈라져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은 김 후보자가 진보성향 단체인 우리법연구회와 국제인권법연구회의 회장을 역임한 점을 들어 편향된 시각을 갖고 있고, 그런 편향성이 법원 인사나 판결 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법치의 최후 보루라 할 수 있는 사법부에 대한 편향성 시비가 불거지고, 국민 신뢰가 무너지면,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게 됩니다.
근대 성문 헌법의 모태라 할 수 있는 미국의 헌법을 만들면서 워싱턴과 제퍼슨 같은 미국 독립의 아버지들은 국가권력을 입법부와 행정부, 사법부로 3분하면서 어느 한쪽도 절대 우위를 점할 수 없도록 철저한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했습니다. 지나치게 관료화돼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사법부의 구조를 바꾸고, 전관예우 같은 나쁜 관행을 뿌리 뽑는 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그 개혁의 동력은 청와대나 여권이 아니라 전체 국민의 확고한 신뢰에서 나온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뉴스해설이었습니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우여곡절 끝에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 부결로 정치적 타격을 입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으로선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고, 여권의 사법개혁 구상도 다시 동력을 얻게 됐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들은 캐스팅 보트를 쥐었던 국민의당 의원들의 절반 이상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여 국민의당과의 야 3당 공조를 통해 정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하려던 구상에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양승태 대법원장의 임기 종료 전에 새 대법원장을 확정함으로써 사법부 권력 교체가 공백 없이 이뤄지게 된 건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김명수 후보자는 위장전입, 논문 표절 등 문재인 정부가 정한 5가지 공직배제 사유 중 한 가지도 걸리지 않는 등 도덕적 흠결이 없고, 30여 년의 재판 경력으로 법관으로서의 실무에 능통하며,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를 위한 판결을 해왔다는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6년간 사법부를 이끌어 가야 할 김 후보자는 국회 인준 과정에서 제기된 반대 목소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지금 진보와 보수로 갈라져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은 김 후보자가 진보성향 단체인 우리법연구회와 국제인권법연구회의 회장을 역임한 점을 들어 편향된 시각을 갖고 있고, 그런 편향성이 법원 인사나 판결 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법치의 최후 보루라 할 수 있는 사법부에 대한 편향성 시비가 불거지고, 국민 신뢰가 무너지면,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게 됩니다.
근대 성문 헌법의 모태라 할 수 있는 미국의 헌법을 만들면서 워싱턴과 제퍼슨 같은 미국 독립의 아버지들은 국가권력을 입법부와 행정부, 사법부로 3분하면서 어느 한쪽도 절대 우위를 점할 수 없도록 철저한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했습니다. 지나치게 관료화돼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사법부의 구조를 바꾸고, 전관예우 같은 나쁜 관행을 뿌리 뽑는 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그 개혁의 동력은 청와대나 여권이 아니라 전체 국민의 확고한 신뢰에서 나온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뉴스해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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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현 기자 jaycho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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