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택시 감차 사업’, 업계 이견으로 2년 만에 중단
입력 2017.11.11 (07:32)
수정 2017.11.11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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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국에서 처음 시작된 대전지역 택시 감차 사업이 시행 2년 만에 중단됐습니다.
개인택시 업계가 발을 뺐기 때문인데, 법인택시 업계는 감차 재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용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전 법인택시 기사 천여 명이 대전시청 앞에 모였습니다.
대전 인구에 비해 택시가 지나치게 많이 공급됐다며 감차사업 진행을 요구합니다.
<인터뷰> 전근배(택시노조 대전본부) : "택시산업이 살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면 다시 감차를 진행해서 택시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대전에서 전국 최초로 택시 감차가 시작된 건 2015년 1월.
2022년까지 전체 택시의 15%인 천 3백여 대를 자율 감차하기로 대전시와 업계가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174대만 줄인 뒤 개인택시측 거부로 사업이 중단됐습니다.
감차보상금이 개인택시는 1대에 9천만 원, 법인택시는 3천 6백만 원인 점을 반영해 감차기금 납부액을 개인택시는 1대에 월 5만 원, 법인택시는 월 만 원으로 정했으나 이게 부당하다는 겁니다.
<인터뷰> 임응식(개인택시 기사) : "합당하지 않으니까 저희가 자율적으로 감차하는 걸 참여하지 않는 거죠."
자율감차 사업이다 보니 중재를 통한 사업재개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전 택시업계는 인구가 급증하는 인근 세종시와 사업구역을 합치자는 주장도 펴 세종시 택시업계와도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용순입니다.
전국에서 처음 시작된 대전지역 택시 감차 사업이 시행 2년 만에 중단됐습니다.
개인택시 업계가 발을 뺐기 때문인데, 법인택시 업계는 감차 재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용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전 법인택시 기사 천여 명이 대전시청 앞에 모였습니다.
대전 인구에 비해 택시가 지나치게 많이 공급됐다며 감차사업 진행을 요구합니다.
<인터뷰> 전근배(택시노조 대전본부) : "택시산업이 살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면 다시 감차를 진행해서 택시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대전에서 전국 최초로 택시 감차가 시작된 건 2015년 1월.
2022년까지 전체 택시의 15%인 천 3백여 대를 자율 감차하기로 대전시와 업계가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174대만 줄인 뒤 개인택시측 거부로 사업이 중단됐습니다.
감차보상금이 개인택시는 1대에 9천만 원, 법인택시는 3천 6백만 원인 점을 반영해 감차기금 납부액을 개인택시는 1대에 월 5만 원, 법인택시는 월 만 원으로 정했으나 이게 부당하다는 겁니다.
<인터뷰> 임응식(개인택시 기사) : "합당하지 않으니까 저희가 자율적으로 감차하는 걸 참여하지 않는 거죠."
자율감차 사업이다 보니 중재를 통한 사업재개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전 택시업계는 인구가 급증하는 인근 세종시와 사업구역을 합치자는 주장도 펴 세종시 택시업계와도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용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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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 ‘택시 감차 사업’, 업계 이견으로 2년 만에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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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11-11 07:34:46
- 수정2017-11-11 08:09:09

<앵커 멘트>
전국에서 처음 시작된 대전지역 택시 감차 사업이 시행 2년 만에 중단됐습니다.
개인택시 업계가 발을 뺐기 때문인데, 법인택시 업계는 감차 재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용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전 법인택시 기사 천여 명이 대전시청 앞에 모였습니다.
대전 인구에 비해 택시가 지나치게 많이 공급됐다며 감차사업 진행을 요구합니다.
<인터뷰> 전근배(택시노조 대전본부) : "택시산업이 살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면 다시 감차를 진행해서 택시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대전에서 전국 최초로 택시 감차가 시작된 건 2015년 1월.
2022년까지 전체 택시의 15%인 천 3백여 대를 자율 감차하기로 대전시와 업계가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174대만 줄인 뒤 개인택시측 거부로 사업이 중단됐습니다.
감차보상금이 개인택시는 1대에 9천만 원, 법인택시는 3천 6백만 원인 점을 반영해 감차기금 납부액을 개인택시는 1대에 월 5만 원, 법인택시는 월 만 원으로 정했으나 이게 부당하다는 겁니다.
<인터뷰> 임응식(개인택시 기사) : "합당하지 않으니까 저희가 자율적으로 감차하는 걸 참여하지 않는 거죠."
자율감차 사업이다 보니 중재를 통한 사업재개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전 택시업계는 인구가 급증하는 인근 세종시와 사업구역을 합치자는 주장도 펴 세종시 택시업계와도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용순입니다.
전국에서 처음 시작된 대전지역 택시 감차 사업이 시행 2년 만에 중단됐습니다.
개인택시 업계가 발을 뺐기 때문인데, 법인택시 업계는 감차 재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용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전 법인택시 기사 천여 명이 대전시청 앞에 모였습니다.
대전 인구에 비해 택시가 지나치게 많이 공급됐다며 감차사업 진행을 요구합니다.
<인터뷰> 전근배(택시노조 대전본부) : "택시산업이 살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면 다시 감차를 진행해서 택시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대전에서 전국 최초로 택시 감차가 시작된 건 2015년 1월.
2022년까지 전체 택시의 15%인 천 3백여 대를 자율 감차하기로 대전시와 업계가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174대만 줄인 뒤 개인택시측 거부로 사업이 중단됐습니다.
감차보상금이 개인택시는 1대에 9천만 원, 법인택시는 3천 6백만 원인 점을 반영해 감차기금 납부액을 개인택시는 1대에 월 5만 원, 법인택시는 월 만 원으로 정했으나 이게 부당하다는 겁니다.
<인터뷰> 임응식(개인택시 기사) : "합당하지 않으니까 저희가 자율적으로 감차하는 걸 참여하지 않는 거죠."
자율감차 사업이다 보니 중재를 통한 사업재개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전 택시업계는 인구가 급증하는 인근 세종시와 사업구역을 합치자는 주장도 펴 세종시 택시업계와도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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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순 기자 sh6558@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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