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점 사업자 22% “본사 거래시 대금지급 보류 등 불공정 경험”

입력 2018.01.24 (13:37) 수정 2018.01.24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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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점 사업자 5곳 가운데 한 곳은 본사와 거래 시 불공정 행위를 경험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10∼11월 식품, 이동통신, 우유, 자동차부품, 아웃도어, 교복 등 6개 대리점 업종 50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대리점 거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의 22%가 "불공정 행위를 경험했다"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불공정 행위 경험자 가운데 가장 많은 7.4%가 금액지급 보류를 문제로 들었으며 계약서 작성의무 불이행(4.0%), 임대장비와 비품 훼손 시 불합리한 가격으로 변상요구(3.6%)가 그 뒤를 이었다.

불공정 행위 개선을 위한 필요사항으로는 24.1%가 온라인 불공정 거래 신고기관 확대를 요구했다. 이어 본사와 대리점 간 표준계약서 준수 의무 강화(20.9%)와 대리점 단체 구성 및 운영권 보장(18.6%), 본사와 대리점간 동반성장 가이드라인 제정 및 준수 강화(15.9%) 순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대리점법 시행 이후 대리점 사업자가 느끼는 변화가 비교적 긍정적이다"며 "하지만 더욱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서는 대리점 사업자의 단체 구성권 및 단체 협상권 도입을 통해 교섭력이 약한 대리점주의 협상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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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리점 사업자 22% “본사 거래시 대금지급 보류 등 불공정 경험”
    • 입력 2018-01-24 13:37:37
    • 수정2018-01-24 13:39:19
    경제
대리점 사업자 5곳 가운데 한 곳은 본사와 거래 시 불공정 행위를 경험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10∼11월 식품, 이동통신, 우유, 자동차부품, 아웃도어, 교복 등 6개 대리점 업종 50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대리점 거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의 22%가 "불공정 행위를 경험했다"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불공정 행위 경험자 가운데 가장 많은 7.4%가 금액지급 보류를 문제로 들었으며 계약서 작성의무 불이행(4.0%), 임대장비와 비품 훼손 시 불합리한 가격으로 변상요구(3.6%)가 그 뒤를 이었다.

불공정 행위 개선을 위한 필요사항으로는 24.1%가 온라인 불공정 거래 신고기관 확대를 요구했다. 이어 본사와 대리점 간 표준계약서 준수 의무 강화(20.9%)와 대리점 단체 구성 및 운영권 보장(18.6%), 본사와 대리점간 동반성장 가이드라인 제정 및 준수 강화(15.9%) 순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대리점법 시행 이후 대리점 사업자가 느끼는 변화가 비교적 긍정적이다"며 "하지만 더욱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서는 대리점 사업자의 단체 구성권 및 단체 협상권 도입을 통해 교섭력이 약한 대리점주의 협상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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