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다발지역 주행환경 바꾸니…사망자 66% ↓

입력 2018.01.29 (12:19) 수정 2018.01.29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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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가 잦은 전국 136곳에 대해 개선사업을 끝내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6%, 교통사고 건수는 30.1%가 각각 감소했다고 29일 밝혔다.

행안부에 집계 결과 2012∼2014년 교통사고 다량 발생 지역 136곳의 연평균 사망자 수는 35명이었지만 개선사업이 완료된 2016년에는 사망자 수가 12명으로 66% 줄었다.

발생 건수도 같은 기간 1천491건이었으나 개선 후 1천43건으로 30.1% 감소했다.

주요 개선사례를 보면 대전시 중구 문화동 '예술가의 집' 사거리는 교차로 진행방향이 불분명하고, 원거리에서 시야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는 곳이라 신호위반 등 교통사고가 연간 18건 발생했다.

하지만 2015년 교통섬을 이용해 교통신호기를 진행방향별로 분리 설치·운영하는 등 주행환경이 개선되자 2016년에는 교통사고가 6건(71.8%)으로 대폭 감소했다.

부산시 연제구 거제동 현대아파트 앞 교차로에서도 신호위반, 보행자 횡단 사고 등 연간 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 지역도 전방 신호기, 교통섬 등을 설치한 뒤로 사고 건수가 3건(62.5%)으로 줄었다.

김석진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교통사고가 잦은 곳은 사고원인 분석에 따른 맞춤형 개선이 필요하다"며 "교통사고가 줄어들 수 있도록 지속해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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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통사고 다발지역 주행환경 바꾸니…사망자 66% ↓
    • 입력 2018-01-29 12:19:53
    • 수정2018-01-29 12:26:27
    사회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가 잦은 전국 136곳에 대해 개선사업을 끝내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6%, 교통사고 건수는 30.1%가 각각 감소했다고 29일 밝혔다.

행안부에 집계 결과 2012∼2014년 교통사고 다량 발생 지역 136곳의 연평균 사망자 수는 35명이었지만 개선사업이 완료된 2016년에는 사망자 수가 12명으로 66% 줄었다.

발생 건수도 같은 기간 1천491건이었으나 개선 후 1천43건으로 30.1% 감소했다.

주요 개선사례를 보면 대전시 중구 문화동 '예술가의 집' 사거리는 교차로 진행방향이 불분명하고, 원거리에서 시야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는 곳이라 신호위반 등 교통사고가 연간 18건 발생했다.

하지만 2015년 교통섬을 이용해 교통신호기를 진행방향별로 분리 설치·운영하는 등 주행환경이 개선되자 2016년에는 교통사고가 6건(71.8%)으로 대폭 감소했다.

부산시 연제구 거제동 현대아파트 앞 교차로에서도 신호위반, 보행자 횡단 사고 등 연간 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 지역도 전방 신호기, 교통섬 등을 설치한 뒤로 사고 건수가 3건(62.5%)으로 줄었다.

김석진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교통사고가 잦은 곳은 사고원인 분석에 따른 맞춤형 개선이 필요하다"며 "교통사고가 줄어들 수 있도록 지속해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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