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 5.2% 성장…모바일↑ 지상파TV·신문↓
입력 2018.01.29 (13:17)
수정 2018.01.29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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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산업이 급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주도로 성장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7년 광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광고산업 규모(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는 15조 1,897억 원으로 2015년(14조 4,399억 원)에 비해 5.2% 증가했다.
광고산업 취급액 중 매체광고비(방송·인쇄매체·인터넷 및 옥외)가 9조 8,577억 원으로 64.9%를 차지했으며,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등)은 5조 3,320억 원으로 35.1%였다.
부문별로 보면 매체광고비 가운데 모바일이 1조 2,107억 원으로 전년(1조 666억 원)보다 13.5% 늘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전체 매체광고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7%에서 12.3%로 높아졌다.
케이블TV는 1조 6,34억 원으로 전년(1조 5,213억 원) 대비 5.4% 증가했으며, 비중은 15.2%에서 16.3%로 상승했다.
이에 반해 지상파TV는 1조 6,632억 원으로 전년(1조 9,194억 원)보다 13.3% 감소했으며, 신문은 6,509억 원으로 전년(8,703억 원) 대비 25.2% 줄었다. 지상파TV 광고 비중은 19.2%에서 16.9%로 낮아졌으며, 신문 광고 비중은 8.7%에서 6.6%로 떨어졌다. 이밖에 옥외 광고가 1조 7,933억 원으로 전년(1조 6,531억 원)보다 8.5% 증가했으며, 비중은 16.6%에서 18.2%로 높아졌다.
매체외 서비스 취급액에선 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 등 광고전문서비스업이 2조 8,711억 원, 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부문이 1조 7,327억 원을 기록했다.
해외거래의 경우 수입액은 3억 6,455만 달러로 전년보다 12.7% 늘었고, 수출액은 1억 980만 달러로 16.2% 증가했다.
광고사업체 수는 2016년 기준 7,229개, 종사자 수는 6만 5,072명이었다.
고용형태로 보면 정규직이 6만 693명(93.3%), 비정규직이 4,379명(6.7%)으로 파악됐다. 2016년 광고산업 신규 채용 인원은 7,535명으로 2015년(7,152명)보다 소폭 늘었다.
이번 조사는 2016년 한 해 동안 광고업을 영위한 전국 1,7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2017년 9월 25일부터 8주간 실시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
광고산업 취급액 중 매체광고비(방송·인쇄매체·인터넷 및 옥외)가 9조 8,577억 원으로 64.9%를 차지했으며,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등)은 5조 3,320억 원으로 35.1%였다.
부문별로 보면 매체광고비 가운데 모바일이 1조 2,107억 원으로 전년(1조 666억 원)보다 13.5% 늘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전체 매체광고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7%에서 12.3%로 높아졌다.
케이블TV는 1조 6,34억 원으로 전년(1조 5,213억 원) 대비 5.4% 증가했으며, 비중은 15.2%에서 16.3%로 상승했다.
이에 반해 지상파TV는 1조 6,632억 원으로 전년(1조 9,194억 원)보다 13.3% 감소했으며, 신문은 6,509억 원으로 전년(8,703억 원) 대비 25.2% 줄었다. 지상파TV 광고 비중은 19.2%에서 16.9%로 낮아졌으며, 신문 광고 비중은 8.7%에서 6.6%로 떨어졌다. 이밖에 옥외 광고가 1조 7,933억 원으로 전년(1조 6,531억 원)보다 8.5% 증가했으며, 비중은 16.6%에서 18.2%로 높아졌다.
매체외 서비스 취급액에선 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 등 광고전문서비스업이 2조 8,711억 원, 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부문이 1조 7,327억 원을 기록했다.
해외거래의 경우 수입액은 3억 6,455만 달러로 전년보다 12.7% 늘었고, 수출액은 1억 980만 달러로 16.2% 증가했다.
광고사업체 수는 2016년 기준 7,229개, 종사자 수는 6만 5,072명이었다.
고용형태로 보면 정규직이 6만 693명(93.3%), 비정규직이 4,379명(6.7%)으로 파악됐다. 2016년 광고산업 신규 채용 인원은 7,535명으로 2015년(7,152명)보다 소폭 늘었다.
이번 조사는 2016년 한 해 동안 광고업을 영위한 전국 1,7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2017년 9월 25일부터 8주간 실시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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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1-29 18:19:35
국내 광고산업이 급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주도로 성장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7년 광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광고산업 규모(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는 15조 1,897억 원으로 2015년(14조 4,399억 원)에 비해 5.2% 증가했다.
광고산업 취급액 중 매체광고비(방송·인쇄매체·인터넷 및 옥외)가 9조 8,577억 원으로 64.9%를 차지했으며,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등)은 5조 3,320억 원으로 35.1%였다.
부문별로 보면 매체광고비 가운데 모바일이 1조 2,107억 원으로 전년(1조 666억 원)보다 13.5% 늘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전체 매체광고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7%에서 12.3%로 높아졌다.
케이블TV는 1조 6,34억 원으로 전년(1조 5,213억 원) 대비 5.4% 증가했으며, 비중은 15.2%에서 16.3%로 상승했다.
이에 반해 지상파TV는 1조 6,632억 원으로 전년(1조 9,194억 원)보다 13.3% 감소했으며, 신문은 6,509억 원으로 전년(8,703억 원) 대비 25.2% 줄었다. 지상파TV 광고 비중은 19.2%에서 16.9%로 낮아졌으며, 신문 광고 비중은 8.7%에서 6.6%로 떨어졌다. 이밖에 옥외 광고가 1조 7,933억 원으로 전년(1조 6,531억 원)보다 8.5% 증가했으며, 비중은 16.6%에서 18.2%로 높아졌다.
매체외 서비스 취급액에선 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 등 광고전문서비스업이 2조 8,711억 원, 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부문이 1조 7,327억 원을 기록했다.
해외거래의 경우 수입액은 3억 6,455만 달러로 전년보다 12.7% 늘었고, 수출액은 1억 980만 달러로 16.2% 증가했다.
광고사업체 수는 2016년 기준 7,229개, 종사자 수는 6만 5,072명이었다.
고용형태로 보면 정규직이 6만 693명(93.3%), 비정규직이 4,379명(6.7%)으로 파악됐다. 2016년 광고산업 신규 채용 인원은 7,535명으로 2015년(7,152명)보다 소폭 늘었다.
이번 조사는 2016년 한 해 동안 광고업을 영위한 전국 1,7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2017년 9월 25일부터 8주간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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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산업 취급액 중 매체광고비(방송·인쇄매체·인터넷 및 옥외)가 9조 8,577억 원으로 64.9%를 차지했으며,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등)은 5조 3,320억 원으로 35.1%였다.
부문별로 보면 매체광고비 가운데 모바일이 1조 2,107억 원으로 전년(1조 666억 원)보다 13.5% 늘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전체 매체광고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7%에서 12.3%로 높아졌다.
케이블TV는 1조 6,34억 원으로 전년(1조 5,213억 원) 대비 5.4% 증가했으며, 비중은 15.2%에서 16.3%로 상승했다.
이에 반해 지상파TV는 1조 6,632억 원으로 전년(1조 9,194억 원)보다 13.3% 감소했으며, 신문은 6,509억 원으로 전년(8,703억 원) 대비 25.2% 줄었다. 지상파TV 광고 비중은 19.2%에서 16.9%로 낮아졌으며, 신문 광고 비중은 8.7%에서 6.6%로 떨어졌다. 이밖에 옥외 광고가 1조 7,933억 원으로 전년(1조 6,531억 원)보다 8.5% 증가했으며, 비중은 16.6%에서 18.2%로 높아졌다.
매체외 서비스 취급액에선 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 등 광고전문서비스업이 2조 8,711억 원, 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부문이 1조 7,327억 원을 기록했다.
해외거래의 경우 수입액은 3억 6,455만 달러로 전년보다 12.7% 늘었고, 수출액은 1억 980만 달러로 16.2% 증가했다.
광고사업체 수는 2016년 기준 7,229개, 종사자 수는 6만 5,072명이었다.
고용형태로 보면 정규직이 6만 693명(93.3%), 비정규직이 4,379명(6.7%)으로 파악됐다. 2016년 광고산업 신규 채용 인원은 7,535명으로 2015년(7,152명)보다 소폭 늘었다.
이번 조사는 2016년 한 해 동안 광고업을 영위한 전국 1,7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2017년 9월 25일부터 8주간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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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우 기자 lk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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