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로 확보 구실로 마음대로 훼손”…손 놓은 해수부
입력 2018.05.11 (06:35)
수정 2018.05.11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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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앞서 보셨듯이 세월호 선체 왼쪽 면도 누더기처럼 훼손됐습니다.
인양 과정에 유실뿐 아니라 훼손 역시 큰 문제인데 사고 원인 조사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이어서 홍진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 왼쪽 면 곳곳이 구멍입니다.
여기저기 용접 흔적도 보입니다.
KBS가 입수한 조사위의 선체 손상보고서에 따르면 왼쪽 면 1,2층에서만 최대 90% 이상이 훼손됐습니다.
우현엔 더 많은 구멍들이 보입니다.
모두 일부러 잘라낸 부분들입니다.
왜 이렇게 심하게 훼손됐을까?
2015년 인양 준비작업 당시 해수부와 인양업체와의 회의록.
진입로 확보를 위해 절단 작업을 한다는 간단한 보고만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이날 인양업체는 세 군데를 잘라내고 유리창도 한 곳 깼습니다.
선체 훼손은 유족과 해수부, 인양업체의 사전 협의가 원칙이었지만 거의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세월호 인양업체 관계자 : "즉각적으로 결정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물 때를 다 놓치고, (해수부 직원들은) 일과 시간에 근무하고 저녁에 들어가 쉬시고 뭐 이렇게 하셨었는데..."]
촉박한 시간 때문에 결국 절단 작업은 해수부와 협의 없이 진행됐습니다.
그러자 나온 게 절단 시 사흘 전 보고하라는 어이없는 대책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음성변조 : "배 외관부터 온전히 있어야 규명을 하게 될 텐데 애초에 원형이 어떻게 됐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돼버린 게 큰 문제인 거죠."]
이제 곧 사고 원인조사가 본격화되지만, 선체의 훼손된 부분들이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앞서 보셨듯이 세월호 선체 왼쪽 면도 누더기처럼 훼손됐습니다.
인양 과정에 유실뿐 아니라 훼손 역시 큰 문제인데 사고 원인 조사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이어서 홍진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 왼쪽 면 곳곳이 구멍입니다.
여기저기 용접 흔적도 보입니다.
KBS가 입수한 조사위의 선체 손상보고서에 따르면 왼쪽 면 1,2층에서만 최대 90% 이상이 훼손됐습니다.
우현엔 더 많은 구멍들이 보입니다.
모두 일부러 잘라낸 부분들입니다.
왜 이렇게 심하게 훼손됐을까?
2015년 인양 준비작업 당시 해수부와 인양업체와의 회의록.
진입로 확보를 위해 절단 작업을 한다는 간단한 보고만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이날 인양업체는 세 군데를 잘라내고 유리창도 한 곳 깼습니다.
선체 훼손은 유족과 해수부, 인양업체의 사전 협의가 원칙이었지만 거의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세월호 인양업체 관계자 : "즉각적으로 결정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물 때를 다 놓치고, (해수부 직원들은) 일과 시간에 근무하고 저녁에 들어가 쉬시고 뭐 이렇게 하셨었는데..."]
촉박한 시간 때문에 결국 절단 작업은 해수부와 협의 없이 진행됐습니다.
그러자 나온 게 절단 시 사흘 전 보고하라는 어이없는 대책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음성변조 : "배 외관부터 온전히 있어야 규명을 하게 될 텐데 애초에 원형이 어떻게 됐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돼버린 게 큰 문제인 거죠."]
이제 곧 사고 원인조사가 본격화되지만, 선체의 훼손된 부분들이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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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입로 확보 구실로 마음대로 훼손”…손 놓은 해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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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05-11 06:38:36
- 수정2018-05-11 06:55:00
[앵커]
앞서 보셨듯이 세월호 선체 왼쪽 면도 누더기처럼 훼손됐습니다.
인양 과정에 유실뿐 아니라 훼손 역시 큰 문제인데 사고 원인 조사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이어서 홍진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 왼쪽 면 곳곳이 구멍입니다.
여기저기 용접 흔적도 보입니다.
KBS가 입수한 조사위의 선체 손상보고서에 따르면 왼쪽 면 1,2층에서만 최대 90% 이상이 훼손됐습니다.
우현엔 더 많은 구멍들이 보입니다.
모두 일부러 잘라낸 부분들입니다.
왜 이렇게 심하게 훼손됐을까?
2015년 인양 준비작업 당시 해수부와 인양업체와의 회의록.
진입로 확보를 위해 절단 작업을 한다는 간단한 보고만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이날 인양업체는 세 군데를 잘라내고 유리창도 한 곳 깼습니다.
선체 훼손은 유족과 해수부, 인양업체의 사전 협의가 원칙이었지만 거의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세월호 인양업체 관계자 : "즉각적으로 결정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물 때를 다 놓치고, (해수부 직원들은) 일과 시간에 근무하고 저녁에 들어가 쉬시고 뭐 이렇게 하셨었는데..."]
촉박한 시간 때문에 결국 절단 작업은 해수부와 협의 없이 진행됐습니다.
그러자 나온 게 절단 시 사흘 전 보고하라는 어이없는 대책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음성변조 : "배 외관부터 온전히 있어야 규명을 하게 될 텐데 애초에 원형이 어떻게 됐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돼버린 게 큰 문제인 거죠."]
이제 곧 사고 원인조사가 본격화되지만, 선체의 훼손된 부분들이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앞서 보셨듯이 세월호 선체 왼쪽 면도 누더기처럼 훼손됐습니다.
인양 과정에 유실뿐 아니라 훼손 역시 큰 문제인데 사고 원인 조사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이어서 홍진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 왼쪽 면 곳곳이 구멍입니다.
여기저기 용접 흔적도 보입니다.
KBS가 입수한 조사위의 선체 손상보고서에 따르면 왼쪽 면 1,2층에서만 최대 90% 이상이 훼손됐습니다.
우현엔 더 많은 구멍들이 보입니다.
모두 일부러 잘라낸 부분들입니다.
왜 이렇게 심하게 훼손됐을까?
2015년 인양 준비작업 당시 해수부와 인양업체와의 회의록.
진입로 확보를 위해 절단 작업을 한다는 간단한 보고만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이날 인양업체는 세 군데를 잘라내고 유리창도 한 곳 깼습니다.
선체 훼손은 유족과 해수부, 인양업체의 사전 협의가 원칙이었지만 거의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세월호 인양업체 관계자 : "즉각적으로 결정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물 때를 다 놓치고, (해수부 직원들은) 일과 시간에 근무하고 저녁에 들어가 쉬시고 뭐 이렇게 하셨었는데..."]
촉박한 시간 때문에 결국 절단 작업은 해수부와 협의 없이 진행됐습니다.
그러자 나온 게 절단 시 사흘 전 보고하라는 어이없는 대책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음성변조 : "배 외관부터 온전히 있어야 규명을 하게 될 텐데 애초에 원형이 어떻게 됐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돼버린 게 큰 문제인 거죠."]
이제 곧 사고 원인조사가 본격화되지만, 선체의 훼손된 부분들이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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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진아 기자 gin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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